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내 역할은 민주당의 전국 정당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영춘 “내 역할은 민주당의 전국 정당화”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1.0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당원이 주인 되는 당원 주권 강화 필요”
김영춘 민주당 최고위원은 손학규 대표가 자신을 최고위원에 지명한 이유는 민주당의 전국 정당화를 위한 당원들의 열망 때문이라고 못 박아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5일 KBS1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최고위원직 발탁 배경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손 대표는 민주당 당원들로부터 전국 정당을 만들라는 명령을 받고 당선된 것”이라며 “그 일환으로 상대적으로 젊고 영남출신인 저를 영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손 대표 리더십 부재 비판에 대해 “민주당은 전과는 달리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이기 때문에 대표 혼자 독주하는 게 아니라 지도부 전체의 합주가 아주 중요하다”며 “손 대표가 (현안에 대해)즉각적인 반응을 하기보다 지도부 및 당 전체의 입장을 조율하면서 가기 때문에 즉각적인 입장을 공표하지 않는 것”이라고 손 대표를 옹호했다.  

김 최고위원은 민주당 과제와 관련 “새로운 민주당은 우선 이명박 정부의 독선, 독주에 대해 견제하는 야당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동시에 양극화로 인해 비정규직 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서민들의 대변자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떤 면에서 그게 진보성의 강화라는 말도 된다. 그런 차원에서 민주당은 서민생활특별위원회, 비정규직특별위원회 등을 곧 발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 김영춘 민주당 최고위원.     © 뉴시스

또 최근 한나라당의 서민행보에 대해 “그간 한나라당은 친서민 정당이라고 말했지만 겉과 속이 달랐는데 최근 한나라당 내부 소장파들의 감세철회 주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며 “다만 그 귀결이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당내 소수의원들의 주장이 끝나고 청와대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서민행보는)그걸로 끝이니까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무상급식 같은 주장에서도 드러나고 있지만 민주당은 보편적 복지 체제가 타당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다만 이게 모든 문제에 대해 무차별적으로 적용되는 원칙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 최고위원은 민주당 쇄신 방향에 대해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당내 민주주의 강화다. 정당에 참여한다는 것이 단지 당 대표나 지역 위원장들을 추종하는 것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당원들이 당의 주인이 되는 당원 주권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012년 야권연대와 관련해서는 “야권연대가 선거에 이기기만을 위한 정치공학적 연합이라면 국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기 힘들다”며 “야권연대를 급하게 서둘기보단 서로 간 충분한 대화를 통해 신뢰를 쌓고 정책연대를 통한 공통의 실천을 경주하는 게 야권 연대의 기초를 쌓아가는 방법”이라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강기정 발언에 대해서도 속내를 드러냈다.
 
그는 “국회의원이 의정 단상에서 의혹을 제기하며 조사를 촉구한 것을 두고 왜 마치 거짓말을 하고 있는 사람처럼 단죄의 대상으로 몰아 붙이는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며 한나라당을 비난했다.

이어 “강기정 의원 발언이 거짓인지, 아닌지는 검찰 수사를 제대로 해보면 된다. 그러면 될 것을 면책특권제도를 개선해야다는 식으로 나가는 건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말했다.

또 대포폰 논란과 관련해서는 "상식적인 수준에서 제대로 된 법치국가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냐.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난 것”이라며 “민간인 불법사찰 전반에 대해 여야가 합의해 국정조사는 물론 특검까지 실시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