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임시공휴일 반기는 이유…광복절 특사 때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재계, 임시공휴일 반기는 이유…광복절 특사 때문?
  • 방글 기자
  • 승인 2015.08.11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헌절 국경일지정 반대, 광복절 임시공휴일은 애국?…'이상한 논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재계의 임시공휴일 적극 동참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시선이 많다.ⓒ 뉴시스

2004년 주 5일 근무제 시행 반대
2009년 제헌절 공휴일 재지정 반대
2013년 대체휴일제 도입 반대

휴일이라면 손사래치며 반대하던 재계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시행되는 14일 임시공휴일은 적극 환영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애국심과 경제활성화를 외치고 있지만, 광복절 특사를 염두에 둔 눈치게임이라는 주장이다.

재계는 최근 ‘임시공휴일을 유급휴가로 지정, 휴무에 동참한다’며 앞다퉈 홍보하고 있다.

더불어 경제활성화와 내수진작을 위해 온누리상품권을 제공하거나 불꽃놀이 등의 이벤트도 마련하고 있다.

메르스 여파로 가라앉은 경제를 살리는 동시에 국민 사기 진작이라는 정부정책에도 적극 동참한다는 의지를 표현하고 있는 것.

하지만 여론은 오히려 갑자기 휴일을 반영하는 재계의 행동이 의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사실 지난해 5월까지만 해도 재계는 정부가 추진하는 대체휴일제에 반발했다.

정부가 국민의 여가 생활을 보장하고, 국내 관광을 활성화 하는 등 내수 경기를 진작시키겠다며 대체휴일제를 도입했지만, 재계는 휴일이 늘어나면 기업 부담이 증가한다며 반대 입장을 취한 것이다.

재계는 휴일이 하루 늘어날 경우, 대‧중소기업의 생산 차질액이 4조 원을 넘어선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동시에 독일이나(114일) 프랑스(115) 등의 유럽국가 보다 한국의 휴무일이 많다는 근거도 덧붙였다.

때문에 대체휴일이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으로 한정적으로 적용됐고, 지난해 추석에는 ‘직업계급’ 논란까지 일었다. 대체휴일이 의무적으로 시행되지 않다보니 쉬지 못하는 사람들의 불만이 터져나온 것이다.

과거에도 재계는 비슷한 입장을 취해왔다.

2003년부터 시행된 주5일 근무제에 대해 반대했는가 하면, 1948년부터 국경일로 유지돼 오던 제헌절을 2008년 공휴일에서 제외시키는 데 적극 나서기도 했다.

주5일 근무제, 주 40시간 근무제가 도입되면서 재계의 부담이 가중된다는 이유였다.

때문에 2009년 제헌절 공휴일 재지정 논의 때도 재계의 반대로 추진되지 못했다.

수십년간 한목소리를 내온 재계가 이번 광복절 임시공휴일에는 너나할 것 없이 앞장서는 모양새다.

내수 진작 보다는 기업의 부담을 생각해오던 재계지만 이번만큼은 분위기가 다르다.

업계는 그 이유를 ‘광복절특사’에서 찾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11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경제인 특별사면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재계가 임시공휴일을 반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총수 사면에 목 매고 있는 기업 입장에서는 임시공휴일은 물론, 경제활성화에도 적극 참여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최근 롯데家 형제의 난으로 불거진 反재벌정서로 인한 이미지 타격도 씻을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광복절 특사에서 경제인은 최소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2년 6개월의 복역을 마친 최태원 SK회장의 사면에 포함될 가능성이, 앞서 두 차례 특사 전력이 있는 김승연 한화 회장은 제외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