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안덕근 “추나요법, 척추 통증 등 각종 근골격계 질환 증상개선에 효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 안덕근 “추나요법, 척추 통증 등 각종 근골격계 질환 증상개선에 효과”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9.08.1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수술적 치료 시행, 환자 치료만족도 높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설동훈 기자]

안덕근 원장. ⓒ의정부 자황한의원
안덕근 원장. ⓒ의정부 자황한의원

허리 통증을 비롯해 목과 어깨 등 근골격계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며 의료기관을 찾는 젊은 층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예전의 경우 주로 중장년층 이상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 최근 들어 변화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현상은 통계자료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허리 질환이랄 수 있는 디스크의 경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대 허리디스크 환자의 요양급여비용총액이 2015년 309억 7917만원에서 2018년 313억 8949만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와 달리 젊은 연령대에서 허리와 목, 어깨 등의 근골격계 질환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생활환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예컨대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과 태블릿PC, 컴퓨터 등의 과도한 IT기기 사용, 장시간 책상에 앉아 학업을 하는 등 잘못된 자세와 신체 각 부위에 지속적인 부담이 가중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또 최근 다발하고 있는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인해 허리 등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추나요법 한의원 의정부 자황한의원 안덕근 원장은 최근 젊은 층에서 근골격계 질환이 다발하는 원인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안 원장은 이어 “이처럼 잘못된 자세를 오랜 기간 지속하면 목, 어깨, 허리통증이 만성화될 수 있어 이상증상이 지속될 경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검사를 통해 이상증상을 확인한 경우에도 막상 치료를 시행하려 하면 적잖은 고민이 따르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근골격계 이상의 치료라고 하면 으레 수술을 먼저 떠올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스크를 비롯한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한 경우라도 무조건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며 최근에는 비수술적이고 비침습적인 치료법이 널리 이용되는 만큼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대표적인 치료법 중의 하나가 지난 4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연간 20회까지 급여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이나 신체의 일부분,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기구를 활용해 밀고 당기는 등 환자의 신체구조에 자극을 가해 뒤틀린 척추 또는 관절, 근육, 인대 등을 바르게 교정하는 치료법이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회복시켜주는 것은 물론 척추측만증, 척추관 협착증, 허리디스크, 거북목증후군, VDT 증후군 등의 질환에도 적용이 가능한 비수술 치료요법이다.

“추나요법은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치료하는 만큼 치료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치료과정을 통해 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을 제거, 척추 및 기타 관절의 울혈과 유착을 풀어 주는 것은 물론 근육과 근막의 이완을 통해 통증을 개선해주는 것도 추나요법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시키는 추나요법은 실제 임상에서 환자들이 느끼는 치료만족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65개 한방의료기관에서 추나치료를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2.8%가 추나요법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경미한 허리디스크를 비롯해 척추와 관절, 근육 등 근골격계 이상을 치료하기 위해 의정부와 경기 북부지역에서 내원하는 환자들에게 추나치료를 시행할 경우 빠른 증상개선은 물론 환자들의 치료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교통사고후유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근골격계 이상의 경우도 추나치료를 통해 충분히 증상의 개선이 가능하다.”

각종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추나요법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는 안 원장은 추나요법을 시행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조언했다.

“모든 치료는 증상 양상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추나요법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의료진과의 상담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자신에게 적절한 시행이 가능한지 여부, 특히 증상이 심각한 상태일 경우 추나치료 적용이 가능한지 여부 등을 파악해야 한다. 또한 추나요법은 한의학의 수기요법으로, 한의사의 숙련된 손길이 매우 중요한 만큼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추나요법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함께 안 원장은 근골격계 이상이 발생한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해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물론 중요하지만 평소 생활 속에서 체형 교정 및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다발하고 있는 젊은 층 근골격계 질환 환자의 대부분이 기본적인 습관의 잘못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추나요법은 현대인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목과 어깨, 허리, 관절 등 근골격계의 만성통증 개선과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 치료방법”이라고 설명하는 안 원장은 “개인의 체질과 체형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시행할 경우 인체의 균형을 바로잡아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 만큼 근골격계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치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