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대국민 '소통' 매개체 되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윤상현, "대국민 '소통' 매개체 되겠다"
  • 정세운 기자
  • 승인 2008.08.1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의 새로운 입 윤상현 대변인

한나라당은 지난 16일 당직인선을 통해 윤상현 의원을 대변인으로 임명했다.

윤 의원(인천 남구을)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조지타운대학에서 외교학 석사를, 그리고 조지워싱턴대학에서 국제정치학 박사를 취득했다. 학위취득 후, 美 하버드 대학 및 의회조사국에서 객원연구원 그리고 유수의 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했고 국내에서는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흔한 말로 그는 ‘엘리트’다.

 윤 대변인은 2002년 이회창 한나라당 대선후보 정치특보로 정치에 발을 들여놨다. 이 후보의 정치, 외교, 안보 문제에 대한 자문역할을 하며 정치권과 인연을 맺었다.

이후, 2003년 한나라당 인천 남구을지구당(現 당원협의회)위원장을 맡아 17대 총선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하지만 지난 4월 치러진 18대 총선에서 역대 최고 득표율인 58.1%를 획득하며 당선되었고, 한나라당 원내부대표를 거쳐 대변인에 발탁되는 행운을 안았다. 새 대변인에 임명된 윤 대변인을 만나기 위해 지난 24일 국회 의원회관 602호의 문을 두드렸다.

 윤 대변인과 만나 필자의 첫마디는 “너무 젊다”였다. 윤 대변인은 올해 우리나이로 마흔일곱이다. 초선 치고는 적지 않은 나이일 수 있다. 하지만 외모는 너무 젊었다. 그는 외모뿐만 아니라 생각도 젊었다.

▲윤상현 대변인은 국민들과 당이 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고 싶다고 밝혔다 ⓒ민주신문 김현수

‘친박’, ‘친이’ 하면서 나누는 것을 무의미

-초선의원으로 대변인에 발탁되셨습니다.

“지금 우리사회의 최대의 화두는 ‘소통’입니다. 최근 여러 가지 문제들이 한꺼번에 분출되면서 국정이 혼란해지고 경제위기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려면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중요합니다. 정치권과 국민과의 ‘소통’이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제가 부족한 점이 많지만 국민 여러분과의 소통하는 매개체라고 할 수 있는 대변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 만큼 최선을 다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이번 한나라당 당직 인선과 관련해 ‘계파안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번에 새로 중용되신 당직자분들께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하느냐에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박희태 대표께서 현재 당내 상황을 고려해 화합을 강조한 인사를 하신 것입니다. 앞으로 당내 여러 의견들이 두루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당직자들께서 노력해나가야 하겠지요.”

한나라당은 지난 16일 지명직 최고위원에 3선의 송광호 의원과 원외인 박재순 전남도당 위원장을 지명하고, 사무총장에 3선의 안경률 의원을 임명하는 등 후속 당직 인선을 단행했다. 새 대변인에 조윤선 현 대변인과 함께 재선인 차명진, 초선인 윤상현 의원이 각각 임명됐다. 이번 당직 인사는 취임 직후 ‘친박 일괄 복당’ 결정으로 당내 화합의 물꼬를 텄던 박희태 대표의 첫 인선이라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다.

그러나 당 안팎에선 기계적 계파 안배 속에 사실상 ‘친이(친이명박)’계가 주요 당직을 장악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친박계 인사로 분류됩니다.

“박근혜 전 대표는 제가 지금도 가장 존경하는 정치인 중에 한 분이십니다. 물론 정치적인 지향점과 동질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그렇고, 언론에서 사소한 일까지 ‘친박’-‘친이’로 나눠가며 보는 것은 이젠 좀 놓고 갔으면 합니다.” 

-한나라당 주류 측에서 서청원 대표의 복당을 극구 반대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봅니다.

“서 대표의 경우 ‘비례대표 공천헌금문제’ 때문에 반대한 것으로 압니다. 사회적으로 볼 때 정치권의 부패이미지와도 연결돼 있는 문제라 신중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닙니까.”

