민주당, 국민의힘에 지지율 역전…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당, 국민의힘에 지지율 역전…왜?
  • 박지훈 기자
  • 승인 2022.12.03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실망감 커…‘반사이익’으로 여야 역전
이준석 전 대표 징계 논란, 2030 보수층 지지층 이탈시켜
5개월 만에 지지율 역전…외면받는 민노총 화물연대 파업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훈 기자]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마치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나오고 있다.ⓒ연합뉴스

각종 논란에도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4개월째 국민의힘을 앞서던 중 이달 들어 역전됐다. 왜 추월당했을까. 배경에 주목한다. 

그동안 민주당은 국민의힘보다 수개월간 지지율이 높았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하 <갤럽>) 기준 골든크로스를 이룬 8월부터 보면 민주당 지지율은 37%로 증가한 반면 국민의힘은 8% 하락한 35%였다. 이후도 국민의힘 보다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던 민주당은 지난달(11월) 역시 1%포인트 차이긴 하나 소폭 앞서는 양상을 보였다. 

비슷한 기간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김의겸 의원의 한동훈 장관 술자리 허위 폭로 등의 논란으로 곤욕을 겪어왔다. 그럼에도 국민의힘 보다 지지율이 높은 것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일종의 ‘반사이익’때문이라고 입을 모았다. 당대표의 사법리스크와 김 의원의 허위 폭로보다 정부여당에 대한 실망감이 커 민주당이 수혜를 입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시사오늘>은 청년 인터뷰 시리즈를 통해 청년들에게 지지율이 왜 역전됐는지를 물은 바 있었다. 민주당 소속 청년 정치인들은 야당의 지지율이 더 높게 나온 까닭을 묻자 이구동성으로 ‘반사이익’이라 답했다. 

민주당 박주리 과천시의원은 관련해 “현 민주당의 지지율은 반사이익에 불과하다”며 “그 근거로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로 하락했지만, 민주당의 지지율의 증가 폭은 크지 않은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도현 안양시의원도 “민주당이 잘한 것이 아닌, 반사이익으로 얻은 지지율”이라며 “정치의 부끄러운 단면”이라고 말했다. 

여론조사 전문가인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 역시 지난달 30일 통화에서 반사이익 때문에 민주당 지지율이 높다고 봤다. 안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0% 초중반을 기록하고 있어, 여당인 국민의힘 지표도 유사성을 띄기 때문에 30%대 초중반에 묶여있다”며 “문재인 정부와 비교하면 ‘공정과 상식’이라는 슬로건으로 당선됐음에도 그에 어울리지 않는 행보에 젊은층 중심으로 이탈 현상이 생긴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힘 일부 젊은층 이탈도 민주당의 반사이익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준석 전 대표를 둘러싼 당내 갈등이 국민의힘 3청년 지지층 이탈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갤럽> 기준 지난 5월에는 30대에서 각각 36%로 여당을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그러다 이준석 전 대표가 당원권 정지 6개월을 받은 7월에는 29%로 떨어졌고 8월 28%를 거쳐 11월 4주차 26%로 좀처럼 반등을 보이지 못했다. 

20대 경우는 이준석 전 대표가 징계 받던 7월 조사에서 오히려 5월(31%)보다 1%포인트 오른 32%로 나타나긴 했지만, 8월 28%에 이어 이후 11월 4주차까지 하락 국면인 결과 22%에 그쳤다. 

일부 청년층이 볼 때 이준석 체제의 국민의힘은 선거에서 연전연승을 거뒀으나 소위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라 불리는 기성 정치층과 갈등을 겪고 유죄판결이 나지 않은 채 당대표에 물러나면서 이 전 대표가 내세운 능력주의에 공감한 지지자들 중심으로 이탈이 일어난 것이 아니냐는 견해다. 

안일원 대표는 이에 대해 “세부적으로 민주당이 앞서는 이유를 분석해 보면 특히 2030 남성의 지지율이 많이 빠져나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지난 2일 정당 지지율이 역전됐다. <갤럽>이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조사한 12월 1주차 기준,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은 각각 35%와 33%를 기록했다. 

추월당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원인으로 장기화되고 있는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파업을 지목됐다. 화물연대는 지난달 24일 안전운임제 개정과 일몰제 폐지를 주장하며 총파업에 나섰으나 장기파업의 여파로 산업계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정세운 정치평론가는 2일 대화에서 “민주노총과 화물연대에서 주도한 시위가 시민 삶에 직접적 피해로 연결되면서 민주당에 대한 민심이 싸늘해진 것이 아닌가 싶다”고 진단했다. 

 

*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의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http://www.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담당업무 : 정경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확실하고 공정하게!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