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시장서 활발한 행보 보이는 IT업계
스크롤 이동 상태바
IoT 시장서 활발한 행보 보이는 IT업계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8.07.06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최근 IT업계가 IoT 시장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가운데 시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업계가 주목하는 눈치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S는 국내 최초로 와이파이 일체형 IoT 스마트 도어룩을, LG CNS는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석과 연동한 IoT 플랫폼을 선보였다.

▲ 최근 IT업계가 IoT 시장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가운데 시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업계가 주목하는 눈치다. ⓒ삼성SDS

삼성SDS는 국내 최초로 와이파이 일체형 IoT 스마트 도어록을 지난 4일 국내외 동시 출시하며 시장 선점에 나섰다.

IoT 스마트 도어록은 배터리 수명을 2배 향상시킨 저전력 와이파이 칩을 내장해 실내 무선 공유기와 항상 연결 가능하므로 문 열림 상태나 침입 시도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알려준다.

사용자는 가족이나 친척 방문 시 스마트폰에서 원격으로 문을 열어줄 수 있고, 모든 출입 이력을 수시로 확인 가능해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삼성SDS는 정보 유출과 해킹 방지 등 보안성 강화를 위해 자체 개발한 보안 기술을 적용했다.

도어록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를 삼성SDS 고유의 알고리즘으로 암호화하는 S-WBC(Samsung SDS-White Box Cryptography, 삼성SDS-화이트박스암호)와 스마트폰에서 서버로 전송되는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통신 보안 프로토콜(SEAL: Samsung SDS-Secure Encapsulation for Application Layer)이 바로 그 기술이다.

▲ 최근 IT업계가 IoT 시장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가운데 시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업계가 주목하는 눈치다. ⓒLG CNS

이에 맞서 LG CNS는 다양한 산업의 IoT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데이터 수집·전달, 저장, 서비스 역할을 수행하는 IoT 플랫폼 '인피오티'(INFioT)를 지난 5일 출시했다.

인피오티(INFioT)는 'Infinite'(무한한)와 'IoT'(사물인터넷)의 합성어이며, 무한한 가능성과 기술로 산업의 미래가치를 고도화하는 IoT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인피오티는 수많은 IoT 기기를 통해 측정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각 유형별 데이터를 한 번에 쉽게 표준화시켜 저장함으로써 다양한 Io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강점으로는 △뛰어난 연결성을 바탕으로 도시 내 모든 정보의 수집 △데이터를 분석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AI 빅데이터 기술 적용 △경제적 스마트시티 구축이 가능한 서비스별 모듈화 등이다.

업계에선 IoT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은 물론, 특정 분야에 한정된 기술이 아니기 때문에 IT업계이 시장 진출은 당연한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보안이 중요시되는 IoT 시장에서 IT업계의 행보가 기대된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IT업계에서 내놓은 IoT 제품들은 시간과 비용은 감축하면서 안전성은 더욱 높인 결과물"이라면서 "향후 IoT 시장에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