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모바일 생태계 보물창고 연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 모바일 생태계 보물창고 연다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05.1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API 방식 채택...‘SHOW 오픈 플랫폼’ 시작

무선데이터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Data Explosion)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개발자지원센터, 애플리케이션 개발 대회 등 개발자 지원 정책을 속속 선보이고 있는 KT가 방대한 인프라 자원을 개방한다. 
 
특히 이용활성화를 위해 올 한해 동안 Basic등급의 연회비를 면제할 예정이어서 더욱 관심을 모으고 있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11일 모바일 콘텐츠 개발자에게 자사가 보유한 인프라 자원을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방식으로 개방하는 ‘SHOW 오픈플랫폼’을 오는 12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내 통신사 중 최초로 시작하는‘SHOW 오픈플랫폼’은 그동안 통신사만 보유하고 있던 핵심 인프라 자원을 외부에 개방하는 것으로 ▲메시징(SMS/MMS) ▲위치정보(LBS) ▲인증 ▲기업과금 VOD 등 다양한 유무선 플랫폼을 외부 개발 사업자가 쉽게 신청 구매해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이로써 CP(Content Provider), 무선망개방 사업자, MVNO 사업자 등 유형에 관계없이 모바일 콘텐츠 개발사업자는 누구나 KT 보유 플랫폼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초기 플랫폼 투자비용 부담 없이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졌다.

SHOW 오픈플랫폼 홈페이지(http://openplatform.show.co.kr)에서 가입 및 등록을 거치면 오픈플랫폼 API를 이용할 수 있으며, 연회비 및 수수료도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이용활성화를 위해 연회비 Basic등급에 대해 100만원을 면제할 예정이다.

오픈 플랫폼은 특정 개발환경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 휴대폰과 스마트폰 콘텐츠 개발에 두루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이 본격화되면 공개된 API를 활용한 우수한 애플리케이션들이 늘어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KT는 사업자들 대상으로 시행되는 오픈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하여 향후 좀 더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게끔 개량화된 형태로 개인 개발자들에게도 플랫폼을 개방할 계획이다.

KT 무선데이터사업본부장 한원식 상무는 “개발사업자들의 창의성과 아이디어가 결실을 맺어 무선인터넷 시장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API를 개방하기로 결정했다”며 “공개된 플랫폼을 통한 개발 경험이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내는 선순환구조로 정착되어 진정한 에코노베이션(Econovaion)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