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한명숙 '반값등록금' 신경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한명숙 '반값등록금' 신경전
  • 윤진희 기자
  • 승인 2012.03.30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돌연 '반값등록금' 약속 …민주통합당 "눈가리고 아웅?"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희 기자]

4.11총선 쟁점으로 '반값 등록금'이 급부상하고 있다. 민주통합당이 '반값등록금 실현'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자, 새누리당도 '반값등록금'을 약속했다.

선거 막판에 '포퓰리즘'이 판을 친다는 지적도 심심찮게 들려오는 가운데, 갑자기 정책적 차별이 사라진 두 당의 남은 할 일은 '박근혜'와 '한명숙'을 거론한 신경전과 네거티브식 갑론을박이다.

"한명숙 대표, 19대 1호 법안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

새누리당 조윤선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9일 "민주통합당은 새누리당이 반값등록금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은 반값등록금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또 "2012년 예산을 편성할 때, 새누리당은 1조 7500억원의 예산을 배정해서 국가장학금, 그리고 965억원을 배정해서 등록금 대출 이자 제로화를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반값등록금 실현을 위해 법안도 제출했다"며 "하지만 오히려 민주당이 반대해서 무산했다"고 공격했다.

아울러 "민주통합당은 마치  선수를 치듯 반값등록금을 하자고 제안해왔다"며 "한명숙 대표는 19대 1호 법안까지 기다리지 마시고 18대 임기가 남아있는 이때에 반값등록금을 위한 법안 성사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공세에 대한 쐐기를 박았다.

"박근혜 대표는 하겠다는 것인지...눈 가리고 아웅"

그러자 민주통합당도 반격에 나섰다.

특히 새누리당이 "2012 예산을 편성할 때 등록금 대출 이자 제로화를 위해 노력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입장을 보이며 분개했다.

ⓒ뉴시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29일 "2012년 예산 편성은 여야 합의사항이었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며 "이나마도 민주당이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자고 주장했었다"고 밝혔다.

또 "그동안 반값등록금 정책이 실현되지 못한 것은 장학금 관련 법 개정으로 일부학생에게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자는 민주당 안이 합의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더 많은 학생을 위한 법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민주통합당이 촉구하는 것은 "고등교육재정교부법 개정안 통과"이다. "고등교육재정교부법 개정안이 통과되어야만 대학에 대한 재정지원을 통해 실질적인 반값등록금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박 대변인은 "그런데 이를 반대한 것은 새누리당"이라며 "박근혜 위원장과 새누리당이 반값등록금을 약속한다는 것이 실질적인 것인지 아니면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이냐"는 의구심을 보였다.

박근혜 위원장에 대한 민주통합당의 공세는 30일에도 이어졌다.

민주통합당 김유정 대변인은 "도대체 박근혜 위원장과 새누리당은 반값등록금을 하겠다는 것인지 말겠다는 것인지 확실하게 답하기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지키지 못할 약속은 처음부터 하지 말고 한번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켜달라'고 공천장 수여식에서 강조했는데, 반값등록금은 아예 지키지 못할 것이니 대변인을 통해 두루뭉술 넘어가겠다는 것이냐"며 재차 의문을 제기했다.  

한편 민주통합당 청년 정치인 정은혜 비례대표 후보는 "이명박 정부는 2007년 대선 당시 '반값등록금'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공약이행은 지켜지지 않았다. 그런데도 사과 없이 묵묵무답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실질적으로 반값등록금을 실현시킬 수 있는 대안, 그것은 정권교체이다"며 "정권교체를 해야한다. 그래야 반값등록금을 실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