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명´ 현기환·현영희, 박근혜에 배신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제명´ 현기환·현영희, 박근혜에 배신감?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2.08.0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 ˝공천헌금, 사실이면 중대범죄…이런 얘기 나오는 자체가 송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6일 새누리당 윤리위원회가 공천헌금 의혹의 중심에 있는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전 의원을 제명조치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두 사람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두 사람은 공천헌금 의혹이 불거진 이후부터 지금까지 줄곧 혐의를 강력하게 부인하며 자진탈당을 거부해왔다. 이런 두 사람에 대해 전격적으로 제명이라는 강경한 조치를 내린 것은 이번 사건이 박근혜 의원의 대선가도에 걸림돌로 작용할 게 분명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날 경대수 윤리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참석한 의원 전원의 합의로 두 분을 제명하기로 의결했다"면서 "사유는 두 사람 모두 당 발전에 극히 유해한 행위를 하고 당의 위신을 훼손한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두 사람의 혐의를 기정사실화 하는 듯한 발언이다.

당 지도부는 앞서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두 사람에 대한 제명 필요성에 의견을 모았다. 홍일표 대변인은 "오늘 최고위에서 제명과 같은 조치를 신속하고 과감하게 또 단호하게 하자는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전했다.

▲ 박근혜 새누리당 의원 ⓒ뉴시스
박근혜 의원은 이날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대선 경선후보 서울지역 합동연설회에서 "공천헌금 의혹이 사실이면 중대한 범죄"라고 말했다. 그는 "누구도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모든 것을 빠른 시일 내에 밝혀 관련된 사람은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사실 여부를 떠나 이런 얘기가 나오는 것 자체가 국민과 당원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결국, 검찰의 수사결과를 기다려보자는 게 아니라 일단, 두 사람을 제명하고 보자는 분위기로 새누리당 지도부 및 박 의원이 얼마나 다급한 상황인지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문제는 두 사람이 이처럼 내쳐진 것에 대해 배신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박 의원을 살리기 위해 자신들이 '희생양'이 됐다고 생각, 반발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는 얘기다.

이와 관련, 궁지로 내몰린 두 사람이 지난 공천과 관련해, 충격적 발언을 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이 경우, 박 의원의 대선가도에 초대형 악재로 작용할 게 뻔하다.

때문에, 박근혜 의원측과 새누리당 지도부가 겉으로는 이들을 제명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검찰 수사 결과 혐의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질 경우 복당시켜주겠다며 달래는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한편, 제명안은 의원총회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통과되며 제명시 5년간 복당이 금지된다. 비례대표인 현영희 의원은 자진탈당시 의원직을 상실하지만 제명돼 강제 출당될 경우 무소속으로 의원직은 유지하게 된다.

이 가운데, 앞서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처리 당시 참석한 새누리당 의원 과반수가 반대하는 '반란사태'가 나온 만큼 이번에도 비슷한 양상이 나올 지가 새로운 관점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