항간에는 서 대표의 정치력을 두려워 해 주류 측에서 그의 복당을 극구 반대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필자는 이에 ‘주류 측에서 서 대표의 정치력을 두려워 해 복당을 반대한 것 아니냐’고 물었더니, 윤 대변인은 “박희태 대표가 친박인사의 ‘일괄복당’을 선언했고 서 대표도 검찰수사 결과 무혐의 처리가 나오면 복당하겠다고 했다. 그렇게 일단락 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윤 대변인 박근혜 전 대표는 대통령 중임제를 선호한다고 전했다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권 강화해야


-친박 측에서 봤을 때 ‘박희태 체제’는 만족스러운 결과입니까.

“예, 그렇습니다.”

지난 7월 3일 열린 한나라당 전당대회는 6명의 후보가 출마해 최대 득표자가 당 대표가 되고 2~5위는 최고위원이 되는 방식이다. 대표자리는 박희태-정몽준 후보가 맞대결하는 구도로 흘러가 친박진영에서는 대의원이 던지는 2표 중 1표는 자파인 허태열 후보에게, 또 다른 한표는 박희태 후보에게 찍도록 유도했다는 풍문이 돌았다.

비록 박희태 후보가 친이 진영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정몽준 후보가 대표가 될 경우 계파자체가 와해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박희태’를 지원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윤 대변인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위원장들이 대의원들에게 일률적으로 ‘누구를 찍어라’고 말하기가 힘듭니다. 하더라도 한 사람은 정도는 추천에서 찍으라고 권유해도 다른 한 사람까지 권유하기가 힘듭니다. 조직적으로 그렇게 하기가 힘듭니다.” 

-당내 계파가 정치발전을 害한다는 우려가 높습니다.

“이전에 정치권에서 견고한 파벌을 형성해 지역감정을 부추기고 또 거기에 의지해 선거를 치러온 사례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완전히 근절되었다고 단언할 수는 없겠지요. 건전한 민주주의 형성을 위해서 계파정치가 근절돼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정치적 동질성을 가지고 생산적인 정치활동을 하는 모임까지 계파로 치부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당내외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게 사실인 만큼, 이런 의견들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우여곡절 끝에 국회가 개원하게 됐습니다. 초선의원으로서 각오가 있을 듯싶습니다.

“예. 일 잘하는 국회의원의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지금은 개원하자마자 국정조사 등 여러 일을 맡아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저의 지역구인 인천의 발전을 위해서도 현안사업들을 챙기고 있습니다. 여기에 당 대변인의 중책까지 맡은 만큼, 국민여러분과 한나라당간의 매개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8대 국회 전반기 최대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무엇보다 국정을 안정시켜 미래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야 합니다. 우선 초당적인 협력을 통해 어려운 서민생활에 보탬이 될 민생대책을 신속히 실시해야 합니다. 물가급등과 경기침체 등으로 서민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국정의 최우선 과제를 민생안정에 둬야 합니다.

또, 지금의 경제위기의 돌파구가 될 한미FTA 비준을 조속히 마무리 지어야 합니다. 지금 한미 양국 모두 국회비준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만 FTA가 우리에게 가져다 줄 유,무형의 국익을 고려해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합니다. 국익을 도모하는 일에는 여야를 떠나 서로 먼저 나서야 하지 않겠습니까.”

 -18대 국회에서 개헌키로 국민적 합의가 있었습니다. 개헌에 대해 찬성하시는 입장이십니까.

“그동안 개헌이 9차례 있었습니다. 87년 개정된 헌법이 지금까지 유지돼 오고 있습니다. 그때는 장기집권을 막기 위해 단임제를 도입했는데, 단임제에 대한 소기의 목적은 이뤘다고 봅니다. 앞으로의 개헌은 대통령제의 권한집중을 분점 시키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개헌의 필요성은 있다고 봅니다.”


