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산업은행, ‘산은 부산 이전’ 드라이브…국책은행 노조는 집단 반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위-산업은행, ‘산은 부산 이전’ 드라이브…국책은행 노조는 집단 반발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2.05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노조, 이사회 등 이전 추진 관련자 고소·고발 준비
수협중앙회도 지방 이전설 솔솔…노조, 경계 분위기↑
국책은행 노조 내부선 ‘무기한 총파업’ 주장 나오기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5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정부청사 금융위원회 앞에 모인 산업은행 노조원 등 금융노조 관계자들이 규탄 결의대회에서 지방이전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시사오늘 고수현 기자

5일 금융위원회는 금융위, 부산시, KDB산업은행 등 관계자들이 함께한 가운데 사무처장 주관회의를 열고 산업은행(산은)의 부산 이전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는 단순히 이전 추진 현황을 점검하는 수준으로 전해졌지만, 노조를 중심으로 금융위와 산은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국금융노조 산은 지부는 이번 회의를 ‘무분별한 산은 부산 이전’ 추진으로 규정하고, 같은 날 오전 10시 30분 서울정부청사 금융위 앞에서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금융노조 박홍배 위원장과 산은노조 조윤승 위원장을 비롯해 기업은행 노조 김형선 위원장 등 국책은행 노조 위원장들도 함께 하며 연대투쟁을 외쳤다. 이는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이 사실상 국책은행 지방 이전의 방아쇠가 될 것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산은 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산은의 조직개편과 관련해 △일방적인 조직개편 △졸속이전 △불법이전이라고 규정하고, 산업은행 강석훈 회장이 위법한 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실제로, 산은 노조는 이번 규탄 결의대회 외에도 이사회 등 산은 부산 이전 추진 관련자들을 대상으로 한 법적대응을 준비 중이다.

조윤승 위원장은 이날 결의대회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현재 법적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기서 말한 법적대응은 앞서 11월 29일 열린 이사회와 관련한 조치이다.

산은노조는 지난 11월 28일 산은 조직개편안 처리를 위한 이사회 개회를 하루 앞두고 ‘꼼수 부산 이전’이라고 비판하며, 안건 가결 시 이사 등을 고소고발 조치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는 해당 조직개편안이 부산 영업점 규모를 키우고 서울에 있던 일부 부서를 부산으로 이전하는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이었다. 산은노조는 이를 꼼수 부산 이전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 위원장은 “현재 법무법인하고 계약이 돼있는 상태로, 승소를 위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며 “법률 싸움을 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고 승소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 가운데, 산은 부산 이전 추진을 두고 노사 간 대립이 한층 격렬해지는 분위기다. 이해관계에 따라 내부 직원들 간 이견과 대립도 치열해지면서 내부 갈등도 한층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1월 산은 내부 익명게시판에서 부산 이전을 규탄하는 내용의 게시물들이 잇따라 삭제되면서 내부 검열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삭제 게시물은 부산이전 TF 등에 참여한 일부 직원들에 대한 실명 비난 등이 문제가 됐던 것으로 전해진다.

이처럼 직원 간에도 갈등이 빚어지고 있지만, 노사 간 대화 자체가 단절된 것은 아니다.

조 위원장은 고소고발 추진과 관련한 산은의 반응을 묻는 질문에 “(고소고발 대응과 관련해) 산은으로부터 공식적인 반응이나 입장이 있었던 건 아니다”라고 전제한 뒤 “노사 간 대화가 완전히 아무 것도 없거나 이런 건 아니다”라고 밝혔다. 산은 부산 이전과 관련해 노사 간 물밑접촉은 계속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편, 국책은행(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노조와 협동조합(수협중앙회 등)노조의 연대에 따른 국책은행 이전 반대 움직임은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수협중앙회를 지방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거론된다는 이야기가 정치권과 금융권 안팎에서 제기되면서 제2의 산업은행 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국책은행 노조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날 규탄 결의대회에 참석한 수협중앙회노조 이우진 위원장은 “수협중앙회도 지방으로 이전하려 한다는 이야기가 슬금슬금 나오고 있다”면서 “산업은행 직원들의 목소리를 무시한 채 계속 이전을 강행한다면 스스로 자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IBK기업은행노조 김형선 위원장 역시 “대한민국 경제금융의 근간이 되는 국책은행 이전이야말로 사회적 공론 절차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면서 “중소기업과 서민, 대한민국 경제를 지키기 위한 투쟁을 이어가자”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국책은행 노조를 중심으로 한 ‘무기한 총파업’ 투쟁론도 제기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현재로선 가능성이 높지 않다. 현재 산은 노조가 법적대응을 중심으로 한 합법투쟁 노선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 위원장도 ‘무기한 총파업’에 대해 “현재로선 무기한 총파업을 준비할 단계는 아니다”면서 “일단 법적투쟁(고소고발 조치)을 먼저하겠다”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