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저신용 취약차주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국민은행, 저신용 취약차주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1.19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KB국민은행은 저신용 취약차주를 대상으로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 사진은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전경이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저신용 취약차주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최근 고금리로 인한 취약차주의 금융부담 완화 및 가계부실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가계부채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은 지난 18일 단행한 ‘주택담보대출 및 전세자금대출 금리 인하’에 이어 가계대출 차주의 금융비용 경감을 위한 후속 대책이다.

앞서 시행한 ‘대출 금리 인하’가 일반 차주를 지원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이번 프로그램은 연체 및 저신용 차주 등 취약차주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먼저 KB국민은행은 부실 우려 차주에 대한 선제적 지원 방안으로 대출 연체 시 적용되는 연체이자율을 1%포인트 감면한다. 지원 대상은 KB국민은행 가계대출 이용 고객이다. 연체이자율이 낮아짐에 따라 연체 차주의 이자부담 완화 및 대출 정상화 가능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은 2월 중 시행을 목표로 관련 전산시스템을 구축 중이며, 시스템 구축 완료 즉시 이를 시행할 방침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오는 2월 10일부터 가계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 이는 취약차주의 조기 대출 상환을 유도해 국내 가계부채 리스크 안정화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대상 고객은 외부 신용평가사(CB) 5등급 이하 차주로 대출 경과 기간과 관계없이 일부 상환을 포함한 대출 상환 시 자동으로 면제가 이뤄진다. 면제 횟수에도 별도 제한이 없다.

앞서 KB국민은행은 지난해에도 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선보인 바 있다. 지난 7월 저소득 근로자 및 영세 사업자 등을 위한 서민금융지원 대출 상품의 신규 금리를 연 1.0%포인트 인하했다. 또한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려수급자 등의 주택 관련 대출에 적용되는 우대금리를 기존 0.1%포인트에서 0.3%포인트까지 확대해 현재까지 지속 운영하는 등 취약차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기준금리가 3.50%에 이르는 등 고금리 시기 취약차주의 금융부담 완화를 통해 가계부채 연착륙을 지원하고자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취약차주 등 금융취약계층을 비롯한 금융소비자와 상생할 수 있도록 우리 사회의 안정망 역할을 수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이 메인 스폰서로 후원하는 e스포츠팀 DRX 선전을 기원하기 위해 출시한 ‘신한 꺾이지 않는 DRX 적금’ 상품 관련 이벤트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신한 꺾이지 않는 DRX 적금’ 출시

신한은행(은행장 한용구)은 메인 스폰서로 후원 중인 e스포츠팀 DRX의 올 한해 우수한 성적을 기원하며 ‘신한 꺾이지 않는 DRX 적금(이하 DRX 적금)’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DRX 적금은 DRX의 2023년 국내외 LoL 리그 성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으로써 기본금리는 연 2.5%, 우대금리는 최대 연 6.5%포인트를 적용해 최고금리는 연 9%다.

가입기간은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스프링 시즌이 개막한 이달 18일부터 LCK 서머 시즌 1라운드 종료 시까지 판매 예정이며, 영업점, 신한 쏠(SOL)을 통해 가입 가능하다.

우대금리는 △2023년 3월 31일까지 적금 가입 시 연 1.0%포인트 △신한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신한은행으로 결제계좌 지정 시 연 0.5%포인트 △LCK 시즌 성적에 따라 최고 연 2.0%포인트 △LoL 월드 챔피언십 성적(16강, 4강진출 여부)에 따라 최고 연 3.0%포인트를 제공한다.

또한 DRX 적금 출시를 기념해 ‘DRX PARK’ 이벤트를 오는 2월 28일까지 진행하며 △선착순으로 가입 고객 2만 명에게 CU편의점 2000원 교환권 △30만 원 이상 입금 고객 400명에게 추첨을 통해 2023년 유니폼 굿즈 △모든 고객에게 땡겨요 할인 쿠폰 3000원권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신한은행은 ‘DRX 꺾이지 않는 서포터즈’ 이벤트를 LCK 스프링 시즌 기간 진행한다. 고객은 DRX의 경기마다 응원 서포터즈로서 신한 쏠(SOL)에서 응원 참여를 하고 경기 결과에 따라 신한은행은 최대 10만 마이신한포인트를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DRX가 2022 롤드컵에서 극적인 우승을 거둔 후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과 같은 유행어가 생기는 등 DRX와 신한은행에 대한 관심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한은행은 ‘후원에 진심인 기업’으로써 DRX 팬들과 지속 소통하고 응원의 재미에 더해 저축의 기쁨을 신한 쏠(SOL)에서 즐기는 차별적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DRX의 2022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 우승을 기념해 DRX 로고가 담긴 체크카드도 2월 초 출시 예정이다.

