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7년치 투자 패턴 분석’ 결과 발표…‘4월’ 수익률 최고 [증권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증권, ‘7년치 투자 패턴 분석’ 결과 발표…‘4월’ 수익률 최고 [증권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2.27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삼성증권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최근 7년간 국내 상장 주식 월 평균 수익률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은 삼성증권이 분석한 월 평균 수익률 그래프이다. ⓒ사진제공 = 삼성증권

삼성증권, ‘7년치 투자 패턴 분석’ 결과 발표…‘4월’ 수익률 최고

삼성증권(사장 장석훈)은 지난 2016년부터 2022년(12월 16일 기준)까지 최근 7년간 국내 상장 주식의 월 평균 수익률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27일 삼성증권에 따르면 이번 패턴 분석은 주식시장에서 격언처럼 받아들여지는 ‘1월 효과’와 ‘11월에 사서 5월에 팔아라’는 조언이 실제 시장에서도 통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를 위해 삼성증권에서 시장 및 고객 데이터 분석을 담당하는 데이터 애널리틱스(Data Analytics)팀은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지난 7년간 개인 투자자의 월별 코스피 순매수 규모를 분석했다.

그 결과 ‘1월’이 6조 원으로 월 평균 순매수 금액(2조 원)을 크게 상회했으며, 1월~12월 중 가장 매수세가 센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익률이 가장 높은 달은 ‘4월(3.3%)’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11월(1.8%)’, ‘7월·12월(1.2%)’ 순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4월은 지난 7년 중 2022년을 제외한 6년 간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1월’ 수익률은 0.4%로 월 평균 수익률(0.24%)을 소폭 상회하는데 그쳤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1월은 한해를 시작하면서 투자에 대한 기대감, 거시경제 및 투자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실제 수익률은 기업실적 등 성과를 보여주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통계적인 수치로, 과거 데이터가 미래수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한편, 지난 7년간 1월~4월 MSCI KOREA 업종별 평균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업종은 △에너지(4.4%) △소재(3.2%) △IT(2.4%) 순으로 드러났다. 반대로 수익률이 가장 부진했던 업종은 △헬스케어(-1.7%) △유틸리티(-1.3%) △경기관련소비재(-0.9%) 순이다.

정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은 “시장이 방향성을 잡기 전인 연초는 선취매 관점에서 시장 움직임과 연동되는 대형주에 몰리지만, 점차 주도업종이 드러나면 종목 선별에 나서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2023년은 전반적인 지수 레벨업보다는 종목별로 주가 차별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대신증권은 비대면 고액 투자자를 대상으로 전담 PB 투자상담을 제공한다. 사진은 ‘프라임 전담PB 서비스’ 오픈을 기념한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대신증권

대신증권, ‘프라임 전담PB 서비스’ 오픈…비대면 고객도 투자상담 받는다

대신증권은 사이보스와 크레온을 이용하는 온라인 고객에게 전담 PB(프라이빗 뱅커) 투자상담을 제공한다.

대신증권은 자산 3000만 원 이상인 온라인 거래 고객을 대상으로 ‘프라임 전담PB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7일 밝혔다.

HTS(홈트레이딩시스템)와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거래가 늘면서 비대면 고객에게 서비스를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특히 최근 증시 변동성과 관련한 고객들의 종합자산관리 상담 니즈가 반영됐다.

자산잔고 3000만 원(전일 기준) 이상인 고객은 MTS 내 프라임 투자상담 화면에서 담당 프라임PB를 지정해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PB가 주식, 채권, ELS,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설명하고, 개인별 맞춤 투자 컨설팅을 제공한다. PB중 한 명을 전담으로 지정해 지속적인 자산관리를 받을 수 있다.

정경엽 대신증권 디지털마케팅부장은 “어플과 홈페이지에서 주식 거래하는 고객의 자산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라며 “‘프라임 전담PB 서비스’가 맞춤형 투자상담이 필요한 온라인 투자고객에게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리츠증권은 은행의 ‘파킹통장’ 기능에 업계 최저수준 수수료 혜택을 더한 ‘슈퍼(super) 365 계좌’를 출시했다. 사진은 이번에 출시한 슈퍼365 계좌 상품을 홍보하는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 파킹이자에 업계 최저수준 수수료 ‘슈퍼365 계좌’ 출시

메리츠증권(대표이사 최희문)은 은행의 ‘파킹통장’ 기능에 업계 최저수준 수수료 혜택을 더한 ‘슈퍼(super) 365 계좌’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상품은 투자를 하지 않아도 보유한 현금에 일복리 이자수익을 제공하는 ‘RP자동투자 서비스’를 비롯해 국내·해외주식, 펀드, 채권 등 다양한 금융투자상품을 국내 최저수준 수수료로 거래할 수 있는 종합 자산관리계좌이다.

