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인터뷰] 정병국 “지금의 민주당 뿌리는 평민당이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풀인터뷰] 정병국 “지금의 민주당 뿌리는 평민당이다”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8.12.1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병국 국회의원 ˝YS야말로 보수의 적통이자 구(舊)민주당 적통˝˝文정부 이미 레임덕, 새누리당도 패권 정치로 망해˝˝바른미래당 통해 블록체인정당 시스템 구축할 것˝˝한국당? 총선 전 지향하는 가치 같으면 통합 OK˝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패권(覇權)이 싫어 그곳을 나왔다.
정치 개혁을 이끌고
민생 현장을 유랑하는
정치 유목민.
그래서 그는
노마드(Nomad) 정치인이다.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5선 양평여주). 처음엔 YS(故김영삼 전 대통령) 뿌리 논쟁에 대한 견해를 듣기 위해 만남을 요청했다. 1958년생인 정 의원은 상도동계의 막내다. 1988년 YS 통일민주당 총재 비서로 정계에 입문했다. 대선 때는 전략기획통을, YS 당선 후에는 청와대 제2부속실장을 역임했다.

시작은 YS, 화두는 개혁이었다. 패거리 정치의 청산, 돈 안 들고 줄 안 서는 정당 구현. 이른바 세계 최초 블록체인 정당시스템 구상에 몰두 중이다. 문민정부 시대 YS가 새 인물 영입에 박차를 가했듯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그는 청년의 정치 진입로를 넓히는 데 사명을 거는 듯했다.

후반 무렵 전해온 문화적 소신도 인상을 남겼다. 전 세계 팬들이 방탄소년단(BTS)을 만나기 위해 K-POP(케이팝) 경연대회에 참가한다. 꿈에 부푼 모습. 문화부 장관 시절 이 같은 붐 확산을 선도했다. 이분법 패권이 아닌 다양성의 존중. 그 역시 정치 개혁의 일환인 듯 보였다. 

인터뷰는 지난 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가졌다.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은 1988년 김영삼(YS) 통일민주당 총재 비서로 정계에 입문했다. 문민정부 당시인 1993년부터 1997년까지는 YS 비서관을 지냈다. 정 의원은 보수의 적통은 YS가 갖고 있다고 했다. 금융실명제를 통해 자본주의 기반을 닦은 사람, 하나회를 척결함으로 인해 공화주의를 가능하게 만든 사람, 지방자치제 도입으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 한 사람, 그 사람이 YS라고 했다.ⓒ시사오늘

“한국당의 YS 올리기는 기회주의 발상”
“YS, 새 인물 정치에 입문시킨 관문”
“바른미래당이 YS와 더 가까울 수도”

- 예전 <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자유한국당이 김영삼·박정희 두 대통령을 나란히 내세우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했다. 한국당이 최근에는‘박정희’는 내리고 ‘YS’는 올리는 모습이다.

“기회주의적 발상이다. 유불리(有不利)를 따라 이쪽에서 저쪽으로 줄 서는 것과 진배없다. 지역 중심, 인물 중심, 패권 중심으로 가다보니 이런 결과로 귀결되는 거다. 한국정치의 폐단이다. 김영삼 대통령 정신이 무엇인지 박정희 대통령 정신이 무엇인지 이승만 대통령 정신이 무엇인지 모르는 거다. 정치사적 의미가 어떠했는지도 모르고 이 분 좋은 것 저분 좋은 것 끌어다 댄 것에 불과하다.”

- YS가 한국당의 뿌리라는 맞다고 보나.

“한국당으로 놓고 보면 안 된다. YS를 기준으로 규정해야 한다. YS가 3당 합당해서 민자당이 첫 탄생됐다. YS 정권 때는 신한국당 이름으로 바뀌었다. 이후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을 거쳐 자유한국당, 바른정당(현 바른미래당)으로 분열되기에 이르렀다. 뿌리가 한국당에만 있다고 볼 수 없는 거다.

