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기업 비즈니스의 새로운 화두 SK㈜ C&C 'D.N.A' 가보니
스크롤 이동 상태바
[르포]기업 비즈니스의 새로운 화두 SK㈜ C&C 'D.N.A' 가보니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8.08.2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를 함축적으로 볼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마련됐다. ⓒ시사오늘

기업 비즈니스의 새로운 화두로 자리 잡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물류, IT, 금융, 의료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에서 규모와 상관없이 필수 요소로 꼽히며 이익 증가, 생산성 향상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많아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를 함축적으로 볼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마련됐다.

29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SK㈜ C&C 'D.N.A(Digital Native Accelerator) 2018' 행사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눈으로 보고 직접 느끼기 위해 KT, SK텔레콤, CJ, LG CNS 등 대기업들의 방문으로 붐볐다.

이곳에는 SK㈜ C&C가 개발한 플랫폼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들이 대거 전시됐다. △AIA Vitality T 건강걷기 존 △aiden 솔루션 존 △Aibril(에이브릴) 존 △Cloud Z(클라우드 제트) 존 △블록체인 존 등이 준비됐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를 함축적으로 볼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마련됐다. ⓒ시사오늘

특히 눈길을 끄는 곳은 'aiden'이었다. 이곳에서는 Deep Learnign(딥 러닝)을 기반으로 얼굴 인식을 하는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 기술은 출입관리 등 보안 영역에 많이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결제나 매장 분석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매장 분석의 경우, 어떤 손님이 특정 시간대에 매장을 방문하는지 파악해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출입관리는 회사의 출입카드를 대체하거나, 공항에 설치해 테러리스트를 자동으로 인식해 사전에 예방하도록 한다.

결제의 경우, 현재 한국은 법적 규제 때문에 상용화가 안되지만, 중국은 상품 결제를 얼굴로 활발히 사용하는 추세다. 특히 보안을 높이기 위해 결제는 투 패턴 인식으로 진행된다. 얼굴 인식 후, 4자리의 핀번호 인증을 거쳐야 한다.

이 기술의 EER(Equal error rate)은 1.21%로, 자체 테스트를 통해 타사 대비 1.72% 낮춘 수치다.

SK㈜ C&C 관계자는 "NIST(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라는 미국 정부 단체에서 엔진에 대한 평가를 해주는데 1차 결과가 오는 9월 20일에 나온다"면서 "자신 있는 업체들이 도전하고 그중 몇 등인지 알 수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미 얼굴 인식 플랫폼은 지난해 투르크메니스탄 신공항에 300대가 공급됐다. 국내의 경우, 근태관리로 사용하기 위해 일반 회사에서 계약을 앞뒀다는 후문이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중심으로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를 함축적으로 볼 수 있는 체험의 장이 마련됐다. ⓒ시사오늘

또 주목되는 다른 곳은 에이브릴을 활용해 문서 작성을 보다 편리하게 도와주는 'SPALO'였다. SPALO는 카톡을 통해 현장에서 바로 시연이 가능했다.

카톡으로 친구 추가를 해 채팅으로 AI와 대화를 진행, 사진 첨부와 파일 자동 생성을 했다. 이는 △음성·텍스트로 손쉽게 문서 작성 △지정 폴더 업로드 및 SFA/CRM 연계 △미리 보기·중간저장 등 제공 △워드·엑셀 등 다양한 형식의 문서 제공 등 장점을 가졌다.

SPALO 관계자는 "건설현장이나 영업사원들이 움직이면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어 편리하다"며 "문서 포맷은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고객 맞춤형으로 1주일에서 2주일에 걸쳐 만들어 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부터 상용화되며 일본에서는 이미 소프트뱅크와 함께 상용화해 많은 사람들이 사용 중"이라며 "한국에서는 SK㈜ C&C와 협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이기열 SK㈜ C&C Digital 총괄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플레이어들과의 대등한 협력 속에서 자신의 산업에 맞는 AI 디지털 가치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뒷받침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