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인터뷰②남경필]“권력은 나눌수록 커진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선주자 인터뷰②남경필]“권력은 나눌수록 커진다”
  • 송오미 기자
  • 승인 2017.02.10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러진 금수저'...받은 만큼 돌려주는 정치로
좋은 사람 있으면 재혼할 것...가족꾸리고 싶어
세대교체, 새로운 정치할 적임자는 바로 '나'뿐
보수 기반 집권으로 합리적 진보까지 손잡아야
유승민, 현실성 부족해...대통령, 행정경험 필수
대한민국 리빌딩의 출발점은 '세종시의 완성'
일자리 넘치는 따뜻한 대한민국 만들고 싶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송오미 기자)

마치 편안한 ‘카페’ 같았다. ‘대한민국 리빌딩(Korea Rebuiling)’을 외치며 야심차게 대선출마 선언을 한 남경필 경기지사의 집무실 이야기다. <시사오늘>이 2월 6일 인터뷰를 위해 찾은 수원 경기도청 집무실은 권력을 나누는 연정(聯政)과 협치(協治)가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만큼, 문턱을 낮춘 듯했다. 경기도민들과 취재원들로 북적거렸다. 한 쪽 벽면은 남 지사가 만난 다양한 사람들과 찍은 사진들로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었다. ‘세대교체’를 외치는 젊은 도백(道伯)은 이 공간만큼이나 소탈한 사람일까. 궁금증을 안은 채 남 지사와의 인터뷰는 5시 정각에 딱 맞춰 시작됐다.

▲ ‘대한민국 리빌딩(Korea Rebuiling)’을 외치며 야심차게 대선출마 선언을 한 남경필 경기지사를 만나기 위해 <시사오늘>은 수원 경기도청 집무실을 찾았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경기지사에 취임한 지 3년이 흘렀다. 도정을 경험한 소회를 밝힌다면.

“도지사로 취임 이후 경기도 정치와 경제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의 물꼬를 텄다. 이를 발판으로 좀 더 범위를 넓혀서 ‘대한민국 리빌딩’을 해봐야겠다고 마음을 먹게 됐다. 그래서 대선출마 선언도 한 것이다. 특히, 재임기간 중에 일자리가 굉장히 많이 창출됐다. 작년 2016년 경기도 취업자 수는 2015년에 비해 15만 4천 명이 증가했다. 전국 증가의 51.5%를 차지하는 수치다. 판교 테크노밸리에는 2015년 당시 8천 9백여 개의 신규 일자리가 생겼고, 매출액 70조 원을 돌파했다.”

-‘대한민국 리빌딩(Korea Rebuilding)’을 쉽게 설명해 달라.

“낡은 체제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자는 것이다. 올해(2017년)는 대한민국 리빌딩의 원년(元年)이 돼야한다. 리빌딩은 과거의 반성과 참회로부터 시작해야한다. 그래야 더 좋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구체제의 종말을 고하고 새 시대를 시작하는 ‘역사의 변곡점’에 서 있다. 현재의 정치·경제의 구체제를 청산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정치·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야 한다. 정치는 소수의 엘리트나 정당들이 가지고 있던 기득권 구도가 깨지고, 직접 민주주의 모습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변하게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내가 도입한 ‘연정’은 새로운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연정을 해야 한 사람에게 집중됐던 정치권력을 여러 명과 공유하고 보수·진보의 낡은 프레임을 뛰어넘어 상생·화합의 정치를 실현할 수 있다. 소수 재벌 위주로 돌아가는 경제시스템도 이제 한계에 직면했다. 대기업·중소기업이 상생하고 동반 성장하는 경제 구조로 탈바꿈이 필요하다. 그 해법은 ‘공유적 시장경제’다. 이를 통해 청년실업, 저출산, 양극화, 저상장 등을 해결할 수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경기도 연정에 대한 칭찬이 많다.

