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 2분기 희비 공존…국내 '울고', 해외 '웃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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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CGV, 2분기 희비 공존…국내 '울고', 해외 '웃고'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7.08.10 16: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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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안지예 기자)

CJ CGV는 올해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손실이 31억2600만 원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했다고 10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826억2400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61% 증가했으며 당기순손실은 118억2500만 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매출액이 늘어난 것은 인도네시아 법인 실적이 신규로 반영됐으며 터키와 중국, 베트남 등 해외 법인과 자회사 CJ 4DPLEX의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반면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선 데는 국내 영화시장의 관람객 감소에 따른 역성장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사업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국내사업은 전년 동기보다 2.2% 감소한 1974억원의 매출에 영업적자 90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기대작들의 흥행 부진에 따른 전국 관람객 감소, 평균티켓가격(ATP) 하락, CGV용산아이파크몰 리뉴얼에 따른 일시적 관객 감소, 국내 사이트 순증에 따른 판매관리비 증가 등이 실적하락의 주요 원인이 됐다. 

국내에 비해 해외사업은 큰 성과를 보였다. 터키, 중국, 베트남 등 글로벌 부문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큰 폭으로 개선됐다. 

지난해 2분기 영업적자를 기록했던 중국과 터키는 올해 흑자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중국은 매출 802억 원에 영업이익 31억 원, 터키는 매출 436억 원에 영업이익 15억 원을 기록했다. 영화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에서도 매출 388억 원에 42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지분 추가 취득으로 지난 1월부터 연결 대상 법인으로 지정된 인도네시아에서는 7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오감체험특별관 4DX 사업을 영위하는 CJ 4DPLEX 역시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1%, 425% 증가한 256억원의 매출과 21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1년 만에 4DX 스크린 수를 134개 더 늘렸으며, <분노의 질주: 더 익스트림>, <캐리비안의 해적5: 죽은 자는 말이 없다>, <미이라> 등 4DX 포맷에 최적화 된 영화가 흥행하면서 실적 성장에 영향을 미쳤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4DX는 지난 6월 말 기준 전세계 48개국에서 387개 스크린을 확보하고 있다. 

CJ CGV는 3분기 들어 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자평했다. △CGV용산아이파크몰 그랜드 오픈 △<군함도>, <택시운전사>, <청년경찰>, <브이아이피(V.I.P.)> 등 한국 영화 흥행 기대작 개봉 △<스파이더맨: 홈커밍>, <혹성탈출: 종의 전쟁>, <킬러의 보디가드> 등 외화 개봉작들에 힘입어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이란 전망이다. 

글로벌 성적도 기대할 만하다. 올해 2분기말 기준 CJ CGV는 7개국에서 406개 사이트(스크린 수 3066개)를 운영하고 있다. 상영관·스크린 수 비중은 해외가 약 66%, 국내가 34%다.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CJ CGV는 올 연말 경 해외 극장 비중이 70%에 육박하고, 매출 역시 해외가 국내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서정 CJ CGV 대표는 “CGV는 국내에서의 차별화된 서비스, 디자인,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과정을 거치는 중”이라며 “어려운 국내 상황 속에도 핵심 신규 사업 투자를 소신 있게 지속해 4차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미래에 대한 대비를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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