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가계부채 관리 상설기구 구성 제안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임종룡, 가계부채 관리 상설기구 구성 제안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03.0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최근 빠른 속도로 불어나는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이 '가계부채 협의체' 구성을 검토중이다.

9일 금융위에 따르면 임종룡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기재부, 금융위, 한국은행, 금감원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상설기구를 만들어 가계 부채를 논의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협의체에는 한국개발연구원(KDI)과 금융연구원도 참여해 부채 분석에 대한 정밀성을 높일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임 후보자가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이 같은 방안을 제시했다"며 "각 기관이 보유한 정보를 바탕으로 가계부채 문제를 분석해 해결방안을 마련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앞서 임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전 사전 답변서에서 "최근 가계부채의 증가속도가 다소 빠르고, 여전히 변동금리·일시상환 재출 비중이 높으며, 취약계층의 부채 상황 부담 등 문제를 안고 있어 지속적인 정책 재응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가계신용 잔액은 1100조 원에 육박한다. 1년 전 보다 67조6000억 원(6.6%)이나 늘었다. 특히 지난해 4분기 부동산 규제 완화 등으로 가계부채가 29조8000억 원 늘어 분기 기준 증가 규모로는 최대를 기록했다.

임 후보자는 "가계 소득 개선이 부진한 상황에서 무리한 부채 축소는 경제에 악영향을 미쳐 가계부채 관리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며 "가계부채가 과도하게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하면서 가계부채 구조 개선과 가계소득 제고 노력을 병행해햐 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