YS로부터 정치를 배웠고 픽업된 정치인들이 몸담고 있는 정당은 여러 곳이다. 어느 정당이 YS 정치 철학과 가치를 구현하느냐가 중요하다. 어떻게 보면 더 가까운 정당이 바른미래당일 수 있다. 손학규 대표도 YS가 발탁한 분이다. 더 넓게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등 민주당에도 있다. YS는 새로운 인물을 정치에 입문시킨 관문이었다. 故 노무현 대통령도 YS가 발탁했다. 근데 이 시점 와서 한국당이 갖고 있다? 그렇게 볼 수도 없는 것이 YS는 끊임없이 박정희 대통령과 대립했다. 결국 그것(독재)을 이어받고자 했던 박근혜 전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았다.”

▲ 정병국 의원은 한국당 뿌리가 YS가 맞느냐는 질문에 한국당을 기준으로 보는 대신 YS를 기준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시사오늘

“이승만·박정희…독재가 보수의 가치 될 수 없어”
“가치 중심의 정당 못해…뿌리 찾기도 유명무실”
“당사에 대통령 사진 걸어둔 것, 민주당부터 본격화"-

 

- 사실상 박정희 전 대통령은 보수가 아니지 않나. 

“박정희 전 대통령은 보수라 할 수 없다. 일면을 놓고 보면 보수적 측면도 있다. 하지만 정책을 풀어가는 방법은 국가주의였다. 그것이 보수가 지향하는 가치는 아니다. 안보 자체만을 보수의 가치라 할수 없다. 이승만 대통령 경우 시대 특성상 반공을 국시로 했다.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반공을 중심축에 놓았지만 결국 독재로 변질되고 말았다. 독재가 보수의 가치가 될 수 없다.”

- 보수 지지자들의 생각은 또 다른 것 같다.

“어떻게 보면 우리나라 정당이 진정한 가치 중심의 정치를 못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때문에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뿌리를 찾는 게 의미가 없다. 정의당 빼고 가치를 따라간 정당은 거의 없다. 민주당도 그렇지만 사람에 따라왔다 갔다 했을 뿐이다. 정치 학위를 받은 나로서는 진정으로 보수를 지향한다면 가치 중심의 정당을 만들자는 견해다. 보수가 뭔지를 정립해놓고 한자리에 모일 때 제대로 된 정당정치를 할 수 있다. 안 그러면 지금처럼 이승만 김영삼 박정희 사진을 한데 붙이는 한국당처럼 되는 거다. 거기에 어떤 이념이나 가치를 주겠나.”

-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 사진을 걸어 놨다. 바른미래당은 어떤가.

“없다. 정당 역사에서 당사에 사진을 걸어두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 민정당에서 전두환 대통령 사진을 걸었던 것 빼고는 더불어민주당이 김대중·노무현 두 대통령 사진을 걸면서부터 본격화됐다.”

“보수의 적통 YS, 구(舊)민주당도 YS”
"군사독재 종식 後 보수 진보 갈려”
“더불어민주당 뿌리는 DJ 평민당”

▲ 정 의원은 YS는 새로운 인물을 정치에 입문시킨 관문이었다고 평했다. 또 어느 정당이 YS 정치 철학과 가치를 구현하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시사오늘

- 보수의 적통은 누구로 보나.

“보수의 적통은 YS가 갖고 있다. 보수는 YS다. 보수라는 가치를 놓고 봐도 금융실명제를 통해 자본주의 기반을 닦은 사람, 하나회를 척결함으로써 공화주의를 가능하게 만든 사람, 지방자치제를 전면적으로 실시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한 사람, 그 사람이 YS다. 이런 김영삼 전 대통령이 한국 보수주의의 시작이다. 이렇게 규정하는게 맞다.

