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전교조…분주한 교문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청문회·전교조…분주한 교문위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07.01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훈 위원장 ˝전교조 계속 운영될 수 있게 해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설훈 교육문화관광위원회 위원장 ⓒ시사오늘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가 분주하다. 9일 예정된 김명수 교육부장관 후보자 청문회에 여론의 시선이 쏠려 있고, 최근 ‘법외 노조’판결을 받고 투쟁에 나선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사태도 수습해야 하기 때문이다.

김 후보자는 논문‧칼럼 대필, 연구비 가로채기 등 여러 의혹이 불거지며 낙마공세에 시달리고 있다. 여당은 ‘청문회에서 검증하자’면서 어수선한 국면을 진정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반면 야당은 ‘청문회조차 시간낭비’라며 지명철회나 자진사퇴를 종용하는 중이다.

청문회를 개최하는 교문위 관계자들은 바쁜 일정에 ‘시간부족’을 호소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게다가 다음날인 10일에는 정성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도 예정돼있다. 교문위 입장에선 이틀 연속으로 청문회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전교조 사태도 일파만파 커지며 교문위의 일거리가 늘어나는 분위기다. 지난 19일 전교조에 대해 ‘법외노조’라는 판결이 나온 직후 교육부는 전국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전교조 전임자 복직 통보, 전교조 사무실에 대한 회수작업과 행사지원 중지, 각종 위원회에 전교조 교사 배제 등도 지시했다. 전교조는 법적 효력을 항소심 선고 때까지 정지해 달라며 가처분 신청을 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신임 교문위원장인 새정치민주연합 설훈 의원은 지난달 24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전교조를 법외노조로 판결한 것은 국격(國格)의 문제”라며 “전교조는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크게 부딪히기 보다는 기술적으로 타협하는 선에서 마무리 할 것”이라고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시사했다.

한편 교문위는 하반기 구성을 마무리하고 제2기 체제가 출범했다. 설 위원장을 비롯해 새누리당 의원 15명,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3명, 정의당 의원 1명 등 29명의 의원들이 참여한다. 여야 간사에는 새누리당 신성범 의원과 새정치연합 김태년 의원이 각각 지명됐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