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휴대폰 있으면 가짜 양주 확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T, 휴대폰 있으면 가짜 양주 확인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12.0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양주 식별 시스템 등 10가지 서비스 선봬

SK텔레콤(대표이사 정만원)은 오는 4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0 RFID/USN Korea' 전시에 참가, RFID 기반의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전시에서 주로 현재 상용화 되었거나 곧 상용화될 서비스 및 관계사/협력사 서비스를 중심으로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서는 △양주 진품 확인 △의약품 유통관리 △탱크로리 오일관리 서비스 △무선 이모티콘 서비스 등 총 10가지의 다양한 서비스가 시연된다. 이 시스템은 해당 제품의 진품 여부와 유통과정 등이 RFID 태크에 기록되고, 소비자는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양주 진품 확인 서비스는 12월 이후 출시되는 임페리얼, 윈저, 스카치블루 등 양주에 RFID 태그가 붙어있어 RFID 리더가 장착된 휴대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진품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국제 주류시장에서 신뢰도 상승은 물론, 가짜 양주로부터 국민건강을 지킬 수 있어 유용하다. 

한미약품과 함께 상용화를 시작하는 의약품 유통관리 서비스는 약품 포장지에 부착된 RFID 태그를 통해 약품의 진품확인은 물론, 약품유통 경로, 유효기간, 복약지도까지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다.

탱크로리 오일 관리 서비스는 탱크로리에 저장된 기름의 도난 방지 및 관리를 위해 해치 및 밸브에 RFID를 설치해 개폐시 관리센터 및 스마트폰으로 경보를 전달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SKC&C에서 개발해 완료 단계에 있고, SK에너지에서 내년부터 도입예정에 있다.

특히, 중국의 정유업체 등에서도 관심을 보이고 있어, 우리나라 RFID 기술의 해외수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무선 이모티콘 서비스는 자전거 핸들에 설치된 지그비 송신장치 버튼을 누르시면 지그비(ZigBee) 수신기가 설치된 배낭에 원하는 이모티콘이 표시 된다.

자전거로 어두운 도로를 달릴 때, 뒤 사람을 위해 좌우 진행방향, 정지 등 안내와 각종 이모티콘을 표시해 안전운행은 물론, 자전거 생활에 즐거움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SK텔레콤이 개발한 지그비 칩을 기반으로 이명수 디자인랩이 개발했다.

한편, 2일과 3일에는 약 1000명에 이르는 국내외 RFID/USN 관련 기업 및 연구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컨퍼런스가 열려 RFID 시장환경 변화와 대응방안 등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