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昌, 안철수=DJ, 이명박=YS˝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昌, 안철수=DJ, 이명박=YS˝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1.11.07 11:3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대통령이 특정후보 안 되게 할 수 있어˝ 맞아떨어질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요즘 정치권에서는 2012년 대선이 지난 1997년 대선과 비슷하게 돌아갈 것이라는 얘기가 설득력 있게 흘러나오고 있다.

1997년 대선에서는 당시 여당 후보였던 이회창 자유선진당 전 대표가 야당 후보였던 김대중(DJ) 전 대통령에게 패배했다. 이회창 대표는 당시 김영삼(YS) 전 대통령과 사이가 좋지 못했다.

특히, 선거를 얼마 앞두고 YS가 DJ의 불법정치자금 의혹 수사를 못하도록 검찰에 지시하자 이회창 전 대표측은 YS 인형을 불태우는 행사를 가져 YS와 상도동계를 분노케 했다. 선거 결과는 DJ의 승리였다.

그 당시 상황에 대해 YS는 지난해 "현직 대통령이 특정 후보를 대통령으로 만들기는 어려우나 대통령이 안 되게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세종시 문제 등으로 이명박(MB) 대통령과 갈등을 빚자 YS가 박 전 대표를 겨냥해 던진 충고다.

▲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 ⓒ뉴시스

이 가운데 "2012년 대선에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DJ 역할을, 박 전 대표가 '이회창' 역할을, MB가 YS 역할을 맡는" 시나리오가 정치권 일각에서 그려지고 있다.

안 원장은 최근 들어 이 대통령에 대해 비판적이지만 지난 2003년 당시 서울시장이던 이 대통령과 함께 '제8기 서울대 평의원'으로 활약했다. 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부의 미래기획위원회와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에 참여하고 국무총리 후보로도 검토됐다고 한다.

MB가 이처럼 자신과 친분이 있는 안 원장의 길을 열어주는 대신 자신과 세종시 문제 등 여러가지 사안에서 대립해왔던 박 전 대표에게는 아무런 도움도 주지 않을 것이라는 게 이 시나리오의 골자다.

6일 정치권에 30여년간 몸 담은 한 인사는 "이 대통령이 안철수에게 이런 저런 자리를 준 것을 보면 좀 키우려고 한 게 아니냐"하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그는 또 "박 전 대표의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비판하는 YS가 부산 출신의 안철수를 밀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덧붙였다.

또 다른 정치권 관계자는 "지금 안철수 원장이 야권에 호의적이고 MB정부에는 부정적인 것처럼 비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강조하면서 "MB 입장에서는 박 전 대표보다는 안 원장이 대통령이 되는게 더 나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현재 야권에서 안 원장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지만 그는 여·야 어디도 아닌 제3의 정치 세력을 만들 것이라는 전망이 강하다. 이미 인기를 잃은 기존 야권에 들어가기보다는 '안철수 신당'을 만들어 참신함을 살려나간다는 것이다.

이 경우, 지금의 야권으로서는 속이 타들어 가겠지만 MB 입장에서는 그냥 상황을 관망하면서 공정한 선거관리를 하면 된다는 얘기도 나온다.

결국, 안 원장의 등장은 박근혜 전 대표와 민주당 등 야권에게 큰 난관임에 틀림없다는 분석이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쥐약맛고양이 2011-11-07 13:10:00
안철수교수님이 인격이 워낙 성인군자급이라 똥을 그냥 보고 피해가지 못하시고 똥에게 본인이 해당되는분야로 조언을 해주었지만 그똥은 그냥 냄새나는 똥일 뿐이였어.어쩌겠냐 ...그 더러운거 치워야지.애초에 똥에게 인내심을 가지고 조언을 해준 안철수교수님에 수고에 감사드려야지 위원회쪽에서는 안그러니..그나마 안철수라는 이름이 거기들어 있어서 다행인줄 알아라 병맛들아.

쥐약맛고양이 2011-11-07 13:01:49
어디서 그런 어이가 친구하자는 개소리야.개콘보다 웃기는소리네.이명박이 누굴키워 미친소 키우나?안철수교수님 이름 좀 들먹대지마라.이명박이랑 종자부터 틀린 분이다.종자나 근본이나 인격이나 인품이 천국과지옥차이거든.안철수교수님은 똥한테 조언을 해주었다.자신이 전문가학자로해당된분야로 조언을 해주었지만 그 똥은 알아먹지를 못해.똥이 된장이 될수없다는걸.성인군자급 안철수교수님은 알면서도 조언을 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