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당선인 취임날 용산참사 구속자 사면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朴 당선인 취임날 용산참사 구속자 사면해야˝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01.1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 사면 촉구, 용산참사 범국민 대책위 릴레이 시위 잇따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민주통합당 정성호 대변인은 15일 "올해는 용산참사가 발생한지 4주기 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이상득 전 의원,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특별사면을 고려할 게 아니라 용산참사 구속자 사면부터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박근혜 당선인은 이명박 대통령에게 용산참사 사면을 건의해야 한다"며 "아니면, 적어도 박 당선인이 취임하는 날 용산참사 구속자를 사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용산참사가 발생했던 남일당 건물은 철거됐고, 그 터는 현재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주차장으로 사용하려고 6명이나 희생시켰느냐"며 "용산참사 유족 및 구속자는 무분별한 재개발과 부동산 투기의 희생자다. 이들에 대한 사면이 사회적 화해와 통합, 민생의 출발점, 민생의 바로미터"라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용산참사 4주기 범국민추모위원회는 지난 7일 서울 삼청동 금융연수원 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당선인이 사회통합을 말하려면 용산참사를 외면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모위는 "이명박 정권이 저지른 국가폭력의 상징인 용산참사가 발생한지 4주기가 지났지만 용산의 아픔은 끝나지 않았다"며 "여전히 참사 생존자인 철거민들은 차가운 감옥에 있다"고 성토했다.

용산참사 유가족들도 "박 당선자는 사회통합을 이야기하지만 용산참사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 언급도 없다"며 "참사 생존 철거민들의 사면과 진상규명, 재발방지를 위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범국민 추모위는 18일까지 인수위 앞에서 철거민 사면 촉구를 위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부천 중삼동 상가철대위 김명희 활동가는 "용산참사 진상규명은 국가폭력 논란의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사항"이라며 "용산참사 철거민 사면이야 말로 이명박 정부가 과거의 잘못을 바로 잡는 일이고 박근혜 당선인이 국민통합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일"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