‘RP 자동투자 서비스’는 업계 최초로 ‘슈퍼365 계좌’ 내 보유현금을 매 영업일 기준 하루에 한번 지정된 시각에자동으로 투자하고 다음날 자동 매도해 일복리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다. 은행의 적금통장이나 증권CMA계좌가 특정기간이 지나거나 출금신청을 해야만 이자를 받을 수 있었던 것과는 달리, 메리츠증권의 ‘슈퍼365 계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자동으로 보유현금에 일복리 이자수익을 제공한다. 요즘과 같은 금리인상 시기일수록 이자에 이자를 더하는 복리상품은 빼놓을 수 없는 효과적인 재테크 수단이다.

‘슈퍼365 계좌’는 이자를 받기 위해 매번 별도 CMA계좌로 현금을 이체하거나 수시 RP상품을 매매해야 하는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했으며, 원화와 미국 달러 모두 금액 한도 없이 이용 가능하다.

RP 자동투자는 기준시각(원화 오후 4시 30분, 미국달러 오후 2시 30분) 슈퍼365 계좌 내 출금이 가능한 금액을 한도로 이뤄진다. 기준시각 이후 신규 입금 또는 매매증거금 등으로 사용된 금액은 RP자동투자에서 제외되고 투자자예탁금으로남아 예탁금 이용료를 지급 받는다.

‘슈퍼365 계좌’는 거래수수료도업계 최저수준으로 책정됐다. 타사와 다르게 가입요건을 없애고 복잡한 혜택을 하나의 계좌로 통합해 가입시점과 상관없이 모든 고객들이 업계 최저수준의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수수료는 국내주식 0.009%, 해외주식 0.07%(미국, 중국, 일본, 홍콩), 채권 0.015%이며, 국가별로 미국 90%, 중국·홍콩·일본 80% 환전수수료 할인 우대까지 적용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대차중개 서비스를 통해 국내주식뿐만 아니라 상품 특성상 장기 보유할 수밖에 없는 채권을 대여해 추가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 ‘슈퍼365 계좌’는 일반 주식계좌와 동일하게 해외주식 통합증거금과 소수점거래신청이 가능하며, 신용거래로 국내 또는 해외주식의 레버리지 투자도 할 수 있다. 단, 금융투자상품은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메리츠증권 리테일사업부문장 송영구 전무는 “슈퍼365 계좌 하나로 고객들이 다양한 혜택을 동시에 누리며 오롯이 투자에만 집중할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향후 고객에게 가치 있는 투자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시장에 없는 차별화 된 서비스와 혜택을 확대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진투자증권은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27일부터 제공한다. 사진은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 출시를 기념하는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유진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 오픈

유진투자증권은 1달러만 가지고도 미국 우량주에 투자할 수 있는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를 27일부터 제공한다.

유진투자증권은 해외주식 투자자에게 소액으로 해외 주식을 분산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서비스 시작일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된 30여개 우량 종목에 대한 소수점 거래가 가능하며, 거래 가능한 종목 수는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최소 매수 주문 금액은 1달러다. 그 이상부터는 0.01달러 단위로 자유롭게 주문할 수 있다. 최소 매도 단위는 0.000001주이며, 해당 종목의 잔고 평가금액이 1달러 미만일 경우 전량 매도만 가능하다.

주문 체결은 미국 증시의 정규장 시작 시점부터 10분마다 시장가 기준으로 이뤄진다. 소수점 주식이 1주 이상 모이면 온주로도 전환할 수 있다.

유진투자증권은 주식을 적금하듯이 일정한 주기로 매수할 수 있는 ‘소수점 적립식 투자 서비스’도 함께 선보인다. 소수점 거래가 가능한 해외 우량주를 대상으로 원화 1000원 혹은 미화 1달러부터 적립식 투자 신청이 가능하다. 맞춤형 투자전략 수립을 위해 일간, 주간, 월간 등 적립 주기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해외주식 소수점 거래 서비스’는 MTS와 HTS, 또는 영업점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기존 해외주식 거래 고객이라면 간단한 신청 과정을 거친 후 바로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소수점 적립식 투자 서비스’는 현재 HTS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추후 MTS를 통해서도 제공될 예정이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