▲윤 대변인은 이념의 파도에 휩싸인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고 단정했다
-개인적으로 어떤 권력구조가 좋다고 보십니까.


“대통령과 총리가 권력을 분점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봅니다.”

 -친박인사들은 대부분 대통령중임제를 선호하는 게 아닙니까.

“박근혜 전 대표는 대통령 중임제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친박 내부는 각자 의견이 다릅니다. 의원들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헌법기관입니다. 누구나 각자 자유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국제문제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일본의 ‘독도 영유권 명기’ 통보로 양국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일본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곳이 한두 군데가 아닙니다. 1895년 중?일전쟁에서 이겨 일본이 지배하게 된 댜오위 섬(일본명 센카쿠 열도)의 경우, 현재 중국 및 대만과 영유권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곳에선 6월 중순에 그 중간선에 걸쳐 있는 동중국해 가스전을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또 중국과 오키노토리섬을 놓고 배타적경제수역(EEZ) 설정 문제로 분쟁 중에 있습니다. 필리핀과 베트남 사이에 있는 남사군도를 둘러싸고는 중국, 대만, 베트남, 필리핀 등 6개국이 분쟁을 벌이고 있는데, 일본 주장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강제 점령했던 사실이 있으니 점유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곳도 이 지역에서 석유가 발견되자마자 영유권 경쟁에 끼어들었습니다. 이렇게 일본은 경제적인 이익을 챙기기 위해 동북아시아 전체에 걸쳐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분쟁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일본은 조만간 우리 독도인근 해양자원에 대해 공동개발을 하자는 식으로 요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곳에 있는 천연가스의 가치는 150조원 상당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있을까요?

“일본 정부의 목표는 독도의 지위를 국제분쟁지역으로 몰아가서 국제사법재판소에 가져가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이런 일본의 의도에 말려들지 않는 것입니다.

독도는 엄연한 우리 땅인 만큼,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면 됩니다. 주거시설과 행정시설도 건립하고, 수자원개발도 활발히 해야 합니다. 독도를 찾고자 하는 많은 분들이 편하게 오가고 쉬어갈 수 있는 접안시설이나 관광시설도 확충해야 할 것입니다. 소중한 국토의 막내 섬을 지키는 일은 우리가 독도를 더 가깝게, 더 편하게 개발하고 가꾸는 데 있습니다.” 

 완전한 핵 포기를 위한 외교적 노력 필요

-이명박 정부가 표방한 ‘비핵 개방 3000’과 향후 대북관계에 대한 전망을 해 주십시오.

“북한이 ‘비핵·개방 3000’에 많은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북한이 싫어하는 ‘개방’이라는 표현과 다소 모호한 개념의 ‘비핵’이라는 말의 정의를 구체화할 필요는 있다고 봅니다. 가령 북한 핵의 검증-핵시설 해체-핵무기 폐기와 같이 각 단계별 진척에 따라 가능한 대북제공수단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핵·개방 3000’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개방에 나선다면 10년 뒤 북한의 1인당 국민소득을 3000달러로 만들어 주겠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선핵폐기 후지원을 하겠다는 것으로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후보시절 대북정책으로 이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흡수통일’시키려는 남한 측의 전략이라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현충일 추념사 및 6.25 참전용사 위로연에서 지난 10여 년간의 남북관계 진전에 대해 긍정적 평가를 내리면서 북한이 변화에 나선다면 국제사회와 더불어 북한재건에 나서겠다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문제는 북한입니다. 북한은 4월 1일자 노동신문을 통해 이 대통령을 ‘역도’라로 불렀습니다. 그리고 우리정부가 북한을 식량사정을 도와주기 위해 옥수수 5만 톤을 지원하겠다고 했으나 이마저도 거절했습니다.” 

 -북핵문제 해결방안에 대한 견해도 밝혀주십시오.