“권력은 나눌수록 커지고 감시 받을 때 더욱 깨끗해진다. 연정 성공비결의 핵심은 권력을 나누는 것이다. 인사권과 예산권을 주는 것과 안 주는 것의 차이다. 나눌 때 진정한 협력이 가능하다. 그러면 도지사로서 권력과 권위는 오히려 더 커진다. 도지사부터 낮은 자세로 대화하고 협력해야 한다. 내가 2014년 도지사가 되고 가장 먼저 한 게 기득권 내려놓기였다. 경기도 연정은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었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이었다. 사실 역사교과서, 누리과정 갈등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도민의 행복만을 위한다는 생각에 힘을 합쳐서 일 해왔다.”

-김덕룡 한나라당 전 원내대표도 남 지사의 연정에 호평을 보내며 가장 적합한 차세대 리더로 꼽더라.

“원내대표하실 때 내가 원내수석부대표를 했었다. 가끔 만나서 그분의 정치 경험과 경륜, 이런 것들을 듣고는 한다. ‘연정이라는 화두를 던지고 가장 먼저 실행했던 첫 정치인이다’라고 평가하시는 것 같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번 남 지사의 대권 행보는 차세대 리더의 반석을 다지기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이번 대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 이후로는 아직 아무것도 정해놓은 게 없다.”

‘부러진 금수저’…받은 만큼 돌려주는 정치로

-정치를 선친(先親) 남평우 전 의원의 지역구를 물려받으면서 시작했다. 한동안 ‘정치인 남경필’보다 ‘남평우 전 의원의 아들’이라는 이미지가 있었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그걸 뛰어넘기 위해서 노력해야하지 않겠나. 아버지께서 좋은 평가를 받으셨기 때문에 아버지 지역구에서 내가 바로 국회의원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사업가이셨던 아버지는 정치에 입문하시고 좋은 정치를 꿈꾸셨다. 부패하지 않고 청렴하게, 사리사욕을 부리지 않고 지역을 위한다는 초심을 가지셨다. 사회의 거대한 흐름을 선한 방향으로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치를 하고자 하셨다.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셔서 내가 보궐선거에 나가 당선이 되면서 정치를 시작하게 됐는데, 나도 아버지의 유지를 따라 부패하지 않고 청렴하게 국민을 먼저 생각한다는 마음으로 정치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정치적인 정치인’이 아니라 ‘전문 정치인’이 되고자 했다. 5번 국회의원과 경기도지사로서 도민을 책임지는 자리에 있지만, 어느 한순간도 초심을 잃은 적이 없다.”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아버지 지역구를 물려받는 등 ‘금수저’ 이미지가 강하다. 서민들에게 어필하기가 힘들지 않을까라는 시각도 있다.

“내가 금수저이긴 하지만, ‘부러진 금수저’다. 정치를 하면서 개인적은 어려움을 굉장히 많이 겪었다. MB정부 때 사찰당하면서 결국 이혼하게 됐고, 도지사 된 후 아들의 군 폭행 문제도 생기면서 평탄하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그 금수저를 평생 나만을 위해서 사용하느냐, 아니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데 사용하느냐 라고 생각한다. 훨씬 어려운 상황에서 악전고투 하시는 국민들이 많지 않나. 그런 분들을 위해서 부러진 금수저를 이어 붙여서 내가 받은 만큼 여러 사람들에게 베풀고 나누는 정치를 하겠다.”

-가장 존경하는 정치인 또는 인물이 있다면.

“루즈벨트 미국 전 대통령이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정치와 경제 두 면에서 금수저였다. 삼촌이 대통령을 했고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집권 후 미국 중산층과 서민층을 위한 정책을 펴서 중산층이 늘고, 정치적 갈등이 적은 ‘압축 성장의 시대’를 열었다. 나도 우리 사회의 어렵고 힘들어 하는 분들을 배려하고 많은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나눔의 정치를 하고 싶다. 그래서 이번에 대선 출마를 선언하게 됐다.”

