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AI 기반 조색 시스템 ‘K-SMART배합’ 개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KCC, AI 기반 조색 시스템 ‘K-SMART배합’ 개발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3.03.20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케이-스마트배합 시연 ⓒ 제공=케이씨씨
케이-스마트배합 시연 ⓒ 제공=케이씨씨

KCC는 AI 기반 설계 프로그램을 활용해 색상 배합 설계부터 조색 공정까지 최대 5분 내 완료할 수 있는 ‘K-SMART배합’ 시스템을 개발해 전국 대리점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시스템은 KCC가 축적한 도료 색상 정보에 AI를 접목시켜 각종 산업현장과 일반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색상 배합을 실시간 도출하는 게 특징이다. 도료 주문 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유사 색상을 분석하고, 색상 배합 설계와 품질 검증 등을 거쳐 색상을 배합하는 방식이다.

인력이 투입돼 2~3시간 가량 소요되는 기존 공정을 5분 이내로 단축 가능하고, 수작업으로 인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시스템 운영 효율화와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는 게 KCC의 설명이다.

또한 인터넷이 연결되는 모든 환경에서 모바일과 PC를 통해 24시간 사용 가능한 만큼, 최근 소량 다품종 컬러 수요가 급증하는 시장에서 다양한 색상을 쉽고 빠르게 매칭하고, 긴급 주문에도 신속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부연했다.

K-SMART배합은 현재 공업, 플랜트, 건축용 제품에 적용 중이다. 향후 중방식을 비롯한 다양한 도료에 적용해 활용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KCC 측은 "AI 기술을 활용해 제조 혁신 고도화를 구현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으로 품질과 서비스 향상은 물론,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시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속적인 글로벌 혁신 기술 개발과 제조 공정 개선을 통해 소비자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맞춤형 시스템을 계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