“6자회담에서 합의한 2005년 9?19 공동성명에는 ‘핵무기’를 포함한 북한의 ‘모든 핵’이 분명 폐기대상에 포함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6년 10월 북한의 핵실험 이후, 2007년 2?13합의에서는 ‘핵무기’가 언급되어 있지 않고, 이번 핵 프로그램 신고서에도 ‘핵무기’에 대한 언급은 빠져있습니다. 이번 신고가 미국과의 협의 하에 진행되었다는 점에 미루어 볼 때 신고서에 과거 북한 핵이 빠져 있다는 것은 곧 북한핵문제에 대한 미국의 정책이 ‘핵 폐기’에서 ‘핵 관리’로 선회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에 개발된 핵무기를 묻어 놓고 앞으로의 핵개발을 차단하겠다는 ‘핵 관리’ 정책은 북한을 사실상 ‘핵무기 보유국’으로 용인하게 되고, 이는 북한과 대립하고 있는 우리나라에겐 치명적 결과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정부는 앞으로 북한의 과거 핵무기에 대한 내용까지 철저히 밝혀내 완전한 핵 폐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각에서는 미국과 소통하고 남한을 봉쇄하는 북한의 소위 ‘통미봉남(通美封南)’전략을 극복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만, 지금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것은 북한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오히려 북한과 대화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국제공조를 튼튼히 하는 것이 더욱 시급합니다.”

 지난 6월 26일 북한이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에 핵 신고서를 제출하고 영변 핵시설 냉각탑을 폭파하자, 미국은 테러지원국 해제를 선언하면서 부시 대통령이 북한 핵 폐기를 돕기 위해 정부예산을 지원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이는 그동안 교착상태에 있던 북핵문제에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6개월 이상 지체되긴 했지만 각국의 환영을 받았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번 신고서에 농축우라늄에 의한 핵개발 의혹이나 시리아 핵 확산 의혹뿐만 아니라 북한의 과거 핵무기에 관한 내용이 빠져 있어 많은 논란이 예상된다. 

-스케일이 큰 정치인으로 분류됩니다. 축구도 선수급이라고 들었습니다. 이런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과찬이신 것 같습니다. 저 스스로 스케일이 크다고 생각해 본적은 없지만 앞으로 정치를 하는 데 있어 넓은 마음으로 포용력 있게 일하라는 따뜻한 충고로 새기겠습니다. 축구는 선수급이라고 말하기는 쑥스럽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운동입니다. 그래서 현재 인천 축구연합회장도 맡고 있고 시간만 허락된다면 축구와 관련된 행사는 지금도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축구는 그 자체의 매력도 있지만 축구를 통해 파생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많은 운동입니다. 우리나라 축구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삼국시대 축국을 통해 김춘추와 김유신이 연을 맺고 삼국통일의 대업을 달성했듯이 제게 있어 축구는 땀 흘리며 뛰는 단순한 운동을 넘어 타인과 의기투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무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역구 현안과 특성, 해결해야 할 일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우리 인천은 중앙정부로부터 지금까지 적극적인 지원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는 타 광역시나 인근 도시와 비교해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간의 유기적 협력이 잘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경제성장의 구심점으로 인천이 선택되고 지원될 수 있도록 관련 법안들을 정비하고, 국비지원을 확대해나가야 합니다. 인천은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입니다. 특히 인천발전을 위해선 아시안게임이라는 국제대회가 대단히 중요한 기회입니다. 따라서 이를 국제도시 인천의 위상을 키우는 호기로 만드는데 필요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끌어오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또, 저의 지역구인 남구는 전형적인 구도심 지역입니다. 그래서 재개발 등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곳이 많은데, 이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되는 것이 중요한 현안입니다.” 

 -질문하지 못해 하지 못한 말이 있을 듯싶습니다.

“지금 국제사회는 ‘경제전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지난 ‘잃어버린 10년’ 동안 하던 것처럼 또다시 ‘이념’의 파도에 휩쓸린다면 우리나라는 헤어날 수 없는 수렁에 빠져들 것입니다. 더구나 우리는 지금 우려할만한 경제위기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국민 모두의 합심단결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저 역시 제가 있는 자리에서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일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