▲ 남 지사는 좋은 동반자를 만나 가족을 만들고 서로에게 힘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좋은 사람 있으면 재혼할 것…가족꾸리고 싶어

-5선 국회의원, 경기도지사 등을 하면서 정치 인생에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언제인가.

“정치인으로서 오랜 기간 지내오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특히 가족문제가 불거졌을 때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다. 25년 동안 같이 살았던 아내와 이혼을 했는데, 서로 몇 년 동안 고민하고 내린 어려운 결정이었다. 아내는 굉장히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사업가였는데, 정치인의 아내로서 산다는 것에 많이 힘들어했다. 비록 이혼 과정은 힘들었지만, 결혼생활에 대한 좋은 추억도 많고 지금은 친구처럼 편하게 지내고 있다. 서로가 힘들었을 때 법륜스님의 ‘인생수업’이라는 책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그 책을 읽으면서 힘든 과정을 잘 이겨냈고, 아이를 낳아주고 그동안 함께 해준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갖고 서로 절을 하고 헤어졌다. 그 이후로 딱히 만나는 사람은 없다. 물론 좋은 사람이 있으면 재혼할 생각이다. 사실, 정치인으로서 사는 게 쉽지도 않지만 혼자서 버티는 게 많이 힘들더라. 좋은 동반자를 만나서 가족을 만들고 서로에게 힘이 되고 싶다.

또 아들 문제를 겪으면서 가족의 역할과 소중함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느꼈다. 내가 젊어서부터 정치인으로 활동하면서 가족에게 소홀할 수밖에 없었는데, 내 자신부터 반성하는 계기가 됐다. 자신의 잘못을 솔직히 인정하고 책임지겠다는 아들을 보면서 아버지로서 더 큰 책임을 통감했다. 그 사건 이후 아이들과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가슴 깊숙한 곳으로부터 눈물, 그 동안 정치인 아버지로 인해 남몰래 외롭게 고민했을 아이들에게 너무나 미안했다. 그 사건에 대해서는 지금도 뼈저린 반성과 함께 무한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평소에 가졌던 군대에 대한 고민이 더 크고 깊게 다가왔던 게 사실이다. 부모님들이 걱정하지 않고 보낼 수 있는 군대, 젊은이들 스스로 가고 싶은 군대를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더욱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

세대교체, 새로운 정치할 적임자는 바로 ‘나’뿐

남 지사는 "나는 정권교체가 아니라 세대교체, 새로운 정치로의 교체를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내가 정권교체를 이야기하는 것은 안 맞다"고 말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대한민국 리빌딩’을 외치며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이번 대선은 ‘정권교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남 지사 같은 경우에는 정치를 한나라당에서 시작을 했는데, 본인이 정권교체를 할 적임자라고 생각하나.

“나는 정권교체가 아니라 세대교체, 새로운 정치로의 교체를 이야기하고 있다. 사실, 내가 정권교체를 이야기하는 것은 안 맞다. 정권교체는 문재인 후보나 이런 분들이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나.”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정권교체가 아닌가.

“그래서 지금 전체적으로 여권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안 오르고 있는 것인데, 많은 국민들이 정권교체를 원하는 프레임이 계속되면, 여권 출신 후보들을 안 찍을 것이라고 본다. 그런데 나는 정권교체가 아니라 새로운 정치로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세대교체, 새로운 정치는 단순히 나이를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올드(old)를 뉴(new)로 바꾸자, 낡은 것을 새로운 것으로 바꾸자는 것이다.

내가 경기도에서 권력을 나누는 연정을 하고 있는데, 이게 새로운 정치다. 내가 이야기하는 올드는 권력을 독점하는 것이다. 독점하다보니까 사(私)가 낀다. 박근혜 대통령의 권력독점, 최순실의 국정농단, 투명하지 않은 권력운용 그리고 패권정치. 이게 올드한 정치의 전형이다. 그걸 바꾸려면 권력공유와 투명성, 패권을 없애는 새로운 정치를 해야 한다. 그래서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문재인 후보도 상당부분 올드한 정치를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정권교체라고 하면 문재인 후보가 일등이겠지만, 낡은 정치를 교체하자고 하면 문재인 후보도 그 대상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그래도 현재로서는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이 가장 높다.