1987년 대선 과정에서 YS와 DJ(김대중 전 대통령)이 분열하면서 YS의 통일민주당과 DJ의 평화민주당으로 나눠졌다. 그때부터 진보 정치가 평민당을 중심으로 싹트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YS와 DJ가 갈라서면서 DJ는 재야세력과 손을 잡게 되고, YS가 삼당 합당을 하면서는 자연스럽게 DJ는 진보를, YS는 보수를 대표하는 사람이 됐다.(1990년 통일민주당의 YS는 노태우 정부 여당인 민정당, 김종필의 공화당과 삼당 합당 해 1992년 대선에 당선돼 문민정부를 출범시키는 데 성공했다.)

젊은 사람들이 보수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갖게 된 것은 YS가 삼당 합당을 하게 됐다는 한계 때문이었다. YS는 분명 호랑이(군부 독재)를 잡기 위해 호랑이 굴에 들어갔다고 했다. 실질적으로 호랑이도 잡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기득권 세력과 손잡은 것은 보수정당의 한계였다. 부정적 이미지를 가지게 된 이유다."

- 더불어민주당의 뿌리를 놓고도 해석이 분분하다. 이해찬 대표는 55년 때 신익희 조병옥이 창당한 구(舊) 민주당으로 봤다. 반면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YS 서거 3주기 추모식에서 ‘한국당은 김영삼 대통령이 운영하고 싸우고 길러왔던 과거 민주당의 후신’이라고 했다.

“이름만 민주당이라고 해서 구민주당의 뿌리가 자기들한테 있다고 하는데 안 맞는 얘기다. 구민주당의 적통은 YS가 갖고 있다.(김영삼 대통령은 김성수·신익희·조병옥·윤보선으로 이어지는 민주당 구파에 가담해 활동했다. 이후 통일민주당으로 적통을 이어나갔다.) 지금의 더불어민주당 뿌리는 87년 DJ가 만든 평화민주당으로 보는 게 맞다.”

질문을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현안으로 돌렸다. 그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소신이 뚜렷했다.

- 연동형 비례대표제로 시끌시끌하다.(인터뷰는 손학규·이정미 대표의 단식 농성전에 진행했다.)

“지역주의에 의해 승자가 다 갖고 가는 지금의 (소선거구제) 제도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 세상이 다변화되고 있고 다원화되고 있다. 보수냐 진보냐 이념 중심의 정당도 색깔이 모호해지고 있다. 녹색 정당, 청년 정당 등 소규모 그룹이 시대적 흐름이다. 이를 대변할 정치가 돼야 한다면 다당제가 맞다. 다만 시위할 때는 합의와 목적이 같을 때 해야 한다고 본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당마다 생각이 조금씩 다르다. 그 상황에서 농성하는 건 시점이 아니라고 본다. 국민들이 바라보는 입장에서 어떤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 어떻게 가야 한다고 보나.

“오히려 농성할 것이 아니라 거리로 나와서 대국민 홍보전을 하는 게 더 낫다. 경제가 어려워 못 살겠다고 아우성치고 문 닫는 가게들이 속출하고 있다. 의총에서도 발언한바 있지만, 우리가 정말 목숨 걸고 싸워야 할 것은 최저임금, 탄력근로제등 서민들의 생계가 달려있는 문제다. 선거제의 당위성이 아무리 있다해도 국민적 설득력이 떨어진다.”

▲ 정 의원은 보수의 적통은 YS가 갖고 있다. 보수는 YS라고 말했다. 그는 정치사를 되돌아보면 진보냐 보수냐 갈라진 것은 군사독재가 종식된 이후부터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시사오늘

“文대통령, 이미 레임덕에 빠졌다”
“조국·임종석, 청와대 정부 비판 들어”
“朴대통령 탄핵도 패권 정치가 원인”

- 청와대 감찰반 비위 의혹 관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퇴론이 불거진 바 있다. YS 정부 때 비서를 역임했다. 당시와 어떻게 다른가. (정 의원은 문민정부 당시인 1993년부터 1997년까지 김영삼 대통령 비서관을 지냈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비서진들이 이처럼 전면에 나서서 좌지우지하고 자기 목소리 내는 모습을 보지 못했다. 비서는 그림자가 돼야 한다. 이러면 대통령의 영(令)이 서지 않는다. 정부 부처는 제 기능을 상실하고 모든 공무원은 손을 놓게 된다. 복지부동(伏地不動)하게 되는 거다. 나중에 반대 정권이 들어설 경우 적폐로 몰릴 건데 누가 일하겠나. 그러면 레임덕 현상이 올 수밖에 없다. 이미 레임덕에 빠졌다.”

