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야간 美달러선물시장 개설 검토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거래소, 야간 美달러선물시장 개설 검토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0.06.1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봉수 KRX(한국거래소) 이사장이 NDF시장 및 FX마진시장 등 장외수요를 장내로 유인하기 위해 '야간 미국달러선물시장 개설'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김이사장은 15일 자본시장연구원이 주최한 '외환시장과 자본시장의 역할' 세미나에서 KRX의 달러선물시장이 지난 99년 개설이래 연평균 69%의 성장을 거듭하며 작년에만 4100만 계약을 달성하는 등 세계 6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김이사장은 하지만 아직 외환시장의 안정이라는 본래의 역할에는 한계가 있다며 향후 KRX 통화파생상품시장이 질적성장에 주력하기 위해 '야간 미달러선물시장 개설 타당성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이사장은 "KOSP1200 글로벌 야간선물시장의 도입을 볼 때 야간달러선물시장 개설은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가격 발견기능 제고와 역외 수요의 장내 유인 및 실수요자의 환헷지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게 김이사장의 설명이다. 
 
또한 그는 "실수요자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친시장적 제도개선으로 저비용 고효율의 통화시장을 만들겠다"며 "IT인프라 보완과 확충을 통해 접근이 용이한 시장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참고>
*NDF시장: 역외 차액결제선물환시장(Non-Deliverable Forward)으로 만기시 계약한 선물환율과 지정환율의 차액을 지정통화로 정산.

*FX마진시장: 두 나라의 통화를 동시에 사고파는 방식의 외환거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