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범 “대규모 재산범죄 서민·청년 생존 위협”…가중처벌법 개정안 발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상범 “대규모 재산범죄 서민·청년 생존 위협”…가중처벌법 개정안 발의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3.04.28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김의상 기자]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은 28일 전세사기 대책을 논의한 당·정·대 협의회의 후속 조치로 대규모 재산범죄를 가중 처벌하기 위한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 개정안을 발의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형법상 특정재산범죄가 다수 피해자에 대한 범행 의도가 단일하고, 범행 방법이 동일·유사한 경우 재물·재산상의 이익을 합산해 가중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현행법상 사기·공갈·특수공갈·횡령·배임 등 특정재산범죄에 대해 그 범죄행위로 취득한 재물·재산상 이익의 가액이 5억 원 이상일 때 금액에 따라 가중 처벌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전세사기, 보이스피싱, 금융 피라미드 등 서민 대상 대규모 재산범죄의 경우 개별 피해자 각각의 피해 액수를 근거로 사기죄가 성립한다는 대법원의 판례에 따라 그 피해의 심각성이나 죄질에 비해 법정형의 불균형이 발생해왔다. 

개정안에서는 경합범 적용을 제외하는 특례를 신설, 그 피해 규모에 상응하는 가중 처벌의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죄질과 처벌 간 균형성을 확보하도록 했다는 게 유 의원의 설명이다.

유 의원은 "서민·청년을 대상으로 한 전세사기는 생존을 위협하는 중대범죄 행위로 상응하는 처벌이 필요하다"며 "정부와 국민의힘이 함께 추진하는 법안인 만큼 국회 논의를 거쳐 조속한 시일 내에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당 소속 의원들을 대상으로 공동 발의 서명을 마치는 대로 법안을 발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