- ‘임종석 비서실장 상왕설’ 등을 말하는 건가.

“이렇게 붙일 수도 있고 저렇게 붙일 수도 있다. 오죽하면 진보학자인 박상훈 교수도 <청와대 정부>라는 책을 써 신랄하게 비판했겠나. 그 책 구구절절 옳다. 결국 이 정부도 패권 정치의 폐단이 극단으로 나타나고 있는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 박근혜 대통령은 그 때문에 탄핵된 분 아니었나. 모름지기 대통령은 ‘내’가 지지했든 지지하지 않았든 ‘우리 대통령’이 돼야 한다. 근데 대통령을 뽑아놨더니 ‘우리 대통령’, ‘대한민국 대통령’은 고사하고 ‘새누리당 대통령’이 됐다. 나중에는 ‘친박 대통령’에 이어 ‘진박 대통령’으로 불렸다. 그것도 부족해서 ‘문고리 3인방’, ‘최순실 대통령’이 되고 말았다. 국민들은 거기에 공분한 거다. ”

▲ 정 의원은 지금의 더불어민주당 뿌리는 87년 DJ가 탈당해 만든 평화민주당으로 보는 게 맞다고 밝혔다.ⓒ시사오늘

“대통령 되면 내부에서 핵분열”
“MB때, 이상득-정두언-이재오로”
“자기들끼리 감방 가는 비극 낳아”

- 어느 정부나 겪는 폐단인 듯한데.

“과거 역대 정권 모두 마찬가지다. 대통령이 딱 되면 그다음부터는 내부에서의 핵분열이 일어난다. 자기들끼리 ‘감방’에 가고 마는 비극이 벌어지는 것이다. MB(이명박 전 대통령) 때는 ‘이상득·정두언·이재오’로 갈라졌다. 박근혜 대통령도 친박에 힘을 실으니 내부에서 ‘비박 vs 친박'으로 나뉘어 싸웠다. 김무성 의원도 친박이었는데 분화되지 않았나. 이 정부만 봐도 범친노였던 이광재 전 강원도지사는 사면을 안 시켜주고 있다. 안희정 전지사의 미투 사건, 이재명 지사의 혜경궁 김씨 사건 등은 내부 패권 싸움이다. 이런 패권 정치는 낙하산 인사의 전형인 캠코더 인사로 이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이렇게 새로운 ‘친문’ 세력이 패권·패거리 정치를 하는 게 우리 정치의 문제점이다.”

- 바른미래당은 어떤가? 

“바른미래당은 패권 정치를 깨겠다고 만든 당이다. 친노 세력에 대한 패권이 싫어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에서 나온 인물이 안철수 전 대표였다. 국민의당이 만들어졌다. 새누리당을 탈당한 바른정당도 마찬가지다. 모두 패권이 싫어 나온 사람들이었다. 패거리 정치를 막기 위해서라도 개헌을 해야 한다. 선거구제와 맞물려 논의해야 하는 것이 헌법 개정이다. 다당제로 가려면 대통령 중심제는 안 맞는다. 의원내각제로 가는 게 맞다. 전 세계적 추세다.”

- 그러기엔 국회의원에 대한 불신이 상당하다.

