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 '통합 고객의 소리' 운영
스크롤 이동 상태바
CJ그룹, '통합 고객의 소리' 운영
  • 박지우 기자
  • 승인 2010.07.08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개 계열사 참여 그룹 차원에서 고객 불만 풀기로
CJ그룹이 고객 불편사항을 그룹 차원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합 시스템을 국내 소비재 기업 최초로 실시한다.
 
CJ는 고객의 소리(문의, 제안, 불만 등)를 그룹 내 12개 계열사가 공동으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통합 고객의 소리(IVOC, Integrated Voice of Customer)’ 시스템을 시행한다고 8일 밝혔다.

'통합 고객의 소리'는 소비자가 CJ그룹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며 갖게 되는 불편사항을 그룹 차원에서 신속하고 중요도 있게 해결 할 수 있는 통합 프로그램이다. CJ그룹 내 주요 소비재 계열사인 CJ제일제당, CJ오쇼핑, CJ푸드빌, CJ프레시웨이, CJ CGV, CJ미디어, 엠넷미디어, CJ헬로비전, CJ인터넷, CJ GLS, CJ올리브영, CJ엔시티 등이 참여한다.
 
'통합 고객의 소리'는 그 동안 각 사별로 운영한 VOC 시스템으로는 그룹 내 2개 이상 회사가 대응해야 할 사안에는 상대적으로 느리고 사전적으로 고객의 불편사항을 해결하기에는 취약하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IVOC를 도입했다고 CJ그룹측은 설명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CJ CGV에서 이용한 CJ제일제당 제품에 대해 불편사항이 생겼을 경우, 이전에는 CJ CGV의 VOC 시스템을 거쳐 CJ제일제당의 고객행복센터에 오고 가는 시간을 거쳐야 했으나, 이제는 소비자가 CJ CGV에 문의 하면 CJ그룹 내 IVOC 시스템을 거쳐 CJ제일제당 유관 부서에도 관련 내용이 동시에 공유돼 신속하게 불편사항을 해결하게 됐다.

또한 IVOC 시스템을 통해 접수되는 모든 고객 클레임은 실시간으로 각 사 주요 임원에게 보고 돼 실행력 있는 후속 작업이 뒷받침 될 것으로 CJ측은 예상했다.

더불어 CJ는 기존 VOC 시스템의 처리 시간을 단축해 고객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고객만족경영(CS경영,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CJ는 IVOC 시스템을 통해 고객 소리의 원인을 즉각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각 이슈의 기준과 유형을 체계화 하는 작업도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유경모 CJ제일제당 소비자팀 상무는 “그룹 차원의 IVOC 도입은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는 접점을 통합해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가기 위한 시도”라며 “고객의 의견을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처리해 CJ그룹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더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