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돌풍③>“호남인이여 단결하라” 박정희가 시작, “하느님한테 계시 받았다” DJ가 완결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 돌풍③>“호남인이여 단결하라” 박정희가 시작, “하느님한테 계시 받았다” DJ가 완결
  • 정세운 기자
  • 승인 2011.06.05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정치 지역주의 시작과 끝은?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세운 기자]

대선승리위해 박정희 ‘지역감정’ 자극
87년 대선서 DJ '4자필승론‘으로 심화
95년 지자체서 ‘지역등권론’으로 극대화

한국정치에 있어 ‘지역감정’은 1971년 제7대 대통령 선거에서 서서히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는 게 거의 일반론이다.

박정희와 김대중이 맞붙은 7대 대통령 선거에서 지역주의의 시작을 알리는 일들이 발생했다. 공화당 후보였던 박정희 측은 선거의 달인으로 불리던 ‘엄창록’을 공화당의 선거캠프로 끌어들였다.

엄창록은 “김대중에게 승리하려면 지역감정을 자극하라”는 메시지를 중앙정보부장이었던 이후락에게 전달했다. 4월 27일 대통령 선거를 하루 앞둔 시점에서 영남지역에 대대적인 전단지가 뿌려졌다. 내용은 ‘호남인이여 단결하라, 김대중을 대통령으로’였다. 이런 괴문서가 나돌자 영남인들의 표심은 ‘박정희’를 향했다.

결과는 박정희의 승리였다. 박정희는 김대중을 약100만 표 차로 누르고 당선됐다. 영남에서 박정희는 김대중보다 약 170만 표를 더 받았다. 반면 김대중은 호남에서 박정희보다 약 70만 표가 앞섰다. 결국 표차를 계산해 보면, 박정희는 지역감정을 자극해 대통령 자리에 오른 것이다.

박정희에서 시작된 지역주의는 18년 만에 부활된 대통령직선제 아래에서 치러진 1987년 13대 대통령 선거에서 끝을 향해 치달았다.

군 출신인 집권여당 민정당 노태우 후보에 맞서 야당이었던 통일민주당에는 YS와 DJ라는 두 대권주자가 있었다. 당시 국민의 염원이라 할 수 있는 ‘군정종식’은 야권 단일화가 이뤄지면 가능할 듯 보였다. 박찬종 등은 삭발을 하며 ‘단일화’를 요구했다. 

하지만 둘은 끝내 야권 단일화를 이뤄내지 못했다. 아예 통일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자체가 없었다. DJ가 ‘4자필승론’을 내세우며 평화민주당을 만들어 딴 살림을 차렸다.
 

▲ 김영삼 전 대통령이 주재하는 상도동계와 동교동계의 화합만찬이 2009년 11월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가운데 김 전 대통령(오른쪽 두번째)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 김홍업 전 의원이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4자필승론’은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김종필이 대선에 모두 참여하면 김대중이 당선된다는 논리다. 이론적으론 그럴 듯했다. 영남에서 노태우 후보와 YS가 표를 나눠 갖고, 충청에선 김종필(JP) 후보가 표를 독식하면, 호남과 수도권에서 절대적 지지를 얻은 DJ가 대통령이 된다는 가정이다. 한마디로 지역감정에 기댄 표계산법이다.

당시 유제연 조윤형 박영록 등 야당인사들은 DJ의 사저 동교동으로 찾아가 “YS와 만나 제비뽑기를 해서라도 대통령 단일화를 해야 한다”고 설득했으나, DJ는 “나는 이런 얘기를 절대 입 밖에 내지 않으려고 했는데 어쩔 수 없이 해야겠다. 하느님과 대화과정에서 계시를 받았다”고 설득했다. DJ는 이미 지역주의에 기댄 표계산을 하고 있었고,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

지역주의 완성판은 1995년 34년 만에 치러진 지자체 선거에서 나타났다.

YS에게 패한 후 정계은퇴를 선언한 뒤 영국으로 외유를 떠났던 DJ는 ‘지역등권론’으로 무장한 채 민주당 지원유세에 나섰다. DJ는 “한 줌밖에 안 되는 특권지역이 권력을 독점하는 지역패권구도를 깨야 한다”며 지역감정을 자극했다.

당시 집권여당이던 민자당으로부터 용도폐기 됐던 김종필(JP) 자민련 총재도 ‘핫바지론’을 내세우며 충청표를 훑기 시작했다. 대통령이었던 YS도 이들의 행보를 막기 위해 충청은 ‘이춘구’를, 호남은 ‘김덕룡’을 내세워 배수의 진을 쳤다. 하지만 이들이 DJ나 JP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당시 지역주의가 얼마나 극성을 부렸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바로미터가 AP통신이다. AP통신은 선거결과를 놓고 “이번 선거의 승자는 지역주의고 패자는 김영삼 정권”이라고 분석했다. 물론 이외에도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크고 작은 일들이 발생했다.

1970년 신민당 대선후보 경선 전에서 2차투표를 앞두고 김대중 측은 이철승 측에게 “당신은 전라북도, 나는 전라남도다. 같은 전라도 출신끼리 힘을 합치자. 나를 지지해 준다면, ‘이철승 당수-김대중 대통령 후보’의 콤비를 짜겠다”고 유혹했다. 지역감정을 건드린 것. 이에 이철승은 김대중을 지지, 판세가 역전됐다.

김영삼과 김대중 후보가 맞붙은 1992년 대선에서도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일들이 발생했다. 김영삼 후보가 대구지역 유세도중 “우리가 남이가”라며 영남인들의 집결을 호소했다.

 

담당업무 : 정치, 사회 전 분야를 다룹니다.
좌우명 : YS정신을 계승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