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D-8> 여야 천안함 공방 가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지방선거 D-8> 여야 천안함 공방 가열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25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북풍 확산” vs 야 “북풍 차단”
여야 정치권은 6·2 지방선거를 8일 앞둔 25일에도 천안함 난타전을 이어가 사실상 북풍 확산 혹은 북풍 차단에만 골몰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는 25일 제15차 라디오 연설에서 “천안함의 침몰이 북한 소행이란 사실이 밝혀졌고, 누구도 부인하기 어려운 명백한 범죄의 증거가 나왔다”며 “북한을 감싸고 도는 사람들에게 대한민국을 맡길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천안함 침몰이 북한 소행이라는 명백한 범죄 증거가 나왔다”며 “반민족적 범죄행위에 대해 사죄하고 관련자들을 즉각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김문수 한나라당 경기지사 후보도 이날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저널>에 출연해 천안함과 관련, “천안함 사건은 우리가 일으킨 것이 아니라 김정일이 일으켰기 때문에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왜 악영향을 미친 것인지 김정일에게 물어야 맞지, 사사건건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북한에 대해서는 한마디 비판도 하지 않고 사사건건 대통령을 비판해서 물러나라고 하는데, 늘 기회만 되면 그런 식으로 계속 주장하는 일정한 세력이 있다고 본다”며 색깔론을 제기했다.

오세훈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도 이날 오전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6·2지방선거는 일꾼을 뽑는 선거”라며 “이번 선거를 안보 상황과 연계해서 정의하고 그것으로 선거를 치르려는 야당의 입장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에 맞서 민주당 등 야당은 ‘북풍 차단’ 과 ‘정권심판론’ 재점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 “무능한 군통수권자로서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대통령이 단 한마디의 사과도, 문책도 언급하지 않아 유감”이라며 “정부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 후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자료와 정보를 공개해 국민들을 납득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을 향해 “국민의 심판을 모면하기 위해 46명의 꽃다운 장병들의 희생을 이용하지 말아 달라”며 “천안함 사건을 선거에 이용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명숙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도 어제(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하나도 없는 명백한 국내 선거용”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지난 10년 동안의 남북 화해와 협력의 성과를 부정하고, 안보 무능을 숨기기 위해 냉전의 소용돌이 속으로 되돌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같은 한 후보의 강한 비판은 천안함 사태가 북한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보수층이 강하게 결집, 정권심판론이 흐릿해질 조짐을 보이자 배수진을 치는 것으로 풀이된다.

송영길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도 25일 PBC라디오에 출연, “이 대통령이나 총리 등 정부의 주요 인사에게 군 기피 의혹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이런 사람들이 안보를 책임지겠다고 하다 국가안보의 위난 사태가 발생한 것”이라며 군 기피 의혹을 들고 나왔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이 같은 정치권의 북풍 선거전에 대해 “바람 뒤에 숨어서만 지방선거를 치르고자 하거나 지역갈등조장행위도 모자라 색깔론 시비까지 이용한다면 우리사회에서 지방과 지방정책이 설 자리는 그 어느 곳에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