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핀테크·창조금융 위해 금융규제 개혁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당국, 핀테크·창조금융 위해 금융규제 개혁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4.12.15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유현 기자)

금융당국이 트렌드로 자리 잡은 핀테크(FinTech)산업을 육성하고자 관련 규제를 대폭 재편할 뜻을 내비쳤다.

핀테크란 금융을 뜻하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및 송금, 개인 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IT 융·복합 산업'을 말한다.

이와 함께 당국은 창조경제 지원을 위한 모험자본 시장 육성 의지도 밝혔다.

15일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내년도 금융정책방향을 발표하는 '2014년 금융발전심의회 제2차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신 위원장은 "우리 금융환경은 금융과 IT의 융·복합이라는 패러다임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며 "이미 알리바바와 구글 같은 글로벌 IT 기업들은 좁게는 지급결제·송금서비스부터 넓게는 투자 중개에 이르기까지 업무범위를 확대하고 있다"고 입을 뗐다.

이어 그는 "국내에서도 일부 영역을 중심으로 금융·IT 융복합이 이뤄지고 있으나, 아직 제한적인 수준에 불과하다"며 "내년에는 보다 전향적으로 금융 규율을 개혁하고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동시에 금융소비자보호라는 요구와도 조화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최근 국내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창조금융 확산을 위한 규제 개학 방안도 제시했다. 특히, 모험자본 시장 육성을 창조금융의 밑바탕으로 꼽았다.

이와 관련 신 위원장은 "투자자금 회수 기능을 활성화하고, 사모펀드 분야의 시장 자율성을 확대해 모험자본의 역동적 생태계 조성에 역량을 기울이겠다"며 "모험자본 시장 육성은 창조금융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창조금융의 현장 확산을 위해 이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전국 곳곳에 설치하겠다는 포부도 내놨다.

이에 대해 신 위원장은 "기술금융지원 종합 창구를 통해 국내 경제를 혁신할 벤처·창업기업이 창업에서 연구개발, 사업 확장 등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금융애로를 상담 받을 수 있게 하겠다"며 "크라우드 펀딩 등 맞춤형 투자를 결합하여, 혁신센터의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창조금융 One-Stop 지원을 지역 곳곳으로 확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