“오히려 대통령제로 계속 가면 의원들은 책임질 게 없다. 비판하고 견제만 하면 된다. 그러나 의원내각제가 되면 국회의원이 책임을 져야 한다. 안 그러면 정권을 뺏기게 되기 때문이다. 막 할 수 없게 된다. 의원내각제가 가미된 현 제도에서 의원도 내각에 들어갈 수가 있다. 되돌아보면 현역 의원이 장관을 했던 경우의 평가가 훨씬 더 좋았다.

나 역시 YS를 모시면서 청와대도 있어봤고 장관도 했다. 분당, 창당도 해봤고 당 대표도 했다. 초선 때부터 5선 때까지 한 번도 개혁의 화두를 놔 본 적이 없다.”(정 의원은 2000년 제16대부터 원내 입성 후 한나라당 미래 연대, 새정치 수요모임, 남원정(남경필․원희룡․정병국) 등 소장파, 쇄신파로 개혁을 주도해왔다.)

- 대표적으로 무엇이 바꿔졌나. 

“돈 안 드는 선거는 우리(개혁파)가 바꿔 놨다. 과거 국회의원 선거를 일컬어 '4당(黨) 3락(落)'이라고 했다. 40억 원 쓰면 붙고, 30억 원 쓰면 떨어진다는 말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2억 원으로 국회의원 선거 치르고 국가에서 보전도 해준다. 대통령 선거도 몇 백억 원단위로 떨어졌다. 정치인 뇌물 공여 죄를 보면 예전에는 기본이 수억 원대였다. 그러나 지금은 많게는 수천만 원, 보통은 몇 백만 원으로 구속된다. 그만큼 세상이 투명해졌다. 많이 바꾸기도 했지만 근본적으로 바꾸지 못한 게 줄 세우기, 패권, 패거리 정치다. 바꾸지 못해 정치가 이렇게 됐다고 스스로 자책하게 된다. 대한민국이 살려면 이걸 바꿔야 한다. 그러려면 정당 시스템부터 바꿔야 한다. 중앙집권화는 아니다. 시대 변화에 맞게 분산화시켜야 한다.”

▲ 정 의원은 세상이 다변화되고 있고 다원화되고 있다. 보수냐 진보냐 이념 중심의 정당도 색깔이 모호해지고 있다며 다당제가 시대 흐름이라고 했다.ⓒ시사오늘

“블록체인 정당 시스템 세계 최초 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노마드 정치 구현”
“중앙권력 분산, 돈 안 들고 줄 안 서게 돼”

- 예를 들면 어떻게?

“그래서 주장하는 게 블록체인(block chain)정당이다.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지만 기본정신은 중앙 집적화돼있는 것을 분산화시키는  거다. 그럼 권력도 당원들에게 다 돌려줄 수 있다. 실질적으로 블록체인 기술로 정당 시스템을 만들면 지금과 같이 지구당, 중앙당이 없어도 된다. (휴대폰 등) 이것만 있으면 사무실이 없어도 현장으로 들어가는 ‘노마드(Nomad) 정치’를 할 수가 있다. 지금보다 훨씬 더 돈 안들고, 훨씬 더 소통도 잘 된다.”

- 솔깃한 얘기다.

“블록체인 기술을 가만히 들여다보니 모든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정부 시스템, 정당도 바꿔보자. 블록체인 정당은 전 세계에서 처음, 최초다.”

- 추진 중에 있나.

“현재 구축 중에 있다. 당에서 끊임없이 목소리를 냈고 당에서 추진하기로 결정돼 전문가들이 만들고 있다. 블록체인 정당을 만들면 줄 서지 않아도 된다. 블록체인 시스템 안에서는 모든 보안이 확실하기 때문에 당원들이 직접 투표해 공천할 수 있다. 현재 여야 통틀어 전체 당원들이 총 얼만지 아나?”

- 얼마인가.

