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휴일 첫 시행…추석난민·귀족 등 직업계급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체휴일 첫 시행…추석난민·귀족 등 직업계급 논란
  • 방글 기자
  • 승인 2014.09.10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대체휴일이 공무원과 대기업 등에 한정되며 '휴식권 차별' 논란이 일고 있다. ⓒ 뉴시스

10일 대체휴일이 처음 시행된 가운데 '휴일 양극화' 지적이 나와 주목된다. 공무원과 대기업은 대부분 대체휴무의 혜택을 누린 반면, 중소기업 등 민간기업은 절반 이상이 출근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날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첫 대체휴일이 반쪽짜리 휴일이 된 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김 의원은 이같은 현상이 나타난 이유에 대해 "대체휴일이 지난해 대통령령인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대체휴일제를 공무원에게만 적용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현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근로자 모두가 대체휴일에 쉴 수 있도록 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도 같은 입장을 보였다.

한정애 새정련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체휴일제가 공무원과 일부 대기업에 국한돼 휴식권에도 차별이 존재하게됐다"며 "제도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체휴일제도를 대통령령이 아닌 근로기준법에 명시해 영세·중소기업 노동자를 포함한 모든 국민이 누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대체휴일제는 관공서와 학교 등에만 적용되고, 민간 기업은 의무가 아니다. 때문에 10일 중소기업 10곳 중 6곳은 대체 휴일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체휴일 양극화'…새로운 문제 양산도

대체휴일에 쉬는 곳과 쉬지 않는 곳이 나뉘면서 새로운 문제도 양산됐다.

대체휴일로 어린이집 등이 문을 닫자, 맞벌이 부부들이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홍역을 치른 것.

맞벌이 부부인 최모(36) 씨는 "남들 쉬는 날 일하러 가는 것도 서러운데 육아 시스템도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체휴일을 시행해 아이 맡길 곳을 찾느라 난감한 상황을 겪었다"고 토로했다.

이같은 상황이 이어지자 온라인을 중심으로 '직업 계급'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인터넷 상에서는 "명절도 쉬지 못하면 추석 난민, 대체휴일까지 챙기면 추석 평민, 9일 이상 쉬면 추석 귀족"이라며 대체 휴일에 따른 입장차를 구분했다.

한편 대체휴일제 논의가 재점화할 경우, 재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