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칼날, 前정권 실세 겨냥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檢 칼날, 前정권 실세 겨냥하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0.2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그룹 수사 前정권 인사 타깃 소문 무성
검찰이 한화그룹, 태광그룹에 이어 C& 그룹의 사정의 칼날을 커내자 전방위적인 수사의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과 재계 안팎에서 대검 중수부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1년 4개월 만에 대기업 수사를 재개하자 전(前)정권 인사들을 겨누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한화나 태광그룹은 제보에 의한 타의적 성격의 수사였다면 사실상 파산 직전까지 몰린 C&그룹의 경우 대검이 오래전부터 내사해온 수사라는 점에서 전 정권 거물급 정치인을 타깃으로 삼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C&그룹이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10년 간 급성장세를 보였다는 점에서 사실상 호남 살생부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일각에선 당초 대검이 한화그룹을 타깃으로 삼았다가 전 정권 인사들의 연루사실이 없다고 판단해 서부지검으로 이첩했다는 소문도 돌고 있어 검찰의 사정은 이제 서막에 불과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1여년 만에 수사를 재개한 대검 중수부가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는 상황에서 왜 이 같은 구정권을 향한 릴레이 사정을 하는 것일까.
▲ 김준규 검찰총장이 지난 6월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전국차장검사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해석은 여러 가지로 분분하지만 하나의 방향타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대검의 수사의 최종 타깃은 C&그룹의 임병석 회장이라기 보단 전 정권 때 임 회장을 도와줬던 정치권과 고위공직자, 그리고 금융권 인사들의 검은 커넥션을 들춰내기 위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이다.  

전 정권만을 타깃으로 삼을 경우 이 대통령으로선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지만 3년차 국정철학인 공정한 사회에 부합한다는 점, 그리고 현 시점에서 정국 주도권을 잡지 못할 경우 사실상 MB식 정치의 기회가 사라진다는 점에서 그렇다.

또 오는 11월 11일부터 시작될 G20 정상회의가 한미 FTA 재협상을 위한 회의라는 비판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 대통령은 C&그룹 수사의 워밍업을 통해 야권의 비판을 일시에 무력화시키는 효과까지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실제 C&그룹 살생부엔 현 야당 정치인 P의원과 L의원 등 3∼4명 등이 포함됐다는 소문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한편 대검 중수부는 21일 C&그룹 임병석 회장을 전격 체포하고 서울 장교동 C&그룹 본사와 C&우방 등 계열사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임 회장이 우방건설 등을 입수 합병하는 과정에서
사내 유보금 현금 등을 빼내는 방식으로 1000억 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져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