“630만 명이다. 근데 그분들 의사가 반영이 되나. 왜곡되고 만다. 기존 어느 당이든 당론은 당 지도부가 먼저 결정하고 의총에서 추인받는 게 전부다. 끽해봐야 300명이 우리나라를 좌지우지하는 현실이다. 이를 바꾸는 게 블록체인 정당이다. 그래야 젊은 사람들이 돈 없어도 자기 능력 갖고 정치할 수 있다. 정치가 욕먹는 이유가 뭔가. 5선까지 오면서 가만히 뒤돌아보면 세상은 4차 산업혁명까지 왔는데 정치는 아날로그 정치를 하고 있는 거다.

미국의 경우 유권자들 성향에 따라서 1500개의 논평이나 성명이 나간다. 구글에서 시스템을 만들어 준 건데, AI(인공지능)가 민주당 찍은 유권자들을 데이터 분석 및 빅데이터화해 그룹을 만들어 분류한 거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그렇게 가야 한다. 적어도 선도하지 못하면 따라는 가야 된다. 그런데 생각해봐라. 아직도 로고송 틀어놓고 유세차 세워놓고 춤추고 노래하지 않나. 사람들 관심은 저만치 있는데, 거기에다 정부가 돈을 보존해주는 게 말이 되나. 이걸 뜯어고치자는 거다. 돈 들어가는 정치 왜 해야 되나. 바른미래당이 블록체인 정당 시스템을 도입하면 다른 정당들도 따라올 거라고 본다.”

▲ 정 의원은 역대 어느 정부에서도 비서진들이 이처럼 전면에 나서서 좌지우지하고 자기 목소리 내는 모습을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시사오늘

“세상은 4차 산업혁명, 정치는 아날로그”
“美 경우 유권자 따라 맞춤형 논평 나가”
“국회의원 300명 중 50명은 청년이 해야”

- 온라인 정당도 연상된다.

“그렇게는 한계가 있다. 지금은 온오프라인 당원모집, 당원관리 하는 걸 보안 때문에 중앙서버에 닫아 뒀다면, 블록체인 시스템은 해킹당할 염려가 없어 당원간 얼마든지 소통이 가능하다. 제가 관련 세미나도 하고 그랬지 않나.”

- 큰 주목도는 못 끌었던 듯한데.

“언론에서는 싸울 거리에 관심이 더 많지 않나(웃음). 홍준표 전 대표 말에 집중하고 페이스북도 더 먼저 연다. 언론이 이슈를 만들어줘서 그런 거다. 악화(惡貨)가 양화(良貨)를 구축 한다고, 계속 다뤄주니까 여론도 따라가고 정치가 망가지는 거다. 누굴 탓할 수 있겠나,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제 책임이기도 하다.”

- 블록체인 정당이 되면 청년들의 정치 진입이 수월해질 것 같다.

“나는 선배 정치인으로 후배가 활동할 수 있는 밭을 만들어주고 울타리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활동할 공간, 진입할 플랫폼도 만들어주고 들어와서 놀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주는 거다. 이게 블록체인정당이다. 이제는 우리가 뭘 해서 계도하는 시대가 아니다. 청년들에게 길을 직접적으로 열어주는 거다. 청년들도 지금과 같이 민주당과 정의당이 내놓고 있는 것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기성 제도권 중심으로 아무리 뭘 만들어도 한계가 있다. 이 생각을 왜 했냐면 국회 내에서는 나도 나름 신기술, 트렌드에 익숙한 ‘얼리어답터’라고 자부해왔다. 그런데 막상 그들과 대화하면 생각하는 것부터 차원이 다름을 느끼게 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이런 사람들이 국회에 있어야 한다. 의원 300명 중 50명 정도는 들어와 있어야 한다. 블록체인 관련해 논의하려 해도 블록체인 개념을 모르는 사람들이 뭘 바꿀 수 있나. 말이 되나. 안 되는 거다. 과거 방송통신융합법을 만들던 땐데 방송통신융합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무슨 법을 바꿀 수 있겠나. 그러니까 이쪽저쪽 짝퉁법이 만들어지는 거다. 결국은 규제로만 남게 되고…. 그래서 근본적으로 청년들이 정치하는 여건을 만들어 주자는 거다. 정책은 그들이 만들면 된다. 청년이 세상을 바꾸는 주류인데 직접 들어와서 만들어야지 않겠나.”

