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몰트 위스키 약진속 스카치위스키 여전
스카치 위스키 시장이 올 상반기 작년대비 1.4% 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스카치위스키시장은 비시즌임에도 불구하고 월드컵에 맞는 새로운 제품 출시등이 맞아 떨어지면서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싱글몰트 위스키 시장도 새 브랜드 런칭과 레서피 마케팅이 빛을 발하면서 시장을 달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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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싱글몰트 위스키시장은 전년에 비해 약 8%가량 상승했다. 작년 상반기 2만2602상장에서 올 상반기에는 2만4371상자로 전년보다 1769상자를 더 팔았다.
싱글몰트 위스키업계 관계자는 위스키 주 고객이 30~50대에서 최근들어 20대 중후반으로 폭넓어지면서 수입 위스키 판매량에 변화가 오고 있다며 단란주점이 아닌 호텔바 등에서 잔술로 위스키를 파는 것도 소비량 변화의 큰 변수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따라 국내 위스키 시장에서 1~2%에 불과한 싱글몰트 위스키시장이 조만간 활성화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브랜드별로는 맥캘란이 전년보다 12.3%가 성장했으며 그동안 이름을 잘알려지지 않았던 발베니는 무려 38.5%가 증가했다.
국내보드카 시장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보드카 브랜드중 1위인 앱솔루트는 올해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를 하며 전년보다 4000상자 이상을 더 팔았고 코맨더, 스미노프 위스키 등도 칵테일 레서피 바람과 함께 200상자, 800상자를 각각 더 판매했다.
국내 주류 업계 관계자는 “최근 일고 있는 다양한 레서피 마케팅과 소비자들도 색다르게 즐기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남에 따라 칵테일 형태의 술과 트렌디한 술들인 싱글몰트 위스키, 보드카 등의 성장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싱글몰트 위스키 상반기 판매량>
브랜드 | 2009년 | 브랜드 | 2010년 | |
1 | 앱솔루트 | 17,123 | 앱솔루트 | 21,368 |
2 | 코맨더 | 4,753 | 코맨더 | 4,930 |
3 | 스미노프 | 1,799 | 스미노프 | 2,559 |
<단위:케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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