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코인으로 불리던 '써미츠(SUMMITZ) 코인' 실체 있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코인으로 불리던 '써미츠(SUMMITZ) 코인' 실체 있나?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04.09 14:10
  • 댓글 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서 미공개·루머 확산 등으로 불안감 가중
투자자들 "실체없는 코인 아니냐" 갑론을박
삼성코인이라는 이름에 투자한 고객 보상책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굳게 닫혀 있는 SUMMITZ의 홈페이지ⓒSUMMITZ 공식 홈페이지

최근 코인업계에는 이른바 ‘삼성코인’이라 불리던 써미츠(SUMMITZ)의 ICO와 관련한 우려와 걱정이 팽배하다.

1차 프리세일이 끝나고 써미츠(SUMMITZ)측의 주장대로 코인분배까지 이루어졌다고 하지만 홈페이지도 열리지 않고 백서 또한 공개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온갖 악성 루머까지 난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투자자들 사이에서는써미츠(SUMMITZ)가 스캠코인(실체가 없는 코인)이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각종 규제와 해킹 소식으로 인해 다소 식은 가상화폐시장에 모처럼 활기찬 소식이 돌았다. 삼성의 기술력이 투자된 코인이 ICO준비 중이라는 것. 특히 ‘SUMMITZ’의 코인 ‘SUM’은 일명 ‘삼성코인’이라는 이름으로까지 불리며 많은 기대 속에 프리세일도 진행했다. 1차 프리세일 판매가는 약 1200원이었다.

하지만 이런 기대감은 금방 무너졌다. ‘삼성코인’이라는 이름에 놀란 삼성SDS와 삼성S1이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부인하면서 SUMMITZ에 대한 신뢰도는 급락했다. 많은 가상화폐 관련 커뮤니티 등에서는 써미츠(SUMMITZ)의 실체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이 가운데 ‘삼성코인’이라는 명칭이 나온 것은 써미츠(SUMMITZ)를 개발한 (주)코드나인의 책임도 일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코드나인 측에서 고용한 에이전트에게서 ‘삼성코인’이라는 말이 나온 것이 사실이고 삼성S1과의 보안시스템 연계 프로젝트 등의 내부 소식이 새어나가며 삼성코인이라는 화제성으로 이름값을 올린 것 또한 사실이다. 코드나인에 투자했다고 밝힌 한 투자자는 “삼성코인이라는 매력이 투자 결정에 크게 작용했다”고 전했다.

코드나인 관계자는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삼성 전·현직 임원들이 투자자로 참여한다는 내용을 오해한 것 같다”며 “블록체인 기술 개발 전에 이미 B2B형태의 보안 시스템 플랫폼을 삼성S1 등과 연계하려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었고 이런 사항이 기술 제휴 등의 소문으로 와전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진행하던 프리세일도 에이전트 업체들의 노이즈마케팅 때문에 2~3일 안에 계좌를 닫고 중단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중에는 고객의 돈을 받고 코드나인에 전달하지 않은 에이전트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 관계자는 ‘삼성코인’이라는 이름을 믿고 투자한 사람들에 대한 보상책에 대해선 “코인을 약 10% 정도 더 지급하는 보상책을 논의 중이다”라며 “써미츠(SUMMITZ)의 코인은 실물화폐에서 쓰이는 실제적인 경제 기능을 넣어 실생활에서 사용가능한 범용성 있는 코인을 지향한다”고 해명했다.

이와 같은 코드나인 측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가장 기본적인 백서는 물론, 써미츠(SUMMITZ)의 공식 홈페이지조차 개편을 이유로 일주일이 넘는 시간동안 열리지 않고 있는 상황에 투자자들의 불안감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 업계의 OOO교수, 투자자 등이 코드나인을 상대로 소송이 진행 중이라는 출처가 불분명한 악소문까지 퍼지면서 아직 출발도 하지 못한 써미츠(SUMMITZ)의 미래에 암운이 드리워지고 있다.

한편 해외에서는 유명인들의 이름을 팔아 ICO를 진행한 후 투자금만 모집해 잠적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복싱 황제 메이웨더는 지난해 가상화폐 센트라코인의 홍보대사로 나섰다. 메이웨더는 지난해 9월 자신의 SNS를 통해 팬들에게 센트라의 ICO를 홍보하기도 했지만 지난 1일 센트라코인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로부터 사기 판정을 받으며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센트라 테크의 공동창업자 소랍 샘 샤르마와 로버트 파르카스는 증권법 위반 혐의로 체포됐으며 이들이 ICO로 모집한 금액은 3200만 달러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ICO 스캠을 피하기 위해서는 KYC(거래고객정보자료)인증과 프로젝트·기술에 대한 정보가 담긴 ‘백서’ 확인을 반드시 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차오름 2018-04-10 22:02:15
윤지원 기자님!
기자님 하시는 역활이 무엇인가요?
올바른 정보를 많은분들에 전해야할 역활이고
의무라면 정확한 취재가되어야되지 않겠읍니까?
그런데 이런정보 어디 난지도 페기물 처리장 에서 줏어 왔나요?
좀 확실한 정보 쫓아 다녀보시지 싸구려기사 짜집기 하여 올리면 윤지원기자 짜집기 인생될수밖에
없어요.
어디 듣지도 보지도 못한 언론사 근무 하면서
설레발치는 일 없도록 노력좀 하시고.
아니면 정정기사 다시올리든지요.
제발 앞으로 개발바닥 땀나게 뛰면서
기사 올리시길 바램니다,

정혁 2018-04-10 21:24:59
기자님 추측성 기사보다는 써미츠란 코인과 코드나인측에 정식 인터뷰를 하시고 글을 쓰셨다면 더 좋았을것

국헌 2018-04-10 21:31:29
기사를 써야지
추측성글을 쓰면 돼나~~!!
그러니까 기레기라고 하지
바로 당신같은 사람들 때문이지

이태경 2018-04-10 21:44:29
기사님 기사를 쓰시는거면 제대로 알고 써주세요~거기에 투자하고 잘하고 있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냥 대충 적는 기사가 신뢰성이 있을까요???제대로 알고 수정 해주세오

황미연 2018-04-10 20:49:39
기사는 선의의 피해자가 없도록 추측성 기사보다는 사실에근거해 써야 된다고 봅니다
기사님의 부정적 추측성 기사로 사업을 진행중인 회사와 수많은 투자자 분들에게 비수를 꽃는 일이라고 생각해 보셨는지요
기사를 쓰시기전 회사에 인터뷰 요청을 하셨는지 묻고 싶고요 확신이 없는 기사는 쓰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되시면 한번더 확인하시고 정정기사 요청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