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발달장애 작가 육성 프로젝트 ‘IBK드림윙즈’ 출범 [은행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IBK기업은행, 발달장애 작가 육성 프로젝트 ‘IBK드림윙즈’ 출범 [은행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04.2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지난 19일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사진 왼쪽), 김기정 교육생(가운데), 밀알복지재단 정형석 상임대표(오른쪽)가 후원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지난 19일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사진 왼쪽), 김기정 교육생(가운데), 밀알복지재단 정형석 상임대표(오른쪽)가 후원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발달장애 작가 육성 프로젝트 ‘IBK드림윙즈’ 출범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장애인 복지 전문기관인 밀알복지재단과 함께 ‘IBK드림윙즈(Dream Wings)’ 후원식을 갖고 성인 발달장애 작가 육성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9일 열린 후원식에는 기업은행 김성태 은행장과 밀알복지재단 정형석 상임대표, ‘IBK드림윙즈’에 선발된 김기정 교육생 등이 참석했다.

기업은행은 발달장애인 교육생들이 전문 작가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미술 전문 교육과 전시회 개최, 작품 홍보 등을 지원하는 ‘IBK 드림윙즈’ 프로그램을 출범하고 2억 원을 후원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3월 공개 모집과 포트폴리오 심사, 면접 등의 과정을 거쳐 ‘IBK 드림윙즈(Dream Wings)’ 교육생 1기(10명)를 선발했다. 분야는 서양화·한국화 등 회화 부문이다.

기업은행은 교육생을 위해 오는 12월까지 9개월간 전문 강사의 미술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생이 참가하는 작품 전시회도 개최한다. 또 교육생 작품을 활용한 아트상품 개발과 작품 활동비 지원, SNS·유튜브를 통한 작품 홍보 등 창작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는 전문 강사의 1대 1멘토링 프로그램과 더불어 밀알복지재단 소속 4명의 발달장애인 작가도 멘토로 참가해 교육생들에게 꿈과 용기를 심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행 김성태 은행장은 “IBK 드림윙즈 프로그램이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교육생의 무한한 가능성과 작가로서의 역량을 이끌어내고 이를 더욱 향상시켜, 전문 예술가의 꿈을 성취하도록 돕는 튼튼한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기업은행은 앞으로도 다문화 가정 등 문화예술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지역 사회 발전과 공단·산업단지 중소기업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문화예술 소외 장르 지원 등 IBK만의 문화예술 영역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이 선보인 간편인증서 ‘KB국민인증서 Lite’ 홍보 이미지다. ⓒ사진제공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간편인증서 ‘KB국민인증서 Lite’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비금융 플랫폼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간편인증서 ‘KB국민인증서 Lite’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KB국민인증서 Lite는 기존 은행인증서와 달리 KB국민은행 계좌 또는 별도 앱 설치 없이 발급할 수 있다. 신분증 촬영을 거치지 않고 휴대폰 본인확인과 계좌 인증, 2가지 신원확인만으로 10초만에 발급 가능하며 3년의 유효기간을 두어 갱신에 대한 번거로움을 최소화했다.

KB국민인증서 Lite는 공공·통신·의료 등 주요 생활 분야 전반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우선 지난해 8월 출시한 디지털 지갑 형태의 생활밀착형 플랫폼 ‘KB Wallet’에서 이용 가능하다. 오는 5월 ‘KB부동산’을 포함해 향후 리브모바일, 전자문서, KB증권 등 KB계열사 앱으로도 사용처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서비스에도 KB국민인증서 Lite를 탑재해 고객의 편리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넘버원 금융플랫폼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다양한 고객이 생활 전반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편리한 인증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을 이용하는 시니어 고객이 신한 쏠(SOL) 사용방법을 배우고 있다. ⓒ사진제공 = 신한은행 

신한은행, 디지털 취약계층 위한 모바일 앱 교육용 콘텐츠 개발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시중은행 최초로 디지털 취약계층의 모바일 금융업무 접근성 향상을 위해 모바일금융 앱 교육용 웹페이지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를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URL에 접속해 모바일금융 앱을 미리 체험 할 수 있는 웹 페이지 형태의 교육 콘텐츠다.

신한은행은 시니어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금융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쏠(SOL)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해당 콘텐츠를 개발했다.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를 활용하면 모바일금융 앱 사용의 기본이 되는 6개 주요 메뉴(앱 설치하기, 회원가입, 쉬운 홈 설정, 계좌조회, 돈 보내기, ATM 돈찾기)를 쏠(SOL)과 동일한 화면에서 체험 할 수 있다.

또한, 금융업무가 진행되는 과정을 단계별로 쉽고 친절한 용어를 사용해 안내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회원가입, 계좌조회 등 일부 메뉴를 체험할 때 사용되는 휴대폰 번호, 계좌번호 등은 가상의 정보를 사용해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향후 신한은행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전국 디지털 배움터’, 대한노인회 서울연합회 ‘경로당 현장교육’ 등 공공기관 및 단체에서 시행하는 디지털 교육에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를 자율적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협력 할 계획이다.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는 QR코드 또는 URL을 통해 접속 가능하며 전국영업점 및 고객상담센터를 통해 해당 URL을 LMS로 받을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빨라진 만큼 디지털 취약계층이 보다 안전하고 편안하게 모바일금융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이번 ‘신한 쏠(SOL) 쉬운 가이드’를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삶에 녹아드는 ‘Everywhere Bank’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한은행은 서울시 디지털 역량강화 협의체에 유일하게 참가한 금융기관으로 금융권 최초로 개발한 시니어 맞춤형 ‘큰 글씨·쉬운 말 ATM’과 디지털 약자 배려 캠페인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를 전국적으로 확대·전개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와 사회적 배려 문화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이 지난 19일 부산항만공사를 방문해 지도선을 탑승하고 북항만 일대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제공 = Sh수협은행

Sh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 부산지역 해양수산 유관기관 순회 방문

Sh수협은행 강신숙 은행장이 부산지역 소재 해양수산청‧한국해양과학기술원‧한국해양진흥공사‧부산항만공사‧기술보증기금 등을 잇따라 방문했다.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순회 방문을 통해 강신숙 은해장은 해당 기관장과 간담회를 갖고 국내 해양수산업 발전을 위한 유기적 협력체제를 강화해 나아가기로 했다.

부산지역 순회 첫날 국립 부경대학교를 찾아 발전기금 3억 원을 전달한 강신숙 은행장은 이어 부산지방 해양수산청을 방문해 윤종호 청장과 면담을 가졌으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강도형 원장, 한국해양진흥공사 김양수 사장 등도 만나 해양수산 산업 활성화 및 관련 금융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튿날인 19일에는 강신숙 은행장은 수협은행 부산금융본부를 찾아 우수고객 명예본부장 위촉장 수여식을 갖고 본부 내 영업점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같은날 오후에는 부산항만공사를 방문해 지도선을 탑승하고 북항만 일대를 둘러보는 한편, 향후 주요항만시설 개발계획을 청취했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강신숙 은행장의 이같은 행보에 대해 “해양수산 유관기관을 비롯한 주요 고객사와의 상생과 동반성장 실현을 위한 현장중심경영 실천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수협은행은 해양수산부 산하 기관과 단체 임직원 뿐 아니라 임직원 가족 등 범해양수산가족에 대한 다양한 금융 우대혜택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랑해나누리예금’, ‘독도사랑예금’, ‘독도사랑학생적금’ 등 해양수산업과 어업인 복지증진을 위한 다양한 공익상품도 운용하고 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