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일기] 민주평화당의 복잡한 동행방정식
스크롤 이동 상태바
[취재일기] 민주평화당의 복잡한 동행방정식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9.02.09 00:3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 잡을듯 말듯하다…'손혜원 사건'에 다시 냉각
바른미래 호남계 중심으로 '재통합설'도 돌아
선거제 개편·대북 정책 공조가 열쇠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지난해 12월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농성 중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를 찾아 심각한 표정으로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의견이 일치하는 부분만이라도 좀 같이 가면 좋겠는데, 분위기가 잘 안되네요." -7일, 더불어민주당 당직자

"여당이 워낙 지금 오만하고…본인들 내부에서도 지금 정리가 잘 안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같이갈 수는 없지요" -7일, 민주평화당 당직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의 동행은 가능할까. 정국 주도권을 가져오지 못한 민주당은 내심 평화당의 도움을 바라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손혜원 의원 사건을 중심으로 사이가 틀어지는 등 상황은 여의치 않다. 오히려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의 재통합설이 돌고 있다.

난처한 민주당, 절박한 평화당

지난 여름 최고조에 올랐던 민주당의 성세는 하락세로 접어들었다. 독주하던 지지율은 자유한국당과의 추격을 허용했다. 8일 리얼미터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민주당(37.8%)과 한국당(29.7%)의 지지율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가장 좁혀졌다. 손혜원 의원이 목포 투기 논란 속에서 탈당했고, 김경수 경남지사가 법정구속되는 등 당 분위기는 가라앉아있다.

민주당은 정치력과 정책으로 난국을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민주당 중진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지난 1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다른 방법이 없다. 지도부는 정책으로 반등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국은 꽉 막힌 상태다. 민주당은 원내 제1당이긴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여소야대 정국임을 체감하고 있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 임명 강행으로 촉발한 한국당은 릴레이 단식 농성에 이어 국회를 보이콧하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연일 날을 세우는 가운데, 민주당으로선 평화당의 공조가 아쉽다.

평화당도 여유롭지 못하다. 원내 주요 다섯 정당 가운데 가장 낮은 지지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의 지지율이 하락 중이지만 반사이익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데다, 기반인 호남마저 흔들리는 중이다. 최근 한 여론조사에선 호남에서조차 4위에 그쳤다. 8일 창당1주년을 맞았지만 미래가 마냥 밝지만은 않다. 교섭단체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도 현실적으로 고달프다.

광주 정가의 한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평화당이 다음 선거에서 국민의당 수준의 돌풍을 일으키긴 쉽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정말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의 실책을 해야 될까말까다"라고 전했다.

손혜원 사건 터지고, 바른미래당과 재통합설까지

민주당은 나름 평화당에 손을 내밀어왔다. 국민의당 출신 손금주·이용호 의원 복당을 불허한 배경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평화당을 향한 배려도 일부 있다는 것이 정가의 중론이다. 여권 정계의 한 관계자는 8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지역구 여론 문제부터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손·이 의원을)받았으면 민주당은 평화당과 완전히 갈라섰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번엔 '손혜원 사건'이 터졌다. 사건의 핵심인 목포는 평화당 박지원 의원의 지역구다. 호남을 놓고 벌이던 신경전이 손 의원 사건을 통해 아예 전면으로 불거진 모양새다. 손 의원이 비록 당을 나갔지만, 탈당 기자회견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동행하는 등 실질적으론 여전히 민주당 의원인 상황이다. 하지만 평화당은 손 의원을 향해 지난 6일 "최악의 국회의원"이라고 비난을 퍼붓기도 했다.

그런 와중에 이번엔 바른미래당과 평화당의 재통합설이 급부상했다. 설 전후로 바른미래당내 호남계 의원과, 평화당의 동교동계 원로들을 접점 삼아, 양당 재통합 논의에 불이 지펴졌다. 박지원 의원이 7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내년 총선까지 우리가 옛날 국민의당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발언하면서 상황은 점입가경이다. 민주당과는 한 발 더 멀어진 셈이다.

이와 관련, 바른미래당의 한 핵심 당직자는 8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윗선에서 그런 이야기가 오간다고 듣기만 했다. 아직 당 차원에서 준비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면서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통합설보다는 훨씬 가능성 있는 이야기"라고 여운을 남겼다.

선거제 개편·대북정책 공조가 열쇠

열쇠는 크게 두 가지다. 평화당이 주장해온 선거제 개편과, 북미회담 전후로 일어날 대북정책에 대한 공조다.

선거제 개편은 1월 합의에 실패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가 1인시위를 불사하며 사활을 걸었던 사안이다. 평화당으로선 민주당의 소극적인 태도가 불만이었다. 2월에 이와 관련, 어떤 진전이 일어나느냐에 따라 민주당과 평화당의 분위기는 일변할 수 있다.

평화당의 한 의원실 당직자는 7일 "선거제 개편은 민주당이 협조하지 않아서 교착상태다. 민주당이 나서면 한국당이 반대해도 진행이 가능하다"면서 "그럴 경우 평화당도 당연히 다른 정치적 사안에서, 민주당에 협조할 마음이 들지 않겠는가"라고 밝혔다.

다른 한 가지는 대북정책 공조다.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적자를 자처하고 있는 평화당은, 대북정책에 관해서 만큼은 민주당과 궤를 같이한다. 정 대표부터 참여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낸 개성공단의 '산파'였다.

북미회담의 추이를 지켜봐야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가 뒤집힐 가능성은 낮다. 한국당·바른미래당이 이에 반대해 손을 잡을 경우, 대북정책에 대한 공조는 민주당과 한국당을 연결해줄 고리가 되어 줄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민주당 당직자는 7일 "남북평화의 물꼬를 튼 상황에서 이를 다시 헛것으로 만들지 않으려면, 대북정책에 관한 부분 만큼은 (민주당도) 평화당과 같이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경자 2019-02-12 18:01:42
평화당은 호남당에서 벗어나 민주당과 힘을 합쳐도 극우 정국의 확장세를 누를 수 있을까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