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C& 비리 관련 정치권·금융권 정조준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검찰 C& 비리 관련 정치권·금융권 정조준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10.25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비의혹 싸고 전현직 임원 금명간 소환 조사

C&그룹 수사가 금융권과 정치권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C&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는 지난 24일 임병석 C&그룹 회장을 전격 구속한데 이어 이에 관여한 정치권 인사들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임병석 C&그룹 회장이 지난 24일 새벽, 횡령등의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고 있다.     © 뉴시스

대검은 C&그룹이 분식회계 등을 통해 금융권으로 부터 자금을 조달한 사실을 확인하고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에 대한 불법성 여부를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조만간 은행 관계자를 소환해 대출과정이 정당하게 이뤄어졌는지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 2008년 10월 C& 그룹에 대한 금융권 여신중 약 17%인 2247억원이 우리은행으로 부터 대출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대검은 또 금융권의 대출 과정에서 정관계 비호가 있었는지도 심도있게 조사중이다.
 
대검은 최근 민주당 소장파 일부 의원이 회사 법인카드를 C&그룹으로 부터 넘겨받았다는 첩보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임 회장이 정계와 직접 관계를 맺었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다.
 
임 회장은 사단법인 바다살리기 국민운동본부 총재를 지내며 당시 L모(열린우리당) 의원을 명예총재로 임명했었다.
 
또한 임 회장은 참여정부시절 국회의원 10여명이 회원으로 있는 국회 바다포럼에도 관여했다.
 
대검 관계자는 "그룹 임원으로 영입된 인사들이 정관계 로비에 동원됐다는 증거도 정황도 있어 C&그룹의 전현직 임원들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