“그런 국면이 계속된다면, 문재인 대세론이 쭉 갈 것이다. 그러나 그 프레임이 정권교체가 아니라 아예 정치를 바꾸자, 새로운 정치로 바꾸자로 가면 (문재인 대세론이) 떨어질 것이다.”

-새로운 프레임은 언제 호응을 받을 수 있겠나.

“탄핵 인용 시점이라고 본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이 헌법재판소에서 인용이 되면, 국민들은 ‘이제 박근혜 패권 물러가고 누가 남았지. 문재인 패권이네. 그럼 이것도 물리자. 새로운 정치로 바꿔보자’, 이렇게 생각할 것이고 그러면 젊고 투명하게 권력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전면에 설 수 있는 기회가 오리라고 본다.”

보수 기반 집권으로 합리적 진보까지 손잡아야

-이번 대선에서 보수가 집권해야 한다고 보나.

“보수만 집권하는 것은 반대다. 보수가 단독으로 집권하는 것은 지금의 시대정신이 아니다. 보수를 기반으로 하는 사람들이 합리적 진보까지 손을 잡고 가는 게 시대정신이다. 바른정당이 정권을 획득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길이다. 그게 국가에도 좋은 길이다. 바른정당이 보수적인 기반에서 출발했지만, 개혁적 보수를 완성하고, 개혁적 보수가 합리적 진보까지 손을 잡는 연정을 하는 방식으로 다음 정부를 구성한다면, 분열과 갈등도 없앨 수 있다.”

-김용태 의원과 새누리당에서 가장 먼저 탈당을 했는데. 그 당시에 불안한 마음은 없었나.

“불안하거나 그런 건 없었다. 그냥 마음을 담담하게 먹었다. 지금도 똑같다. 지지율 안 오른다고 많이들 걱정해주시는데 나는 별로 신경 안 쓴다. 정치인들은 선거에서 원칙과 승리라는 두 가지를 놓고 항상 고뇌한다. 근데 이 두 가지를 다 잡아야 하는데, 내게 하나만 잡으라고 한다면, 나는 원칙을 잡겠다. 원칙 없는 승리보다 원칙 있는 패배가 더 낫다고 생각한다.”

-패배를 하면 본인의 가치와 정책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잃을 가능성이 있지 않나.

“정치는 한 번에 끝나지 않는다.”

-선거에서 한 번도 져본 적이 없는데, 그런 말을 하니 의외다.

“그래도 당내 경선에서는 많이 졌다.”(웃음)

-2014년에 원내대표에 출마하려고 하지 않았나. 그런데 그 당시 중진의원 차출론 바람이 불어 경기지사에 나가게 된 측면도 있는데.

“경기지사 해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경기지사는 내게 굉장히 큰 기회이자 소중한 자산이다. 중앙정치만 해보신 분들은 화려해보이지만 공허하다. 디테일도 없고 현실감이 떨어진다. 지금 정책들 나오는 거 보면 현실감이 다 떨어지지 않나.”

유승민, 현실성 부족해…대통령, 행정경험 필수

남 지사는 "유승민 의원 같은 경우에는 중앙 정치만 경험했기 때문에 실제 문제를 해결해 본적이 없어 담론뿐이다"라고 비판했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당내 라이벌인 유승민 의원이 대선 공약을 하나씩 제시하고 있는데, 어떻게 평가하나.

“좋은 방향이다. 근데 과거에도 그런 정책들이 있었지만, 정착이 안 됐다. 예를 들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기본은 안정적인 일자리와 주거다. 그게 기반이 되고 유 의원이 제시하는 정책들이 들어와야 하는데, 그런 기반이 안 된 상태에서 그러면 좀…가장 중요한 것은 일자리와 주거다. 일자리와 주거가 안정되면, 출산율은 저절로 올라간다. 그 다음이 보육이다. 이 세 가지가 같이 묶여서 가야한다. 저출산 문제해결이 몇 가지 법안으로 되는 게 아니다. 이미 그런 법안들이 있었지만 잘 안 됐다. 물론, 유 의원의 정책들이 의미는 있지만, 그런 걸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현실감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유 의원은 새누리당을 포함한 ‘보수후보 단일화’를 주장하고 있다.

