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오늘] 일동제약-시오노기제약, 코로나치료제 2·3임상 박차…동국제약, 맞춤형 QbD 기술 컨설팅 완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약오늘] 일동제약-시오노기제약, 코로나치료제 2·3임상 박차…동국제약, 맞춤형 QbD 기술 컨설팅 완료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2.01.2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손정은 기자]

유비케어, '유팜' 의료비 세액공제 자료 제출 간소화 서비스 출시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기업 유비케어는 자사의 PMS(Pharmacy Management System, 약국관리시스템) 제품 '유팜' 내 '의료비 세액공제 증명자료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유비케어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대표기업 유비케어는 자사의 PMS(Pharmacy Management System, 약국관리시스템) 제품 '유팜' 내 '의료비 세액공제 증명자료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유비케어

유비케어는 PMS(Pharmacy Management System, 약국관리시스템) 제품 '유팜' 내 '의료비 세액공제 증명자료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유팜에서 홈택스로 파일 제출하는 업무를 전면 자동화해 증빙 파일을 전산으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 서비스는 별도 화면에서 처리했던 세액공제 제외 환자와 품목을 통합해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이와 함께 최초 1회 등록된 인증서를 매년 자동으로 갱신 및 로그인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 했다.

사용방법은 유팜 메인 화면의 우측상단에 있는 도움말>의료비 소득공제>증빙자료 제출 툴을 통해 들어가면 된다. 약국 정보 확인란에서 정보를 확인한 후 '소득공제 파일 생성'을 누르면 소득공제 증빙 파일이 자동 생성되며, '제출' 버튼을 누르면 홈택스로 자료 제출이 완료된다.

일동제약-시오노기제약, "'코로나치료제 S-217622' 국내 2·3임상 순항"

일동제약은 시오노기제약과 공동 개발 중인 경구용 코로나19치료제 'S-217622'의 한국 내 2·3상 시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일동제약은 19세 이상 70세 미만 환자 200명 이상을 목표로 국내에서 임상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S-217622는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싱가폴, 베트남, 유럽 등 14개국에서 임상을 진행하고 있거나 준비 중인 상태로, 글로벌 임상의 전체 규모는 약 2000여 명이다.

일동제약은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경증 및 중등증 뿐만 아니라 무증상 SARS-CoV-2(코로나19 유발 바이러스) 감염 확진자를 대상으로 S-217622를 1일 1회, 5일간 반복 투여를 통해 임상 2/3상에서 유효성 및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다. 통상적인 임상시험에서는 2상과 3상 임상시험을 순차적으로 진행하지만, 이번 임상시험은 2상과 3상이 하나로 통합돼 진행된다.

GC녹십자웰빙·녹십자지놈, 'GCWB106' 관절건강 개선효과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GC녹십자웰빙은 임상유전체 분석 전문 기관 GC녹십자지놈과 연물 원료 '구절초추출물'(GCWB106)의 관절염 개선효과를 입증한 공동연구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인 '국제 비타민 영양 연구 저널'(International Journal for Vitamin and Nutrition Research) 최신호에 게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논문은 골관절염환자를 대상으로 GCWB106의 관절염 개선효과 및 유전자형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분석한 내용이다. 그 결과, GCWB106를 12주간 복용한 그룹에서 위약군보다 통증 감소 효과가 있었고, 특히 3가지 특정 유전자형(PPARG, MMP13, ZIP2)을 가진 환자군에서 타 유전자형 환자군에 비해 현저한 통증수치 감소 효과가 확인됐다.

회사 측은 이번 연구를 통해 GCWB106의 효능뿐 아니라 유전자형에 따른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 요법에의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동국제약, 맞춤형 QbD 기술 컨설팅 완료

동국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Quality by Design) 제도 도입 기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한 맞춤형 QbD 기술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동국제약은 지난해 8월부터 약 3개월간의 컨설팅을 통해, 자체 개발 중인 '특수제형 주사제'에 QbD 기술을 적용해 제품의 품질 목표 사항을 설정하고, 위험성 평가 도구를 활용해 핵심 품질 특성 선정을 완료했다.

회사 측은 이 같은 QbD 도입에 대해 개발 난이도가 높은 특수제형 주사제의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품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QbD 자료를 요구하는 추세에 맞춰 해외 선진 국가와의 무역 거래에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