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굴비 적금’ 출시…年 최고 5.0% 금리 혜택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토스뱅크, ‘굴비 적금’ 출시…年 최고 5.0% 금리 혜택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4.1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토스뱅크는 연 최고 5.0% 금리(세전)를 제공하는 ‘굴비 적금’을 선보였다. 사진은 굴비 적금 출시 기념 홍보 이미지다. ⓒ사진제공 = 토스뱅크

토스뱅크, ‘굴비 적금’ 출시…年 최고 5.0% 금리 혜택

토스뱅크(대표 홍민택)는 기본금리 연 2.0%에 최대 연 3.0%포인트 우대금리 혜택을 적용해 연 최고 5.0% 금리(세전) 혜택을 제공하는 ‘굴비 적금’을 출시했다.

14일 토스뱅크에 따르면 ‘굴비 적금’은 지난 12일 출시된 후 2일 만에 누적 계좌개설 5만 6000좌를 돌파했다.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SNS에서 ‘절약왕 굴비’ 이미지가 입소문을 타며 가입고객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설명이다.

토스뱅크는 올해 국내외 경기 둔화 영향으로 소액까지 알뜰히 챙기고 아끼는 트렌드를 반영해 ‘굴비 적금’으로 상품명을 정했다. ‘굴비’라는 소재는 ‘자린고비 이야기’를 연상시키며, 대표적인 절약의 상징으로서 오래도록 쓰여왔다.

가입기간은 6개월 만기로 1인 1계좌에 한해 가입할 수 있다. 최초 가입금액은 0원으로 설정해 보다 많은 고객들이 편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납입한도는 매달 최대 30만 원까지며, 한도 내에서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다.

‘굴비 적금’은 고객이 토스앱을 통해 직접 입금으로서 저축이 가능하다. 고객이 아끼고 모은 돈을 적금 계좌에 직접 입금하는 경험을 통해 저축의 즐거움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상품 화면 구성도 저축의 재미를 더욱 높여준다. 고객이 매번 적금 계좌로 입금할 때마다, 천장 위의 줄에 매달려 있는 굴비가 바닥에 놓여 있는 밥상으로 조금씩 이동한다. 5번 저축하면 굴비가 밥상에 도달하고 반찬을 추가할 수 있게 되며, 굴비는 다시 천장 위로 이동한다. 자주 저축할수록 밥상 위의 반찬들을 더욱 풍성하게 채워나가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으며, 풍성히 차려놓은 내 밥상의 화면도 친구한테 공유해 자랑할 수 있도록 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굴비 적금에 다양한 재미 요소를 결합해 돈을 모으는 과정을 즐거운 경험으로 바꾸어 보고자 심혈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도 토스뱅크는 은행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고객 친화적으로 바꿔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HUG와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비 위탁융자 이차보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우리은행 CI다. ⓒ사진제공 = 우리은행

우리은행, HUG와 ‘가로주택정비사업 건설자금 이차보전 업무협약’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와 ‘가로주택정비사업 사업비 위탁융자 이차보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주택도시기금 간사수탁은행 위수탁계약 체결 이후 첫 신상품으로 ‘가로주택정비사업 건설자금대출’을 출시했다. HUG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은 기업의 사업비 중 건설자금에 한해 이자비용의 일부를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하는 ‘이차보전’ 협약으로 시중금리보다 저금리로 민간대출을 지원하는 상품이다.

최근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한정된 기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기금지원 대상을 개편해 주택도시기금은 초기사업비, 이주비 등을 지원하고 건설자금은 우리은행이 직접 지원하기로 했다.

이차보전 대출을 위한 상담과 신청은 17일부터 관할 HUG 주택도시금융센터를 통해 개시될 예정이며, 고객 편의성 제고를 위해 서류제출부터 심사 등 주요 융자 절차도 HUG 센터에서 총괄해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은행은 지난 15년간 주택도시기금 간사수탁은행으로서 기금상품 뿐만 아니라 표준PF, 후분양PF, 전세금안심대출 등의 상품으로 적극 지원해왔다”며 “앞으로도 우리은행은 서민주거안정과 안정적인 주택공급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노후·불량건축물이 밀집한 1만㎡ 미만 가로구역에서 이뤄지는 소규모 정비사업으로, 그동안 일반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대비 낮은 사업성으로 인해 민간금융을 통한 자금조달이 어려워 주로 주택도시기금에서 사업자금을 조달해 왔다.