“그건 당에서 논의하기로 한 문제다. 어떤 후보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다. 바른정당의 존립이유와 직접적으로 깊이 연관된 문제다.”

-친박·친문을 제외한 소위 제3지대 세력을 일컫는 ‘빅텐트’합류에 대한 제의가 온다면 어떻게 하겠나.

“이름을 빅텐트로 짓는 걸 나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후보 단일화나 연정의 과정에 들어갈 수 있지만, 원칙이 있어야 한다. 패권세력이 아닌 나머지 세력하고는 다 손잡을 수 있다. 그런데 새누리당은 아니다. 우리가 새누리당에서 왜 나왔나. 탄핵에 반대하는 세력하고는 같이 못한다, 새누리당을 해체하자, 패권을 깨자 라고 그러면서 나오지 않았나. 우리가 해체하라고 한 세력하고 지지율이 당장 필요하다고 손을 잡자고 하는 것은 원칙에 안 맞다. 찬성할 수 없는 일이다.”

대한민국 리빌딩의 출발점은 ‘세종시의 완성’

-대선공약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발표했다.

“행정수도 이전은 대한민국 리빌딩, 국토 균형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국익’을 위한 주장이다. 경기지사로 일하면서 수도권 인구 집중의 폐해를 누구보다 절실히 느끼고 있다. 지금 상태로 간다면, 수도권 국민이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서울은 경제·문화·역사의 중심도시다. 세종시는 정치·행정 중심 도시가 돼야 한다. 국민들을 힘들게 하는 일자리·주거·출퇴근·교통난·미세먼지· 사교육 문제 등은 결국 인구 집중에서 오는 문제들이다. 권력과 돈이 모이는 곳에 사람도 모이지 않나. 정치와 경제 권력을 분리해 사회적 모순을 해결해야 한다. 그 출발점이 ‘정치·행정수도 세종시의 완성’이다.”

-공약 중에서 ‘공유적 시장경제 구축’이라는 부분이 굉장히 눈에 띈다.

“소수 재벌위주로 돌아가는 현재의 한국 경제 시스템은 한계에 직면했다. ‘공유적 시장경제’라는 새로운 해법으로 청년실업, 저출산, 양극화, 저성장 등을 극복해야 한다. 지식과 정보·자원을 공유하는 ‘오픈 플랫폼’을 구축한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 완화는 물론 상생할 수 있는 경제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다. 경기도의 ‘공유적 시장경제’는 플랫폼 방식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일반 공유경제 개념과 유사하지만, 정부 자산을 공유재(commons)로 전환하여 주민, 중소기업, 청년, 창업자와 공유하고 공동체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정부의 직접지원 방식과 시장경쟁 시스템 한계를 극복하자는 것이다. 현재 경기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모델은 경기도주식회사, 스타트업캠퍼스, 판교제로시티 자율주행차 테스트 베드, 경기도일자리재단, BABY2+따복하우스, 경기도 협동조합 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공공부문이 예산을 투입하고 플랫폼을 만들어 민간부문이 마음껏 뛰어놀게 하여 차별을 없애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앞으로의 경제 정책의 핵심 키워드는 전 세계적으로 ‘공유’가 될 것이다.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공유적 시장경제’모델을 국가 경제에도 접목하고 싶다.”

