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글로리’ 동은, 화상흉터제거는 보험 될까? [유채리의 씬 in the 보험]
스크롤 이동 상태바
‘더 글로리’ 동은, 화상흉터제거는 보험 될까? [유채리의 씬 in the 보험]
  • 유채리 기자
  • 승인 2023.03.2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글로리’ 동은 화상은 심재성 2도 수준
흉터제거 시술은 ‘미용 목적’…비급여항목
기능장해 없어 흉터복원수술비보장도 요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유채리 기자]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주인공 동은은 학교폭력으로 화상을 입었다. 몸 곳곳에 흉터로 남았는데 이를 제거하기 위한 시술·수술을 받는 경우, 보험으로 보장 받을 수 있을까 ⓒ 시사오늘 김유종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주인공 동은은 학교폭력으로 화상을 입었다. 몸 곳곳에 흉터로 남았는데 이를 제거하기 위한 시술·수술을 받는 경우, 보험으로 보장 받을 수 있을까. ⓒ 시사오늘 김유종

다들 뜨거운 물이나 주전자 등 데여본 적 있을까요? 저는 뜨거운 물이나 고데기에 데여보기도 했습니다. 특히나 고데기에 데였을 때, 더 아팠는데요. 고데기의 열판은 180도에서 200도까지 달궈져 잠깐만 닿아도 화상을 입는다고 하네요.

조금만 데여도 쓰라린데 드라마 <더 글로리>의 주인공 문동은은 학창시절, 같은 학교 동급생인 박연진 등에게 ‘고데기 열 체크’를 명목으로 몸 곳곳 화상을 입게 됩니다.

심한 화상에도 동은은 보건실에 가서 보건 선생님께 과산화수소수를 부탁할 뿐이죠. 그래서 화상은 짙은 흉터로 남았습니다.

그렇다면 동은은 화상을 입은 지 20년이 지난 지금, 흉터를 제거할 수 있을까요? 또, 치료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 보험 처리를 할 수 있을까요.

일단 이를 알아보기 전에 동은의 화상 정도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청담NK피부과 노남경 원장께 자문을 구해봤습니다.

화상은 심각성에 따라 보통 1도에서 3도까지 나눠지는데 동은의 화상은 표피층뿐만 아니라 진피의 상당 부분까지 손상된 심재성 2도 화상으로 진단된다고 합니다.

또 팔과 다리 전체에 화상을 입었을 경우, 손상면적비율(BSA)은 최소 20%에서 최대 40% 정도라고 하네요.

이러한 상태에서 동은은 지금 화상 치료가 아니라 화상 흉터 제거만 가능하기 때문에 화상 진단비는 받을 수 없습니다.

흉터 제거를 위해서는 피부 표면의 질감 교정은 CO2레이저핀홀법이나 프락셀로, 튀어나온 부분은 트리암시놀론 성분이나 진피재생물질을 흉터 부분에 주입하는 등의 시술 등이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 경우, 치료 목적이 아니라 비급여 항목 중 ‘성형 또는 미용목적’으로 간주돼 실손의료비 보장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순 시술이 아니라 수술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도 수술비를 보장받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실손보험에 ‘상해흉터복원수술비보장’ 관련 약관이 있기는 한데요.

흉터로 인해 기능장해가 생겨나는 경우에 가능한 게 대다수입니다. 실제로 A보험사 보장내용을 살펴보면 ‘상해사고로 안면부, 상지, 하지에 외형상의 반흔이나 추상장해, 신체의 기형이나 기능장해가 발생해 원상회복을 목적으로 사고일부터 2년 이내에 성형수술을 받은 경우’라고 기술돼 있습니다.

B보험사도 ‘일반상해로 병원 또는 의원 등에서 치료를 받고 그 직접적인 결과로 인해 외형상의 반흔·추상장해, 신체의 기형·기능장해가 발생해 그 원상회복을 목적으로 사고일로부터 2년 이내 성형 수술시’ 보장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노 원장은 “동은은 관절 구축 동반되지 않고 움직이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는 등 정상적인 기능을 할 정도의 흉터라 수술이 필수는 아닌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동은의 경우, 수술을 해도 수술비를 보장받기는 어려운 상태인거죠.

그래도 보험 따라, 상황 따라 보장 여부가 다르기 때문에 화상 흉터로 고민이신 분들은 ‘꼭’ 보험설계사나 보험사, 보건복지부 등에 문의해 상담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타인의 신발 신어보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