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야말프로젝트用 '쇄빙 LNG운반선'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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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야말프로젝트用 '쇄빙 LNG운반선' 진수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1.18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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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중인 '쇄빙 액화천연가스운반선(이하 쇄빙 LNG운반선)'의 진수식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이 날 진수된 쇄빙 LNG운반선은 대우조선이 지난 2014년 총 15척(약 5조원 규모)을 수주한 '야말(Yamal) 프로젝트'의 첫 번째 호선이다.

이 선박은 길이 299m, 너비 50m의 규모로 17만㎥의 LNG를 싣고, 2.1m 두께의 얼음을 스스로 깨면서 극지인 북극해를 운항할 수 있는 선박이다.

특히 얼음과 직접 부딪히는 선체 부분에 초고강도 특수 후판이 사용됐으며 안정적이고 강한 추진력을 구현하기 위해 프로펠러가 360도 회전하며 전·후 양방향 운항이 가능한 포드 프로펄서(POD Propulser) 3기가 장착됐다.

지난 15일에는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과 발주사 대표인 세르게이 프랭크(Sergey Frank) 러시아 소브콤플롯(Sovcomflot)社 회장, 레오니드 미켈슨(Leonid Mikhelson) 노바텍(러시아 가스기업)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1호선의 진수를 축하하기 위한 별도의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 외에도 프랑스(Total), 중국 CNPC(China National Petroleum Corporation) 등 야말 가스 개발 프로젝트와 관련된 기업의 주요인사 50여 명도 옥포조선소를 찾았다.

정 사장은 "세계 각국의 북극권 개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극지해역 자원 개발과 북극항로 개척이 본격화되고 있어 쇄빙 LNG선이 갖는 의미가 크다"며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만큼 최고의 품질로 건조할 수 있도록 모든 기술력과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편 야말 프로젝트는 러시아 시베리아 북단 야말반도에서 생산된 LNG를 수출하기 위한 5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푸틴 대통령 방한시 양국 정상간 합의된 국가적인 프로젝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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