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後, 집값 고공행진…'어게인 노무현' 우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 정부 출범後, 집값 고공행진…'어게인 노무현' 우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7.12.18 17: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전국 집값이 상승세를 탔다. 잇따른 부동산 규제 정책에도 시장 과열 현상이 지속되고 있는 눈치다. ⓒ pixabay, 뉴시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집값이 무섭게 치솟고 있다. 잇따른 부동산대책 발표에도 주택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어게인 노무현'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18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해(지난 11월 말 기준) 전국 주택 매매가는 1.4%(수도권 2.1%, 지방 0.7%) 상승했다. 이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오른 수치다. 지난해 전국 주택 매매가 상승률은 0.71%(수도권 1.32%, 지방 0.17%)였다.

6·19 부동산대책, 8·2 부동산대책 등 강력한 규제 정책을 펼쳤음에도 되레 부동산 시장 과열이 확대된 것이다.

업계에서는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투자자들이 안정적인 부동산 시장을 택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지난 11월 기준 올해 누계 주택 매매 거래량은 87만500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 감소했다. 거래량이 줄었는데도 가격은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의 규제에 따른 투자자들의 호가 위주 상승 현상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대표적인 예가 경기 성남 분당 지역이다. 부동산투자자문회사 '양지영 R&C 연구소'가 이날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난 5월부터 11월 말까지 분당 지역 내 아파트 가격 상승률은 5.98%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8·2 부동산대책 당시 투기과열지구 지정에서 제외된 데 따른 결과라는 게 중론이다. 풍선효과를 노리는 투기세력이 분당으로 몰렸다는 것이다. 이후 분당은 9·5 대책에서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지만 이미 재건축 시장 등이 급격하게 과열된 상황이어서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과거 참여정부 시절 집값 폭등 현상의 재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한 다주택자 대출 규제가 본격 시행되는 내년에는 다를 것이라는 분석도 동시에 제기된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하늘이 두 쪽 나도 부동산만은 잡겠다"며 30여 차례 이상 부동산 시장 과열을 막기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 하지만 시장은 정반대로 움직였다.

후에 노 전 대통령은 자서전에서 "강력한 유동성 규제는 다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다른 수단으로 관리하려다 낭패를 봤다"고 밝힌 바 있다. 시중에 풀린 자금의 부동산 시장 유입을 관리하지 못해 집값 폭등을 불렀다고 회고한 것이다.

이와 관련, 양지영 R&C 연구소장은 "개발 탄력으로 인해 기대수익률이 높을 경우 정부의 규제에도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최근 시장은 거래량이 줄어들고 있고, 대출규제 본격화와 입주물량 증가, 금리까지 지속해서 인상되면 아파트값 상승 탄력이 이어지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부동산 시장으로 투자자금이 쏠리는 현상을 방지해야 궁극적인 집값 안정화를 노릴 수 있는 만큼, 정부와 재계가 안정적인 투자처 발굴·촉진을 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결국 수십년 간 이어진 부동산 불패 신화가 계속 되고 있는 셈"이라며 "정부와 기업들이 나서서 부동산 시장 외 투자처를 조성해야 하는데, 문재인 정부는 산업 쪽에 구체적인 청사진을 그리지 못하고 있고, 기업들은 자기 곳간만 채우고 있으니 집값이 과연 떨어지겠냐"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난이 2017-12-18 19:27:17
근거 없다는 말로 시작합니다.
결국은 투자보다도, 분위기인데~ 근본적으로 집은 투자다 아니라 가족의 삶을 공유하는 공간으로 인식시키는 나라의 정책이 더나와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로 2주택자들 중과세라던지, 투기세력을 뿌리뽑기위해 처벌을 강화해야 합니다. 종신형이라던지 기타.. 나라국토가 손바닦만한데, 새집짓고 사는건 좋은데, 그럼 그 폐자제들인 어디 가겠습니까? 모두 우리나라 어딘지 모를 땅속에 뭍이거나 주변 바다에 버려질껍니다. 집을 지었으면, 서양처럼 몇백년씩 가는것좀 본받아서, 집갔고 돈벌겠다는 생각을 뿌리뽑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