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권력분권 외치는 ‘김문수’ 속내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연일 권력분권 외치는 ‘김문수’ 속내는?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24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과 국회 권력 더 나눠야"…개헌에는 ‘반대’
차기 대권 후보로 급부상하고 있는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연일 제왕적 대통령제를 비판하며 권력분산을 주장하고 있어 그 속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 지사는 24일 라디오 방송인 ‘SBS전망대’에 출연해 “역사를 봐도 절대권력은 절대 불행해진다”면서 “직접 소통을 위해 더 낮은 자세로 내려가려는 노력은 권력의 분권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 혼자만 쳐다볼게 아니라 우리나라 같으면 국회와 대통령 사이에 권력이 더 나뉘어 져야 한다”며 “우리나라 언론은 자유가 보장되기는 하지만 언론도 자유로운 언론이 보장될 때 그때 대통령 분권이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각종 보고서를 많이 받지만 경호상의 이유로 직접 사람을 만나기 어렵고 그래서 대통령이 동떨어진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여기에는 직언이 필요한데 직언을 하면 불이익을 돌아오기 때문에 권력을 분산시키는 것 이외에는 답이 없다”며 청와대 소통 시스템을 정면으로 공격했다.

 
▲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지난 1일 경기 성남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개막한 '2010 경기 기능성게임 페스티벌'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3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이승만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박정희 대통ㅎ령도 그렇고 노무현 대통령도 스스로 돌아가실 정도로 한 분도 빠짐없이 어려운 처지에 처한 것은 바로 절대권력 때문”이라며 “권력 자체가 보다 소프트하게 분권을 해서 이렇게 나가야 대통령께서 퇴임 이후에 정말 존경 받고 아주 이렇게 시민들하고 친화적인 훌륭한 전통을 만들어 낼 수 있지 않겠느냐”며 이 같이 전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옛날부터 강력한 절대 전제 국가고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강력한 리더십”이라며 “이것이 일본처럼 내각제에서 너무 바뀌는 것도 문제지만 너무 1인에게 권력이 집중될 때 결국 대통령 자신을 불행하게 만드는 역사를 지난 62년 동안 우린 겪었지 않습니까”라며 거듭 권력분권을 주장했다.

다만 김 지사는 “내각제로는 너무 자주 리더십이 불안정해서 안 되고 이원정부제는 국민들이 생소하게 생각하고 대통령제를 가져가되 국회에 자율적 권한을 주고 그 다음 지방자치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언론자유를 좀 더 강화해서 권력에 대한 견제와 감시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여의도 정가에서 부는 개헌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같이 김 지사는 연일 청와대 권력구조 문제에 대한 비판은 서슴지 않고 하지만 개헌에는 부정적이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4년 중임제를, 친이계와 청와대가 분권형 대통령제를 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강력한 차기 대권 주자로 꼽히고 있는 김 지사는 양쪽을 모두 비판하며 새로운 영역을 확보하고 있는 것.

이 같은 김 지사의 거침없는 소신발언은 이재오 특임장관의 지원의 막후 지원을 업고 박 전 대표나 친이계, 야당 주자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려는 행보로 보인다.

친이계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친이계에 끌려가지 않은 리더십을 보이는 동시에 여의도 정가에 부는 개헌 바람을 사전에 차단해 김 지사 본인이 정국 주도권을 잡으려는 의도도 엿보이고 있다.

특히나 지자체 장으로서 중앙정치와의 거리를 둔 상태에서 언론의 자유 등을 연일 설파하며 언론에 유화적인 시그널을 보내는 것도 차기 대권과 무관치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또 연일 청와대를 공격하며 이명박 대통령 등 친이계에게 쓴소리를 할 수 있는 후보임을 부각시켜 박 전 대표의 대세론을 흔들려는 사전 포석으로 보인다.
실제 한나라당 내부에서는 차기 대권 경쟁이 박 전 대표와 김 지사의 양자 대결로 압축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김 지사 측은 대권 행보를 걷는다는 지적에 “(청와대에 대한 직언은) 늘 해오던 얘기라서 문제 될 게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과연 이명박 대통령이나 안상수, 이재오 등 친이계가 김 지사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하며 김 지사 대통령 만들기에 나설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