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이재명… 대안은? [정치텔링]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스트 이재명… 대안은? [정치텔링]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2.12.05 16:2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에 대한 이 썰 저 썰에 대한 이야기
이번 편은 사법리스크에 휘말린 이재명과
더불어민주당 내홍으로 인한 전망에 관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사법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를 안고 가는 이유에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시사오늘(그래픽=김유종 기자)
사법리스크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이후 대안이 딱히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 속에서도 민주당 전망과 관련해 포스트 이재명이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시사오늘(그래픽=김유종 기자)

 

정보와 평론의 믹스매치, 색다른 어젠다 제시 지향의 주말판 온라인 저널, ‘정치텔링’이 꼽은 요즘 여론의 관심사 중 이것.

- 사법리스크 이재명 너머 대안은?
- 이낙연 조기복귀 가능성 있을까
- 더불어민주당 분당 전망 ‘어떻게’ 

더불어민주당 분위기가 뒤숭숭합니다.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등 각종 의혹 관련 사법 리스크에 휩싸이면서 친명계와 비명계간 내홍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측근들이 구속된 후 이 대표에 대한 수사망이 좁혀지자 정성호·정청래·박찬대 의원 등 친명계는 엄호 모드를, 설훈·조응천·박용진 의원 등 비명계는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는 취지로 정치적 책임을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그나마 유력 대안으로 주목되는 이낙연 전 대표의 조기 귀국설을 놓고 설왕설래도 만만치 않습니다.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분당 가능성까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바람 잘 날 없는 민주당, 문제는 ‘이재명 대안도 딱히 없어 보인다’는 점입니다. 정치 전문가들은 어떻게 볼까요. 지난 2일 물었습니다.

(가나다 순) 

 

Q 사법 리스크 커지면…‘이재명 대안’은 누구?


평론가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너머의 대안이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 관점으로 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상병 인하대 교수,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 정세운 정치평론가ⓒ시사오늘
평론가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너머의 대안이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 관점으로 말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상병 인하대 교수,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 정세운 정치평론가ⓒ시사오늘

박상병 인하대 교수(이하 박상병) : “딱히 없다. 영장이야 당연히 신청되겠지만, 확실한 증거가 없는 지금의 상황에서 구속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설령 최악의 경우 옥중에 가더라도 다음 총선을 지휘할 가능성이 크다. 이 대표가 힘을 실어주는 쪽이 당 대표가 될 것이다. 수사가 가속화되면 당내 비명계 반발도 커지겠지만 반대로 더 뭉치는 분위기도 있을 거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이재명 외에는 대안이 없다’는 생각이 있고, 두 번째는 윤석열 정부의 검찰이 해도 너무한다고 보는 비판 여론이 많기 때문이다.”

안일원 <리서치뷰> 대표(이하 안일원) : “대안을 거론하기가 조심스럽고 이른 감이 있다. 대선 패배 후 보궐선거를 통해 재기한 이재명 대표가 당을 장악한 상태다. 호락호락하게 물러날 것 같지가 않다. 검찰 소환이 본격화되더라도 버틸 가능성이 크다. 정치보복이나 탄압으로 규정하고 대응하고 있다. 그럼에도 연말·연초가 되면 대표직을 내려놓고 법적 대응을 해야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들이 분출될 수 있다. 물러난다면 당헌·당규상 최다 득표를 한 최고위원이 승계하게 된다. 친명계가 최고위원 다수다. 전원이 동반사퇴할지, 다득표자가 당권을 유지할지 등의 단계를 거쳐 결말이 나오지 않을까 싶다.” 

정세운 정치평론가(이하 정세운) : “한국정치사를 봤을 때 대안을 찾기란 쉽지 않다. 김대중 국민의정부에서는 완전국민경선을 통해 노무현이란 인물이 성장했지만, 그 뒤 대안이 보이지 않았다. 17대 대선을 앞두던 대통합민주당 때는 손학규·정동영·이해찬·한명숙·유시민·추미애·신기남·김두관·천정배 등 9룡이 좌우했지만, 대안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이후 민주당은 재건 과정에서 손학규 대표 영입 후 혁신과통합과의 통합을 거쳐 문재인이라는 대선주자를 만들어냈다. 지금은 이재명 대표로 바통이 넘겨졌다. 현존하는 기존의 민주당 정치인 중에서는 대안이 보이지 않는다. 작금의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를 버릴 수 없는 현상이 벌어지는 이유다.”

 

Q. 이낙연 조귀 복기설 가능성은? 


박상병 : “쉽지 않다.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 향방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만약에 이낙연 전 총리가 한국에 온다? 민주당 대선 패배에 대한 책임이 있어 입지가 좁다. 그럼에도 이재명 대표한테 우리가 몰랐던 새로운 진짜 확실한 증거가 나와 지지자들마저 이건 안 되겠다 할 경우면 ‘이낙연 복귀’는 가능하다. 이재명 대표와 손잡고 그의 억울함을 풀어주겠다며 수습하는 차원에서 복귀한다면 가능성 있다.”

안일원 : “이재명 대표한테 결말이 나기 전까지는 결코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엄중 낙연’으로 불려온 품성으로 볼 때 더욱 그렇다. 임시 비대위 체제가 되거나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상황이 됐을 때 부름에 응할지 말지 그때 가서 액션을 취할 것 같다. 2024년 총선에서 후보들에게 도움이 되고 캠페인을 붐업시키는 측면에서 보면 ‘이낙연’을 따라갈 자가 없다.” 

정세운 : “문재인 정부에서 총리까지 하면서 한때 60%를 넘나드는 지지율을 기록한 인물이다. 대선에서 선택을 못 받음으로 인해 타이밍을 놓쳤다. YS-DJ(김영삼-김대중) 제외하면 제왕적 총재였던 ‘이회창’도 두 번 다 실패했고, ‘정동영’도 그렇다. 대선주자 반열에서는 쉬워 보이지 않는다.”

 

Q. 민주당 분당 가능성은? 


박상병 : “안 할 거다. 나간다면 호남에서는 이기겠지만 수도권에서는 완전히 박살 난다. 쉽지 않다.”

안일원 : “어려울 것이다. 다만, 선출 권력의 사유화 논란에 휩싸인 이재명 대표가 결정적 문제로 리더십이 완전히 붕괴되거나 총선에 악영향을 미칠 정도까지 된다면 상당수 의원들이 탈당 등을 고민할 수는 있겠다.”

정세운 : “좀 더 지켜봐야 한다. 분당보다는 정계개편에 방점을 찍고 싶다. 여야 막론 정계개편이 일어나면 헤쳐모여 식의 어떤 움직임이 있을 거로 본다. 그러지 않고 둘로 갈라지지는 않을 것 같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태순 2022-12-05 17:09:20
안일원은 대안이 없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
대신 대안을 말하기 이르다고 했지.
확실한건 이재명이 무너지기 전까진 내부에서 흔들기는 시도해도 공식적으로 대안을 거론하지 않을걸로 보인다.

노희망 2022-12-05 16:37:11
결론적으로 김대중 노무현정신을 잇는 민주당으로 복구될 가망성이 없구나. 부패한 정치인 이재명 미꾸라지가 민주당을 진흙탕으로 만들고, 복구까지 십여년이 걸리겠구나.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