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교과부, '커넥션' 논란?…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SDS-교과부, '커넥션' 논란?…왜
  • 권지나 기자
  • 승인 2012.11.08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그러들지 않는 대기업 특혜 논란에 정부 가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권지나 기자)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가 별 탈 없이 운영되고 있는 중소기업의 대입 원서접수 시스템을 대기업에 넘기려 한 사실이 드러나 파장이 일고 있다.

따라서 삼성SDS와 교과부의 '커넥션'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대입 원서접수 시스템은 중소기업인 진학사와 중앙유웨이가 10년 넘게 공동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교과부가 삼성SDS에 84억원의 예산을 책정해 넘기려 했다는 점에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 지난 5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교과부 관계자가 8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보는 수험생들을 위해 수능시험관련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있다. ⓒ뉴시스
특히 정부는 내년부터 대기업이 공공기관 정보회사업에 참여치 못하도록 했지만 올해까지는 대기업이 80억원이 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때문에 교과부가 대기업에 특혜를 주기 위해 80억원을 웃도는 특별교부금을 급히 편성한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불거졌다.

결국 아무 탈 없이 운영되고 있는 중소기업의 대입원서접수 시스템이 폐기될 위기까지 놓였다. 이 피해는 고스란히 중소기업의 몫으로 남겨지고 교과부의 대기업 밀어주기 특혜논란 또한 쉽사리 사그러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삼성SDS측 관계자는 "온갖 소문이 무성하지만 연구 용역 컨설팅을 맡았을 뿐 아직 후속 사업 계획은 없다"며 "입찰IT 사업자가 연속 사업자로 선정될 가능성은 50%미만으로 적은 확률"이라고 말했다.

또 "정책결정은 전적으로 교과부에 따르게 됐으며 많은 업체간의 공정한 입찰 경쟁을 거쳐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후속사업에 대한 공개 경쟁입찰에 대해서 삼성SDS가 유리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적 사업 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다 할 입장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이에 대해 교과부측은 "대입원서접수시스템 구축을 위한 BPR/ISP 사업자 선정은 조달청에 의뢰해 공정경쟁을 통해 선정했으므로 특정업체에 대해 특혜가 있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공개 경쟁입찰을 통해 투명하게 입찰을 진행하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삼성SDS에서 구상한 사업에 다른 사업자가 리스크를 감수하고 무리하게 뛰어들겠냐'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