 

지난 3월 2일 서울시 중구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에서 진행된 출범 1주년 기념식에서 박의식 신한은행 연금사업그룹장(사진 가운데)과 센터 직원들이 퇴직연금 관리 역량 강화를 다짐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은행권 최초 퇴직연금 AI 목표관리 서비스 출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전문적인 퇴직연금 관리서비스를 모바일에서 제공할 ‘신한은행 연금케어’를 이달 말 출시한다.

14일 신한은행에 따르면 ‘신한은행 연금케어’는 업권 최초로 퇴직연금에 특화된 목표기반 투자 엔진을 적용해 △개인별 수익률 목표 설정 △맞춤형 상품 포트폴리오 △자산건강도와 투자 가이던스 제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고객별 퇴직연금 운용 목표액, 목표 수익률이 달성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고객 투자성향별 동일한 상품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던 기존 서비스와 달리 ‘신한은행 연금케어’는 500개가 넘는 변수를 기반으로 AI 분석과 예측을 통해 보다 정교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나의 연금스토리’ 라는 메뉴를 통해 퇴직연금 상품 가입 이후 히스토리와 자산현황, 포트폴리오 추천 등 고객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앞서 신한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를 지난해 3월 출범한 바 있다.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는 퇴직연금 가입자가 직접 자산을 운용하는 확정기여형(DC)과 개인형 퇴직연금(IRP) 시장의 급성장과 디폴트 옵션(사전지정운영제도) 시행 등 퇴직연금 시장 변화에 발맞춰 보다 전문적인 고객 관리를 위해 출범했다.

이후 작년 한해 10만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맞춤형 상담을 진행해 수익을 내기 힘든 시장 상황에도 불구하고 2022년 확정기여형(DC) 원리금비보장 5년과 10년 수익률, 개인형 퇴직연금(IRP) 원리금비보장 1년과 10년 수익률 모두 은행권 1위(은행연합회 퇴직연금 수익률 공시 기준)를 기록하는 등 차별적 성과를 보여줬다.

신한은행은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를 중심으로 퇴직연금 고객들의 자산 보호와 운용 수익률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번 ‘신한은행 연금케어’는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 출범 1주년을 기점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됐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전문직원들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퇴직연금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다는 것이 ‘퇴직연금 고객관리센터’의 큰 경쟁력이다”라며 “이번 ‘신한은행 연금케어’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모바일을 통해서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3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기업 디지털 서비스의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박주용 IBK기업은행 디지털그룹장(사진 오른쪽)과 이용균 알스퀘어 대표가 업무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알스퀘어, 기업 디지털 서비스 경쟁력 강화 맞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기업 알스퀘어와 기업 디지털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위해 기업은행은 지난 13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알스퀘어와 ‘기업 디지털 서비스의 상호 협력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은행의 기업 인터넷 뱅킹과 알스퀘어의 상업용 부동산 서비스 연계와 심화 서비스 개발 △사무실 이전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고객에게 검증된 상업용 부동산 정보와 솔루션 제공 △기업뱅킹 채널 통한 서비스 이용 시 차별화된 혜택 제공 등 상호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주용 기업은행 디지털그룹장은 “이번 MOU를 통해 당행 기업고객에게 차별화된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中企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적극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용균 알스퀘어 대표는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양질의 데이터와 서비스를 IBK기업은행과 나눌 것”이라면서 “양사 협업으로 중소기업의 부동산 서비스 관련 편의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3일 생수나눔 행사에서 고영인 신안군지부장(사진 왼쪽부터), 박도성 IT기획부장, 이충만 신안군복지재단이사장, 박우량 신안군수, 서을구 IT노조위원장, 안종팔 전남본부노조위원장, 박태선 조합감사위원장, 정태영 정보보안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 = NH농협은행

NH농협은행 IT사랑봉사단, 가뭄 지역에 생수 나눔 행사

NH농협은행 IT사랑봉사단은 ‘먹는물 기부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해 가뭄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남 신안군을 찾아 생수를 기부했다고 14일 밝혔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먹는물 기부 릴레이 캠페인’은 최근 기후 변화의 여파로 남부 도서지역에서 발생한 가뭄 피해 극복을 지원하고자 추진됐다.

지난 13일 열린 기부 행사에 참석한 서을구 IT노조위원장과 박도성 IT기획부장은 “우리 직원들의 작은 정성이 가뭄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박우량 신안군수도 “지역의 어려운 상황을 전해 듣고 온정을 보내주셔서 감사드리며, 가뭄을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IT사랑봉사단은 IT부문 노사가 합심해 창단한 봉사단체로 매년 복지단체 후원과 농가일손돕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