 

카카오뱅크가 출시한 ‘내 문서함’ 서비스를 홍보하는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내 문서함’ 서비스 선봬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내 문서함’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내 문서함’ 서비스는 예금잔액조회서, 지급정지사실통지서 등 카카오뱅크 안내 문서와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문서 등 등기우편으로 받아보던 문서를 전자문서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문서 도착 알림을 클릭하면, 카카오뱅크 앱에서 문서를 열람할 수 있다.

추후 서비스 제휴 기관을 늘려 국세나 지방세, 과태료, 자동차 검사 만기도래 등 공공기관 문서, 민간 사업자들의 고지서 등 다양한 문서를 고객들이 카카오뱅크 앱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서비스 출시를 위해 지난해 11월 공인전자문서중계자 라이선스를 취득한 바 있다. 공인전자문서중계자는 온라인 상에서 전자문서를 등기우편과 동일한 효력으로 고객들에 전달할 수 있는 자격으로, 공인된 인증 자격을 갖춘 기관만 확보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내 문서함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9월 ‘본인확인기관’, 올해 1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자격을 갖췄다.

‘공인전자문서중계자’ 자격까지 3가지 정부 인증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문서 열람 뿐 아니라 공공기관 사이트 로그인, 공문서 신청, 전자서명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출시해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내 문서함 서비스는 놓치기 쉬운 중요 문서를 고객들이 편리하게 읽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라며 “다양한 인증 서비스 출시를 통해 고객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설 연휴 이틀간 이동점포를 운영하며 신권교환 행사 등을 진행한다. 사진은 우리은행 CI이다. ⓒ사진제공 = 우리은행

우리은행, 설 연휴 이틀간 이동점포 운영…신권교환 행사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방역수칙 완화 기조가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중단 됐던 신권교환 서비스를 재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은 코로나 이전과 같이 귀성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여주휴게소(영동고속도로, 강릉방향)에서 이동점포를 통해 신권교환 행사를 진행한다.

우리은행 이동점포는 자동화기기(ATM) 등을 갖춘 특수차량으로 장소의 제한 없이 편리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동점포의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귀성고객은 신권교환과 함께 ATM을 이용한 입출금거래와 계좌이체 등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설 연휴기간 동안 고객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비스 재개를 결정했다”며 “명절 연휴 가족과 함께하는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8일 열린 ‘2022년 하반기 수협은행 통합마케팅 대상 시상식’에서 강신숙 은행장이 고객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활동에 주력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마케팅 우수직원 시상식 개최

Sh수협은행(은행장 강신숙)은 지난 18일 마케팅 우수직원을 격려하고 포상하는 ‘2022년 하반기 수협은행 통합마케팅 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18일 Sh수협은행에 따르면 이 자리에는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을 비롯한 임직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영예의 통합마케팅 대상은 수유동지점 홍광연 팀장과 나주혁신도시지점 박성탄 대리가 수상했으며, 그 밖에 마케팅 우수 직원 14명이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홍 팀장과 박 대리는 탁월한 금융전문성을 바탕으로 철저한 사전 마케팅 계획 수립은 물론, 고객 맞춤형 상품 제안서, 디지털 명함 등을 활용하는 SNS 마케팅 등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발휘해 고객의 신뢰를 높였다.

강신숙 행장은 이 자리에서 “수협은행이 가진 최고의 경쟁력은 바로 임직원들의 우수한 역량과 전문성”이라며 “초심을 잃지 않는 ‘마부작침(磨斧作針)’의 자세로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활동에 주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강 행장은 “‘성과가 있는 곳에 보상이 있다’는 신상필벌 원칙의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임직원 누구나 일할 맛나는 은행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협은행은 지난해부터 여신, 예적금, 방카‧펀드, 외환, 신용카드 등 8개 마케팅 분야에서 실적이 우수한 직원들을 발굴해 그 공로를 인정하고 포상하는 통합마케팅 대상 시상식을 개최해 왔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