-지속적으로 ‘모병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 이유와 효과에 대해서 설명해 달라. 같은 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은 “모병제는 정의롭지 못하다. 가난한 아이들만 군대에 가게 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모병제는 미래 인구절벽에 대비하고 소수정예 전문 강군으로 도약하기 위한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매년 약 100만 명이 태어났지만, 2005년도 무렵에는 40만 명으로 감소했다. 2005년도에 태어난 아이들이 2024년이면 군대를 가는데, 현 상태의 전력을 유지하려면 입영기간을 늘려야 한다. 또 모병제는 군대를 강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실질적 대안이다. 현재 사병 1인당 평균 급여가 18만8000원인데, 최저임금의 14%에 불과하다. 이를 2018년에는 30만 4천 원, 2022년에는 94만 4천 원(최저임금의 50%)으로 단계적으로 인상해야 한다. 2018년에는 약 4462억 원, 2022년에는 2.3조 원이 필요하다. 전역 할 때 약 2천만 원의 창업 및 학자금 마련이 가능하다. 꿈을 이룰 발판이 되는 것이다.

유 의원이 모병제를 반대하고 있는데, 대통령을 꿈꾸는 사람은 곧 다가올 국가적 위기를 극복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무작정 다른 사람의 대안을 비판하는 것만으론 국가 지도자가 될 수 없다. 낡은 정치다. 유 의원 같은 경우에는 중앙 정치만 경험했기 때문에 실제 문제를 해결해 본적이 없다. 그래서 유 의원의 주장을 보면 담론 중심이다. 국민이 공감하기 위해서는 담론과 실천이 함께 가야한다.”

-재원은 어떻게 마련하나.

“2022년까지 총 6.9조 원이 필요하다. 소요재원은 법인세 비과세 감면 축소를 통해서 마련하면 된다. R&D 비용세액공제, 임시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를 없애는 경우는 3.3조원, 법인세 감면을 모두 없애는 경우는 6.6조 원의 세수 증가가 예상된다. 사실, 방산비리만 없애도 군 현대화를 위한 재원 조달은 가능하다.”

-현재 분단국가인 한국의 경우, 남북통일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과제다. 통일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한다고 보나.

“통일문제는 단계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북핵 문제를 해결하고 남북 간 교류를 점차 늘려가면서 통일에 점점 가까워지는 것이다. 북핵 문제 해결이 우선인데,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가야한다. 북한이 현재와 같이 대량살상무기 위협과 핵개발을 지속하는 한 국제공조에 입각한 대북제재는 불가피하다. 다만, 제재만을 하는 것은 반대한다. 이와 동시에 대화도 지속해 융통성을 발휘할 필요가 있다. ‘대화를 위한 대화’는 절대 무용(無用)한 것이 아니다. 지극히 형식적인 대화라도 아예 문을 닫아걸고 안 하는 것보다는 긴장완화와 신뢰회복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본다.”

-개성공단 재개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남북 간 교류를 위해 꼭 재개돼야 한다고 본다. 남북경제협력 자체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고, 남북한 산업 구조의 체질개선도 가능하다. 경기 활성화로 더 많은 2차 일자리도 만들어 낼 수 있다. 지금까지 개성공단은 단순 제조업 위주였다. 그러나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첨단 산업으로 경제협력이 이뤄진다면,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이라고 본다. 그런 과정에서 통일에 좀 더 가까워질 것이다. 현재, 남북 접경지역 말라리아 공동방역, 임진강 재해방지 및 수자원 공동이용 등 도민의 안전과 직결된 사업이 중단된 점은 매우 안타깝다. 이것 또한 얼른 재개되기를 희망한다. 접경지역 민방위 주민대피시설 확충 사업은 차질 없이 진행 중이다.”

-평소에 자주국방을 강조한 것으로 안다.

“자주국방도 통일로 가는 과정에 꼭 필요한 요소다. 지금 한국은 북한으로부터 핵 위협을 받고 있다. 비록 미국이 한국을 위해 확장억제를 보장하고 있지만, 여기에만 매달리면 수동적으로 될 가능성이 높다. 또, 미국이 자국 이익에 따라 확장억제에 대해 주저할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우리와 긴밀한 상의 없이 북한에 대한 군사적 조치라는 선택을 할 가능성도 있다. 내가 말하는 자주국방은 동맹과 반대되는 개념이 아니라 튼튼한 한미동맹 위에서 우리의 능력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동맹과 자주국방은 충분히 양립가능하다. 자주국방은 안보와 국방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지는 것이다.

