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땠을까] 국정원장 잔혹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어땠을까] 국정원장 잔혹사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9.05.29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훈 논란 속 과거 정보원장, 정치공작으로 곤혹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시사오늘 그래픽=박지연 기자
국정원이 대통령의 눈과 귀가 아닌 손발노릇까지 하다가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많았다. <시사오늘>은 문민정부 이후를 중심으로, 국정원장 잔혹사를 살펴봤다. ⓒ시사오늘 그래픽=박지연 기자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정치관여 논란에 휩싸였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비공개 만찬자리가 문제였다. 참석한 기자 등이 '정치와 무관한 자리'라고 해명했지만, 만남 자체가 문제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정원은 청와대의 눈과 귀이고, 한국 최고의 정보조직이다. 그 수장은 당연히 요직 중 요직으로 평가된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국정원의 전신인 중앙정보부장 출신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만큼 큰 책임과 위험성도 따른다. 심지어 때론 생사가 걸려있기도 한데, 암살당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형욱 전 중앙정보부장의 실종이 대표적이다.

게다가 국정원이 대통령의 눈과 귀가 아닌 손발노릇까지 하다가 문제가 되는 경우도 많았다. <시사오늘>은 문민정부 이후를 중심으로, 국정원장 잔혹사를 살펴봤다.

문민정부시절 국정원의 전신 국가안전기획부(안기부)의 권영해 부장은 정치관여사건에 연루됐다. 권 전 부장은 제 15대 대선에서 김대중(DJ) 후보를 낙선시키려 기획했다는 이른바 '북풍'사건을 중심으로 총풍, 세풍 등의 정치공작의 핵심으로 지목됐었다.

안기부는 국민의정부 때 국정원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국민의정부의 국정원장은 4명 전원이 곤경에 처했었다. 초대 국정원장인 이종찬 전 원장은 언론 장악 시나리오가 담긴 ‘언론대책 문건’ 유출 파문으로, 후임인 천용택 전 원장은 불법 도청 테이프 및 녹취록 보관·활용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은 바 있다.

국민의정부 나머지 국정원장인 임동원, 신건 전 원장은 참여정부 시기에 가서 불법 감청을 지시·묵인한 혐의를 받고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참여정부의 김만복 전 국정원장은 김양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노동당 통일전선부장과 만난 뒤 작성한 대화록을 유출한 것에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고, 이어 저서에서 10·4 남북정상회담 내용을 써서 2010년 국정원으로부터 비밀누설 혐의로 고발당하기도 했다.

이명박(MB) 정부에서 국정원장을 지낸 원세훈 전 원장은 현재 복역중이다. 뇌물수수와 여론조작 지시·지휘 등의 범죄 혐의로 1년 2개월과 4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원장이었던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원장은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으로 전원 기소된 상태다. 현재 항소심까지 진행됐으며, 항소심서도 유죄로 실형이 선고된 상황이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