▲ 정 의원은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블록체인 정당 구상에 몰두 중이다. 그는 블록체인 정당은 전 세계에서 처음, 최초라고 말했다.ⓒ시사오늘

“요즘 초재선 목소리 듣기 힘들어”
“물갈이를 패권 정치의 수단으로 이용”
“새누리당은 우리를 쳐내면서 망한 것”

- 세대교체가 돼야 한다고 보나. 

“결국 보수 정치가 제대로 대안을 가지려면 사람을 키우는 거다. 자유한국당 초선의원 평균연령이 58세다. 3선 이상의 평균 연령 보다 더 높다고 한다. 이 모두가 충원구조를 만들지 않아서다. 이미 분야별로 큰 사람들을 뽑아다 쓴다. 그 조직에서 최고인지는 모르나 정치력에서는 한계가 있다. 이것이 정치가 안 바뀌는 원인이고, 요즘 초재선 목소리를 듣기가 어렵다는 이유이다.

문제가 있을 때 마다 물갈이 얘기를 하는데 내가 5번 선거를 치르면서 평균 47%의 물갈이가 됐다. 그러나 정치가 좋아졌나? 물갈이 백날 하면 무슨 소용 있나. 물갈이를 안 해서가 아니다. 물갈이를 패권 패거리의 수단으로 이용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때도 그랬다. 우리가 가만있었던 게 아니다. 반대 목소리를 내다가 ‘저들은 비박이니까 어쩔 수 없어.’ 낙인찍혔고 결국 아웃돼버렸다. 대통령이 공천 준 사람. 그들은 순응한 사람들이다. 유승민 전 대표처럼 친박이었는데도 반대 목소리 내면 아웃돼버리지 않나. 새누리당은 우리를 쳐내면서 망한 거다. 그래 놓고 지금 와서 이쪽에다가 책임을 묻고 있다. 우리 보고 사과하라는 건데 말이 되나.”

- 당내 이학재, 이언주 의원 등 도미노 탈당 우려도 있다.

“‘지 살겠다고 나갔다가, 지 살겠다고 들어온다?’ 한국당 내에서 나왔다가 들어간 사람들이 잔류파들한테 비판받는 이유는 그거 아닌가. 내가 미쳤다고 나왔겠나. 바보는 아니지 않나. 지역구로 보면 새누리당에 있는 게 유리한 걸 왜 모르겠나. 내가 정치하는 이유가 뭔데….”(앞서 정 의원은 한순간도 개혁파에서 이탈한 적이 없다고 한 바 있다.)

- 총선 생각하면 갑갑할 것 같은데.

“총선을 염두에 두면 둘수록 바른미래당은 빨리 망한다. 바른 정치하고, 일을 지향하는 미래 정당을 만들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길게 보고 가야한다. 다음 선거에서 우리가 평가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나 뚜벅뚜벅 가야지만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정당을 만들 수 있다. 정의당은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모습이었겠나. 그들도 자기 영역을 갖기까지 시간이 걸렸고 어려웠다."

▲ 정 의원은 장관 시절 한류 확산 및 인디밴드 공간 마련 등 문화의 다양성에 힘썼다. 그는 문화의 잠재력과 파급력이 얼마나 무한한지에 대한 소신이 있다고 말했다.ⓒ시사오늘

- 합칠 가능성은 없나.

"선거 전 지향하는 가치가 같고 방법론이 같으면 당연히 합칠 수 있다. 정당이란 같은 가치를 갖고 같은 목표를 지향하는 사람들끼리 만나는 것 아닌가. 지금은 가치가 없다. 그 가치를 적립할 생각은 않고 숫자놀음만 해서 문제다. 반문연대로 합친다? 합쳐봐야 과반수도 안 된다. 실리도 명분도 안 맞는다. 오히려 문재인 정부의 폭주를 막는 데에는 지금처럼 야당 원내교섭 단체가 둘이 있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견제가 될 수 있다.”

