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S칼텍스 MOU체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GS칼텍스 MOU체결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05.1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결제 및 스마트그리드사업 협력키로
▲ KT와 GS칼텍스가 18일 스마트결제 및 스마트그리드관련 MOU를 체결했다.     ©시사오늘
KT와 GS칼텍스가 스마트 결제서비스와 와이파이(Wi-Fi) 구축 등 고객서비스를 위해 손을 잡았다.
  
KT(회장 이석채, www.kt.com)와 GS칼텍스(회장 허동수, www.gscaltex.co.kr)는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KT 이석채 회장과 GS칼텍스 허동수 회장 등 양사 임직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통신과 에너지의 결합을 통한 차세대 혁신적 서비스를 위해 전략적 업무 제휴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차세대 스마트 결제서비스 제휴 ▲프리미엄 와이파이존인 ‘쿡앤쇼 존(QOOK&SHOW Zone)’구축 ▲차세대 전력망 시스템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사업 협력 ▲환경친화적인 녹색성장 신사업 발굴 등 신규 사업분야의 협력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먼저 KT와 GS칼텍스는 양사의 스마트결제서비스와 차세대 결제 인프라간 연계를 통해 7월말부터 단계적으로 전국 4000여 개 GS칼텍스 주유소 및 충전소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휴대폰 하나로 카드결제와 멤버십포인트 적립, 주유소 할인쿠폰 등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모바일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양사는 전국 GS칼텍스 주유소에 프리미엄 와이파이 지역인 ‘쿡앤쇼 존’을 오는 7월부터 단계적으로 구축, 주유소를 방문하는 고객이 무선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더불어 주유소에서 이용 가능한 무선데이터 신규서비스도 함께 개발할 계획이다. 이는 KT의 스마트폰 고객뿐만 아니라 WiFi내장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이용하는 차량고객도 이용할 수 있다.

더불어 양사는 지식경제부에서 주관하는 ‘제주도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사업에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 각각 ‘스마트 플레이스(Smart Place)’와 ‘스마트 트랜스포테이션(Smart Transportation)’분야를 총괄하여 수행하고 있으며, 공동 홍보관 건립도 추진중이다.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스마트 트랜스포테이션’ 사업에서 KT의 와이브로(Wibro)와 3G(WCDMA)망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자동차 및 충전기의 상태를 파악,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향후 무선망과 연계한 충전 과금 시스템 및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KT의 그린IT 솔루션과 GS칼텍스의 신재생 에너지 관련 역량을 결합하여 녹색성장 분야에서도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이석채 KT 회장은 “KT와 GS칼텍스는 이번 제휴를 통해 통신과 에너지분야의 새로운 컨버전스 상품을 고객에게 선보일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도 양사는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관련산업 발전에도 공동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은 “에너지 분야에서 GS칼텍스의 뛰어난 노하우와 스마트폰 시대를 이끌고 있는 KT의 훌륭한 통신 인프라가 만나 이종산업간의 새로운 상생 패러다임을 만들어 낼 것”이라며 “KT와의 전략적 제휴가 대한민국 에너지 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