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손태승, “올해 종합금융그룹 경쟁력 제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우리금융 손태승, “올해 종합금융그룹 경쟁력 제고”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1.0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대 박차
고객 중심 디지털플래폼 구축 전략
“비필충전 정신…위기 정면 돌파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우리금융그룹 손태승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비은행 포트폴리오 확대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손태승 회장이다. ⓒ사진제공 =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손태승 회장은 새해 목표로 종합금융그룹으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내세웠다.

손태승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 한해 7개 전략과 21개 세부과제를 밝히면서 이 같이 말했다.

우리금융에 따르면 손 회장이 올해 최우선 전략으로 꼽은 건 △Biz 핵심역량 Value-up △차별적 미래성장 추진 등을 통한 종합금융그룹 경쟁력 제고이다.

손 회장은 “시장 환경이 어려울수록 자회사들의 핵심사업 시장 지위를 제고해 수익기반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증권·보험·VC 등 지난해 시장이 불안정해 보류해온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대는 올해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WON카, WON멤버스, 원비즈플라자 등 그룹사 통합 플랫폼과 공동영업시스템을 통해 그룹시너지도 극대화하고, 비금융업 분야 사업기회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주요 과제였던 ‘디지털 플랫폼 기업 재창업’에 이어 올해는 ‘고객 중심 디지털 플랫폼 확장’ 전략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손 회장은 “고객 접점이 풍부한 은행과 카드는 디지털 플랫폼의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 연계성을 확대하는 등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그 기능을 대폭 확장해 비대면 고객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했다.

내부통제 강화 방향도 공유했다. 손 회장은 “‘불확실성 대응 리스크관리 강화‘ 및 ‘내부통제 체계 정교화’는 우리를 비롯한 모든 금융권에서 기본 중의 기본 전략일 것”이라면서 “올 상반기까지는 그 어느 때보다도 자산 건전성, 자본비율, 유동성 관리에 집중해 체력을 적절히 비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여신지원 연장에 따라 건전성에 착시가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큰 만큼 잠재리스크 관리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금융당국에서 추진하는 내부통제 개선안들을 선제적으로 수용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이어 “금융사고 예방 업무는 고도화하고,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3년 차를 맞아 금융 취약계층을 포함해 금융소비자들의 편의와 권익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들도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손 회장은 지금의 위기를 두려워하지 말자면서 ‘비필충전(飛必沖天)’의 정신을 강조했다.

그는 “전(全)그룹, 모든 임직원들이 위기를 두려워하기보다 ‘한 번 날면 반드시 하늘 높이 올라간다’는 ‘비필충전’의 기세로 우리가 가진 저력을 믿고 강력히 돌파해 나가는 한 해로 만들어 가자”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