- 문제는 이 상태로 선거 치르면 분열돼 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결국 자기살기 위한 명분일 뿐이다. 지금과 같이 바른미래당이 존재하면서 끊임 없이 정치개혁을 지향하고 나갈 때 자유한국당도 개혁경쟁에 동참해 변화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그렇게 자유한국당이 변화 한다면 결국 합칠 수 있는 것 아니겠는가? 이렇게 통합을 해도 의미있는 통합을 해야 한다."

- 어떻게 변화해야 한다는 말인가.

“한국당이 보수를 재건하겠다고 했으면 그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보수 정당의 모습은 이거다.’, ‘정당제도 개혁은 이렇게 하겠다’ 등. 이래야 물갈이 하는데 기준이 분명해진다. 누가 반론을 제기할 수 있겠나. 그런데 ‘물갈이는 친박 쳐내는 거다’ 이런 식이니 반발하지 않겠나. 명분을 자꾸만 주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마찬가지다.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에 대한 기준이 뚜렷하지 않기 때문에 여기서도 주목을 받지 못하는 거다.”

“케이팝 전진기지 해외문화원
나라별 케이팝 경연대회 육성
인디밴드 다양화, 병역문화 개선"

- 문화부장관일 때 K-POP(케이팝) 세계화와 인디밴드 활성화, 병역문화 개선에 기여했다. 특별히 이유가 있었나.

“지금은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이지만, 초선 때인 2000년부터 11년간 줄곧 문화 관련 상임위에서 활동했다. 문화의 잠재력과 파급력이 얼마나 무한한지에 대한 소신이 있었다. 이후 2011년 문화체육부장관을 맡았을 때다. 당시만 해도 케이팝이 한창이었지만 뭐라고 했는지 기억나나. 장르가 단순해 오래가지 못한다고 했다. 그럼 어떻게 해줘야 할까. 장르를 다양하게 만들어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내가 장관 할 때 만든 게 인디밴드의 인큐베이터 육성이었다. 홍대거리가 젠트리피케이션 때문에 밀려날 때 장기임대 전용극장을 만들어 활동할 수 있는 폭을 넓혔다.

한류 확산의 거점, 전진기지가 돼 줄 해외문화원도 기존 12개에서 24개로 늘렸다. 그런데 지금은 문화원이 몇 개인 줄 아나? 내가 임기 8개월 하면서 12개 만들었는데 장관 그만둔 지 7년이 지난 지금 총 34개 밖에 안 된다. 겨우 10개 증가에 머물렀다.

또 장관에 있으면서 전 세계적 케이팝 열풍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세계 케이팝 경연대회를 시작했다. 케이팝 대회의 경우 일 년에 한 번씩 각국의 우승자들을 한국에 초청해 자기가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들과 함께 한 무대에 세운거다. 자기가 좋아하는 가수하고 무대에 선다고 상상하며 올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또 그때부터 지금까지 계속 하는 것이 병영문화개선이다. 전국 대대급 부대에 병영도서관 1800여개를 만들었고, 격오지 부대에 독서카페 350개를 만들었다. 그리고 250개 부대에 독서코치를 파견해 군 장병 독서 훈련을 시키고 있다. 군대에서 일 년 동안 소비되는 책만 100만 권이다. 출판 산업을 진흥하는 선순환 구조가 되고, 군대에서 독서훈련을 받은 장병들은 사회에 나가서도 계속 독서활동을 이어가게 된다. 정치가 뭘 주도하는 것이 아닌 실질적 문화 정책의 울타리가 돼 주는 것. 정치는 그렇게 해야 되는 것 아닌가?”

- 정치 소신은.

“정치인이 되려면 상대를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다름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한다. 상대를 존중하지 않고 내 주장만 하면 어떻게 하겠나.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