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000억 금융 IT 시장…LG CNS "금융 IS 강점…선점 준비 완료"
스크롤 이동 상태바
2020년 3000억 금융 IT 시장…LG CNS "금융 IS 강점…선점 준비 완료"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6.2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금융센터 신설·금융 챗봇으로 대화형 시스템 사업 공략·금융에 특화된 R3 코다 채택 등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국내 금융 IT 서비스 분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장은 연평균 19%의 고성장을 거듭하며 오는 2020년에는 3000억 원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를 감지한 LG CNS가 시장 선점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모양새다.

"금융 SI는 LG CNS의 강점. 이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할 것이다."

김홍근 LG CNS 금융사업담당 상무는 27일 디지털 금융의 변화 방향 등과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 김홍근 LG CNS 금융사업담당 상무가 디지털 금융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LG CNS

국내 금융 산업이 이른바 핀테크(FinTech)로 불리는 모바일 서비스 단계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화 서비스 단계로 전환하고 있다고 판단한 LG CNS는 국내 금융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 4대 핵심 서비스를 선정했다.

4대 핵심 서비스는 △금융 챗봇, 영업점 로봇 등과 같은 디지털 신기술의 빠른 도입 △클라우드, 빅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인프라 재편 △블록체인 등 플랫폼 기반 금융 서비스 △기존 금융시스템의 전면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지원이다.
 
LG CNS는 4대 핵심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지털금융 전문 인력을 연말까지 기존 30여명 규모에서 100명까지 확대하는 한편, 7월 1일부터 '디지털금융센터'를 신설하고 내년까지 200명으로 인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디지털금융센터는 사업팀, 컨설팅팀, 융합서비스팀을 설치해 금융기관의 최신 디지털기술 도입 컨설팅과 함께 이종 산업간 융합사업을 발굴할 방침이다.

특히 인공지능 기반의 금융 챗봇을 앞세워 하반기 예상되는 대화형 시스템 사업을 적극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대화형시스템은 도입 초기 단계이며 급격한 성장이 예측된다. 가트너에 따르면 대화형 시스템은 오는 2018년까지 기업이 출시하는 소프트웨어의 50% 이상이 AI기반 대화형 플랫폼 기능을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 대화형 시스템 구축에 있어 가장 핵심 요소는 금융사가 보유한 기존 내부 시스템과 챗봇 시스템의 효율적인 연계다. LG CNS는 지금까지 축적된 금융 산업에 대한 이해도와 종합 IT서비스 역량을 융합해 이 분야에서의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이에 따라 LG CNS는 국내 최초로 개인이 자주 사용하는 금융 거래가 채팅 안에서 즉시 처리되는 대화형 금융 챗봇을 개발했다. LG CNS 대화형 금융 챗봇은 금융사 내부 빅데이터 시스템과 연계, 개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는 등 종합 금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아울러 금융사 내부 설치형 대화형 챗봇 사업을 위해 자연어 기반 인공지능 대화형 솔루션 전문업체인 '다이퀘스트·솔트룩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최근 세계 최대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와 사업 협약을 체결한 LG CNS는 R3 고유의 분산원장 기술인 '코다(Corda)'와 LG CNS의 블록체인 프레임워크 및 금융 비즈니스 솔루션을 결합한 'LG CNS 블록체인 플랫폼'을 출시했다.

LG CNS는 R3와 사업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국내 블록체인 기술특허 1위 회사인 코인플러그와도 제휴도 이끌어냈다.

▲ 디지털 금융 기자간담회에서 LG CNS CEO 김영섭 사장이 환영사를 말하고 있다. ⓒLG CNS

이번 블록체인 플랫폼은 금융에 특화된 R3 코다(Corda)를 채택, 거래 당사자들만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모든 참여자의 합의가 필요한 기존 블록체인 기술에 비해 높은 정보 기밀성 확보와 함께 거래 합의에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뿐만 아니라 국내 금융환경에 최적화된 운영 환경을 제공해 블록체인 개발 생산성을 제고한다. R3 코다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기존 금융망과 타 블록체인 기반 기술과 유연한 연계가 가능하다.

LG CNS는 하반기부터 금융기관 대상으로 △블록체인 컨설팅 △금융 특화 코다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개인 및 문서 인증·거래중개 사업자 없는 모바일 결제·포인트 관리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영섭 LG CNS 대표는 환영사를 통해 "최근 4차 산업혁명이 화두"라며 "빅데이터, 인공지능 나아가 블록체인까지 삶의 큰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면서 "LG CNS는 금융 IT에서 역량을 쌓아왔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리드하고 더욱 확장해 갈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