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쇄신 커녕 ´모바일 투표´ 내홍 조짐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 쇄신 커녕 ´모바일 투표´ 내홍 조짐
  • 권지예 기자
  • 승인 2013.01.16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노·주류 vs 비주류…계파간 격돌 태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권지예 기자)

대선 패배를 반성하고 쇄신을 다짐하며 '회초리 투어'를 돌고 있는 민주당이 쇄신의 모습은 커녕 '모바일 투표 존폐'를 두고 계파간 대립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다. 

▲ 민주통합당 설훈 비대위원 ⓒ뉴시스

모바일 투표는 국민참여를 확대하려는 취지로 도입됐지만, 지난해 민주통합당 경선 과정에서 시스템의 기술적 불안정과 조작 가능성 등 적지않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같은 부작용을 두고 민주당 비주류 측은 해당 제도 폐지를 주장하는 모양새다.

지난 15일 비주류 중진인 민주당 김영환 의원은 평화방송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 "전당대회에서 모바일 투표가 있는데, 소수의 조직된 사람들에 의해서 당원들의 생각과 국민들의 생각을 왜곡시키는 그런 기계로 작용하고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투표가 없는 전당원 투표, 대의원 투표를 하게 된다면 당지도부는 혁신적인 지도부로 바뀌게 될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설훈 비대위원도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작 가능성 등 위험성이 있어 또 도입하면 당이 큰일 난다"며 '모바일 투표 폐지'에 힘을 실었다.

설 위원은 과거에도 여러 인터뷰를 통해 모바일 투표가 '흠결이 많은 제도'라며 도입을 반대 해왔다.

▲ 민주통합당 정청래 의원 ⓒ뉴시스

반면 친노·주류 인사들은 모바일 투표 제도를 유지하자는 입장이다.

지난 15일 친노 주류인 박범계 의원은 YTN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에서 "이미 두세번의 전당대회에서 모바일은 썼던 방식"이라며 "이것의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고 이미 이것이 민주당의 역사가 되어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많은 국민들이 한 때는 많게는 100만명이 훨씬 넘는 국민들이 참여했던 방식이다. 그래서 이것이 갖고 있는 단점과 폐해가 있다면 그것은 기술적으로 조정을 하고 보완을 하면 되는 것"이라며 "그래서 역사를 하루아침에 도려내고 없애는 것은 저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16일 친노 인사로 알려진 정청래 의원은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모바일 투표 폐지 주장은 대선에서 문재인 전 후보를 찍었던 48% 지지자들이 원하는 방향과 정면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이라며 "절대 폐지하면 안된다"고 입장을 전했다.

 정치권은 모바일 투표를 둘러싼 이같은 대립을 곧 있을 전당대회와 연관지어 해석한다.  각 계파 및 정치인들이 전당대회에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식을 놓고 다투고 있다는 것이다. 모바일 투표는 친노·주류에게는 유리한 반면 비주류에게는 불리하다는게 일반론이다. 

이와 관련, 결국 민주당 내 각 정파가 쇄신보다는 자신들의 당내 입지에 마음을 두고 있다는 비판이 무성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