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숍, 문열고 냉방기 가동시 과태료 부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커피숍, 문열고 냉방기 가동시 과태료 부과
  • 박지우 기자
  • 승인 2012.05.1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지우 기자]

앞으로 커피전문점, 의류매장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출입문을 개방한 채 냉방기를 가동하면 과태료가 부과될 방침이다. 또 백화점, 호텔 등 대형건물은 냉방온도가 26도로 제한된다. 

정부는 16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지식경제부와 기회재정부 등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의 하계전력수급대책을 발표했다.

먼저 냉방전력수요 억제 방안으로 커피전문점, 의류매장 등 8만여개 다중이용 시설에 대해 출입문을 개방한 채 냉방기를 가동하면 과태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과태료 부과 대상과 시기는 이달 말까지 확정, 일정 계도 기간을 거쳐 시행할 방침이다.

또 백화점, 호텔, 마트 등  에너지소비량이 2000TOE 이상인 478개 대형건물에 대해서는 냉방온도를 26도로 제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전력 수요가 많은 오후 2~5시 에어컨 사용 자제, 적정 실내온도(26도) 준수, 4층 이하 계단 이용 등 운동을 추진한다. 

▲ 16일 오후 중구 서울시청 청사 내 사무실에서 직원들이 더위를 참으며 업무를 보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5일 전국 곳곳에서 발생한 정전 사태 이후 전기 사용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업무 시간에 청사 내 냉방을 자제하기로 한다고 밝혔다. ⓒ뉴시스

공공기관 1만9000곳의 경우는 냉방온도를 28도로 제한하고 오후 2~5시 사이에는 지역을 2그룹으로 나눠 그룹별로 냉방기를 30분씩 순차로 중단한다. 정부는 이 같은 냉방전력수요 억제 방안을 통해 100만kW의 전력을 전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전력소비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산업계의 자발적인 휴가기간 분산과 조업시간 조정, 자가 발전기 가동 등 절전대책 참여 방안도 시행키로 했다. 8월 초에 집중된 휴가를 8월 중순 이후로 분산해 예비전력이 부족한 8월말 전력수급 안정을 도모할 방침이다. 조업시간 조정은 산업체가 피크시간을 피해 조업을 실시할 경우 전력 절감량에 비례해 kwh당 1020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키로 했다.

정부는 올 여름철 예비전력은 400만kW를 밑돌고, 8월 3~4주간은 150만kW 수준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모든 경제주체가 절전에 적극 동참해 절전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예비전력은 500만kW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예측치 못한 발전소 공급차질이나 갑작스런 수요증가 등으로 인해 예비력이 400만kW 이하로 떨어질 경우  전압조정과 직접부하 제어 등 3단계 비상조치를 시행, 총 340만kW에 해당하는 전력수요를 추가로 감축할 계획이다.

총리실은 “올해 일찍 찾아온 더위와 원전 가동중지 등에 따른 전력 공급 차질로 5월 초부터 예비전력이 400만~500만㎾수준을 나타내는 등 전력수급이 빠듯한 상황”이라며 “지경부, 한전, 발전회사 등 전력당국에서 전력수급 비상상황실을 운영해 안정적 전력공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예년 6월말~7월 초 시행하던 하계 전력수급 비상재책을 올해는 다음달 1일부터 조기시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