비록 힘은 남의 도움을 받더라도 우리 국가를 어떻게 지킬까,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에 대한 기본 개념 자체를 남에게 맡길 수는 없다. 전시작전통제권 전환과 핵무장 준비도 모두 이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핵무장 준비라고 해서 핵무장하겠다는 것인가라고 오해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 현실적으로 지금 핵을 가질 수도 없고, 가진다고 해도 바람직하지 않다. 그런 측면에서 핵무장 준비는 미국의 확장억제에만 수동적으로 매달리기보다는 우리도 다양한 대안을 공론화 할 수 있어야 하며, 또 이를 바탕으로 미국에 더욱 확실한 보장을 요구할 수도 있다는 차원에서 나온 것이다.”

-트럼프가 미국 45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전 세계는 경제·정치·사회적으로 불확실성에 휩싸였다. 미국에서 유학한 경험도 있는 걸로 안다. 트럼프 시대를 맞아 한국은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고 보나.

“미국의 일방주의와 다양성 상실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한미동맹 틀 안에서 대응하는 게 맞다. 경제 문제에 있어서는 미국 우선주의와 한국의 이해가 꼭 어긋나는 것은 아니다. 충분히 외교협상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본다. 우선, 트럼프 정부와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최우선적으로 해야 한다. 지난주 금요일에 미국 댄 버튼 전 하원의원을 접견하며 한미 FTA 재협상과 북핵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전달했다. 한미동맹 문제도 오히려 동맹을 강화하면서 우리 목소리를 확대할 기회로 삼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한국군 자체방위역량 확대를 위한 자주국방, 전작권 조기전환 준비를 하면서 우리 자체의 대북정책 비전과 대안을 가지고 미국의 확고한 확장억제 보장과 도발 공동대응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 남 지사는 경기도의 성공을 바탕으로‘일자리가 넘치는 따뜻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일자리 넘치는 따뜻한 대한민국’ 만들고 싶어

-대통령이 되면 안희정 충남지사에게 총리직을 제안하겠다고 했다.

“안 지사와 당적은 다르지만 ‘새로운 정치’를 하고자 하는 지향점은 같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정치는 지역주의와 진영논리, 이념을 뛰어넘어 협력하는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드리는 것이다. 경기지사를 하면서 경기도-충청남도의 상생 발전을 위해 폭넓게 대화하고 협력해왔고, 지난달 9일에는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수도이전에 뜻을 함께 했다. 나는 다른 정당의 새로운 후보들과 얼마든지 손을 잡고 협력할 의지와 생각이 있다. 진영을 뛰어넘는 연정과 협치를 할 준비가 돼있고, 그런 일들을 직접 하고 있다는 것이 새로움의 한 예라고 생각한다.”

-대선주자로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강점은 내가 정치 프로페셔널이라는 것이다. 중앙정치(국회의원) 5선을 했고, 도지사로서 행정 실무에 관한 업적도 있다. 단점은 개인적인 가정과 관련된 부분이 아닐까 싶다. 나는 솔직하게 내 이야기를 다 하고 감추지 않고 밝힐 것이다. 이제 대한민국은 솔직하고 국민들을 즐겁게 해주는 지도자를 가질 때가 됐다. 그런 지도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마지막 질문이 될 듯 싶다. 대선후보로서 포부는.

“지금은 권력과 부의 공유 시대다. 그런 정치를 하겠다. 정치가 바뀌어야 모든 게 바뀐다. 일자리도 정치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정치를 확 바꾸겠다. ‘준비된 미래’ 남경필이 혁신으로 ‘일자리 대통령’이 되어 ‘일자리 특권시대’를 열겠다. 경기도의 성공을 바탕으로 ‘일자리가 넘치는 따뜻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