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 지웰 ‘인천상륙작전’, 루원시티 성패에 달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신영 지웰 ‘인천상륙작전’, 루원시티 성패에 달려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9.05.23 10:21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인천석유화학 악재 뚫을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신영의 주거 브랜드 '지웰'(G-Well)의 인천 공략이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에 달린 가운데 SK인천석유화학이 분양 성공 여부에 영향을 끼치는 모양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신영은 이달 중 인천 서구 가정동 루원시티 주상복합 3블록에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최고 49층, 5개동, 전용면적 84㎡ 총 778가구 규모로 꾸며지는 해당 단지는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역 초역세권 입지를 갖춰 ㈜신영 측이 성공을 자신하는 사업 중 하나다.

하지만 막상 지역 내에서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흐르는 눈치다.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 부지 인근에 위치한 SK인천석화 공장에서 지난 2017년에 이어 올해에도 화재가 발생한 여파다.

지역 시민단체 SK인천석화 이전 범시민행동은 지난달 기자회견을 열고 "SK인천석유화학이 공장 증설공사를 하면서 사고가 발생하는가 하면 나프타 누출사고로 불꽃이 일고 소음과 악취가 진동했다"며 "세계 어디서라도 볼 수 없는 화약고나 다름없는 공포의 공장이 인천광역시 서구에 있는데 그것이 바로 SK인천석유화학 공장"이라고 주장했다.

비슷한 시기 환경단체 인천녹색연합도 "SK인천석화 공장이 벤젠, 에틸벤젠 등 특정대기유해물질을 대기자가측정 항목에서 제외해 측정조차 하지 않은 것은 주민들의 안전권, 생명권을 위협하는 행위다. 위법 여부를 확인하고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인천은 대규모 산업단지와 개별적으로 입지한 화학공장이 주거지역과 혼재해 있어 주민들의 건강피해와 환경오염, 안전대책, 사고에 대한 우려가 심각하다"고 꼬집었다.

인천 서구의 한 주민은 "3~4년 전에도 주민들이 모여서 SK인천석화를 상대로 소음·악취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했었는데 법원이 SK의 손을 들어줬었다. 그런데 이후 불과 몇 년 새 공장에서 화재가 연이어 발생했고, 악취와 유해물질 피해까지 입고 있다"며 "솔직히 불안해서 살 수가 없다"고 토로했다.

㈜신영의 아파트 브랜드 '지웰'(G-Well) BI ⓒ 신영건설그룹
㈜신영의 아파트 브랜드 '지웰'(G-Well) BI ⓒ 신영건설그룹

단지가 들어서는 지역 부동산 시장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다는 점도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 미분양·미계약 가능성에 힘을 싣는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분양된 '루원시티 SK리더스 뷰'의 경우 아파트는 완판에 성공했으나, 오피스텔은 여전히 미계약분이 남아있는 상태다. 또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시스템에 따르면 인천 서구 가정동에 위치한 '루원제일풍경채'는 지난달 4억2800만 원(20층)에 거래됐는데, 이는 지난해 9월 대비 불과 1000만 원 가량 오른 수준이다.

분양을 앞둔 ㈜신영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더욱이 이번 분양은 ㈜신영의 인천 공략에 방점을 찍는 사업이다. ㈜신영은 2004년 지웰시티 프로젝트를 런칭한 이후 전남 여수, 충남 천안, 충북 청주, 세종 순으로 서서히 북진, 위례·광교·평택 등 수도권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016년 '송도 지웰 푸르지오 시티', 2017년 '인천 구월 지웰시티 푸르지오' 등을 공급하며 인천상륙작전의 깃발을 세운 바 있다.

이와 관련, 지역 내 한 부동산중개업자는 "요즘 서구에 분양되는 아파트들은 다 성공을 자신하기 어렵다. SK인천석화 공장 때문에 떠나려는 주민들도 많다"며 "지금 송도나 청라 쪽도 집값이 떨어지고 있는 마당이다. 구도심에 있는 아파트들은 10~20% 떨어졌다. 특히 루원 지웰시티 푸르지오는 구도심에 자리해 쉽지 않다. 문재인 정부가 주민들 건의를 받아들여서 전매제한 기간이 다시 1년으로 단축되면 혹시 모를 일"이라고 내다봤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hj0822 2019-05-24 10:56:53
다른 시각으로 보게되네요 충분히 고려해보고 결정해야겠어요

생각은하고적나요 ? 2019-05-24 10:54:19
기자님 이번에 신영지웰에 청약 넣으실 계획이신가요 ?

그냥 돈받고 기사써주는것도 적당히해야지

공부를 좀하시고, 지역분석도 하시고, 기사 쓰셨으면합니다
모르면 쓰지말구요 ~~

루원 2019-05-24 09:12:03
돈이 많이 없으신가 봅니다?
이런 기사 쓰시는걸 보니.....

홍길동 2019-05-24 08:25:31
기자님아 루원시티에 나쁜감정이 있으신가? 기승전결도 없이 안좋은것만 버무려서 글을 써놨네 무턱대고 미분양우려?ㅎㅎ 분양완판되면 기자 옷벗으실건가^^

기러기 2019-05-24 08:22:17
허위사실유포로 고소당하고 곧 기사내릴듯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